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프터 라이프 - 한 정신과 의사가 40년을 탐구한 사후세계, 그리고 지금 여기의 삶
브루스 그레이슨 지음, 이선주 옮김 / 현대지성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브루스 그레이슨(지음)/ 현대지성(펴냄)












사람들은 천국보다 지옥을 궁금해한다^^ 사후세계를.......


죽음 이후에는 무엇이 있을까? 인간들은 늘 그것이 궁금했다. 모르는 영역이기 때문에, 그 누구도 죽음을 건너뛰거나 거스르지 못한다. 첨단과학의 시대에도 수명을 연장할 수는 있을지 모르나, 죽지 않을 방법은 여전히 연구의 대상이다......






전혀 꿈이 아니었어요. 어머니 아버지를 만난 사건은 지금 당신을 만나는 것처럼 완전히 진짜였어요 P.38






정신의학과 신경 행동과학 분야 전문가이신 브루스 그레이슨 교수. 40년간 무려 1000명의 임사체험자들을 만나 나눈 이야기 실제 경험담을 담았다. 저자가 만난 환자들은 사후 세계를 경험했다고 주장했다. 혹시 꿈을 꾼 게 아니냐고 물었지만, 절대 꿈이 아니라고 말했다. 책에 언급된 사례를 읽다 보면 시간 가는 줄 모른다.





여덟 살에 물에 빠졌다가 사후 세계를 경험했다는 스티브, 약물 과다 복용으로 의식을 잃었을 때 체험한 세계, 비행기 폭발 사고를 겪은 소방관의 사례... 실제 사례 담을 읽으면서도 과연 진짜일까? 첨단 과학의 최전선, 의학의 최전선에서 저자 역시 같은 고민을 했을 것이고 그 연구는 40년간 계속되었다.






사람이 죽어갈 때 경험하는 모든 것.... p95

과학세계가 임사체험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임사 체험을 통해 사람들은 인생이 송두리째 바뀌는 일이라는 관점이다. 저자가 관련 연구를 발표했을 때 의학 학술지 중 두 번째로 많이 읽히는 학술지에 게시되었다고 한다. 그것을 과학의 입장에서 부정하지 않고, 환자를 돌보는 사람 즉 의료진이 임사체험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에 공감한다. 수술 도중 육체에서 분리되는 경험을 한 사례는 오스스 소름이 돋았다. 그런데 환자가 지어낸 말이라고 생각하기엔 당시 수술실 상황과 거의 일치하는 점은 어떻게 설명해야 하지???!!!!! 임사체험에서 신을 보았다는 사례도 신비롭다.







정신과 몸이 두 겹이고, 어느 정도 분리된 것 같았다. 나는 몸을 문 가까이에 있는 무기력한 덩어리로 의식했다. 나에게 속했지만, 나는 아니었다. 문 옆에 놓인 차가운 덩어리( 그때 떠올린 건 내 몸이었다)가 조금씩 움직이고 있다는 사실을 의식할 때까지 나의 정신이 자주 내 몸을 떠났다. 그다음 몸으로 빨려 들어가 넌더리를 내며 합쳐지고, 내가 되었다. p122







세상에는 과학이 아직 증명하지 못하는 일이 많다.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존재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임사 체험은 아니지만, 살면서 나도 크게 다칠 수 있었던 사고의 현장에서 신비로운 일을 두 번이나 경험했다. 그날의 기억이 지금 이 글을 쓰는 밤에 더욱 또렷이 떠오른다.... 읽는 내내 신비롭고 으스스 소름이 돋았지만 생생한 책이다. 책제목 애프터 라이프, 죽음 너머의 순간 사선에서 돌아온 사람들의 다시 시작되는 삶에 대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