전시디자인, 미술의 발견 - 작품은 어떻게 스토리가 되는가
김용주 지음 / 소동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용주(지음)/ 소동출판사(펴냄)










디자인 작품은 어떻게 스토리가 되는 걸까? 부제가 넘 마음에 들었다. 올해 초 우리 지역에도 《이건희 컬렉션》을 관람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미술관과 박물관에서 동시 진행하는 이 전시에 세 번 다녀왔다. 만약 해설사 선생님의 작품 설명이 없었더라면 그만한 흥미를 느끼지 못했을 수도 있다. 작품에는 저마다의 스토리가 있다. 물론 최근에는 스토리를 완벽히 배제한 미니멀리즘 작품들도 많다.



각 미술관마다 정체성을 가지는 일은 중요하다. 국립 현대 미술관 전시 운영 & 디자인 기획관인 저자. 미술관 전시 디자이너는 어떤 일을 하는지도 궁금했다. 책은 국립현대미술관 전시된 작품들 2016년 이중섭, 백년의 신화에서 출발해서 2013년 정기용 건축 아카이브, 2014년 현대미술작가 최만린 외에도 국립청주 박물관 수장고, 통의동 온그라운드 갤러리 2024년 전시 작품과 2018 베네치아 건축 비엔날레 한국관의 장면까지 다채롭게 담았다. 한 편 한 편 들여다보면 그 비중에 압도되어 320페이지 분량의 책이 마치 3000페이지 분량의 무척 무게감 있게 다가온다.



저자가 직접 손으로 쓴 디자인 개념도와 직접 그리신 이중섭 전시 공간 구성도 등이 돋보였다. 미술관을 찾으면서도 몰랐다. 이렇게 치밀한 기획과 구성으로 전시된 작품들을 우리가 마주 대한다는 사실을!!!



베네치아의 자르디니 공원 내 한국관의 모습, 《국가 아방가르드의 유령》전시가 참 인상적이다. 국가라는 단어와 아방가르드라는 단어가 어떻게 동일 선상에 놓일 수 있는지부터 의문이었다. 디스플레이와 설치의 차이점은 최만린의 전시를 통해 깨닫게 된다. 그간 우리가 얼마나 많은 디스플레이를 보아왔는지를.... 건축은 결국 사람 안에 있다는 정지용 선생, 노무현 전 대통령의 거처를 설계하신 분.



콘텐츠는 왕이지만, 맥락은 신이다. p49

우와 이런 문장을 어떻게 말할 수 있을까......



단순히 전시 디자인의 사례 나열, 저자의 경험 위주일 거라 생각했던 나의 예측과 달리 책은 내게 미술에 대한 감동과 더 알고 싶은 호기심, 신비로움을 전해주었다. 현대미술은 늘 어렵고, 고전 작품의 전시는 비하인드 스토리나 시대적 배경을 몰라서 어려웠 내게, 이제 미술 전시가 달라 보이는 순간이다. 이 감동을 함께 나누고 싶다.







출판사 협찬도서를 읽고 쓴 주관적인 리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