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을 지나가다 소설, 향
조해진 지음 / 작가정신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해진 소설. 작가정신(펴냄)








꽁꽁 안간힘으로 잠그고 있던 수도꼭지, 눈물샘이 터져버렸다. 책에 얼굴을 파묻고 한참 있다가 고개를 들어 내 방 창문에 비친 내 얼굴은 그냥 까만 밤 같았다. 나는 끝내 울지 못했다. 얼마나 오래 참을수 있는가 자신과 내기라도 하듯이 참고 또 참는다.



원래 정말 잘 우는 편인데, 나보다 더 잘 우는 여린 엄마를 보니 나까지 울 수는 없었다. 최근 아빠가 아프셨고, 엄마는 자신을 잊을 정도로 아빠에게 최선을 다했다. (다행히 아빠는 회복 중이시다^^) 그런데 내기 어떻게 울겠는가? 소설도 마침 엄마의 투병생활을 지켜보는 주인공 이야기다. 누구나 한번은 영원히 부모와 헤어져야 한다. 그 불변의 진리를 거스를 수 없다는 것을 너무 잘 알면서도 그 감정은 연습조차 되지 않는다. 책을 읽어서 부모의 죽음과 헤어짐을 연습할 수 있다면... 그럴 수 있다면...... ㅜ.ㅜ



소설 속 어머니는 우리 모두의 어머니가 아닐까.....

이미 암세포에 자신을 온전히 잠식 당한 채로 끝내 자식을 생각하는 어머니의 모습... 심장이 찢기는 기분으로 읽은 책!! 지금 리뷰를 쓰면서도 한없이 무너져 내린다.



이 작가는 도대체 무엇이길래 독자의 심장을 아리게 하느냐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끝내 희망을 놓지 않는다. 주인공을 통해서......



내가 읽은 작가정신 소설, 향 시리즈 중 단연 최고의 작품이었다. '슬픈 것은 또한 아름다움의 다른 이름'이라고, 누군가가 내게 말해주었다. 슬픔이 아름다움이라면, 이 소설은 정말 아름답다.



소설의 제목처럼 누구나 겨울을 지나쳐야 한다. 우리들 삶을 계절로 비유하면 잘나가는 '봄'이 있다면, 고통스러운 '겨울'도 있을 것이다.

겨울 추위는 왜 그리 혹독한지! 나같이 햇볕 쪼이는 것을 좋아하고 추위를 많이 타는 사람에게 겨울은 그 존재 자체로 악마의 계절이다. 그러나 책을 통해 겨울이 악마가 아니라 통로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통로를 지나지 않고 봄은 오지 않으니까.....



겨울 좋아하시나요?

겨울의 어떤 점이 좋으신지 궁금합니다.

( 저는 눈이 안 오는 동네에 살아서 그저 눈이 좋습니다. 눈사람 만들 정도로 눈이 펑펑 오는 겨울을 한 번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