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2024 - 마케팅 전문가들이 주목한 라이프스타일 인사이트 ㅣ 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이노션 인사이트전략본부 지음 / 싱긋 / 2023년 10월
평점 :
이노션 인사이트 전략본부/ 싱긋(펴냄)
아!! 이 책을 만나면 연말이 되어가는구나! 이제 내년을 준비해야지 싶은 책! 바로 친트담 (친절한 트렌드 뒷담화)다. 해마다 연말이면 이 책을 본 듯한데, 특히 올해는 내부 구성이 알록달록 색감이 더욱 조화롭다^^
책을 통해 나도 자연스럽게 올 한 해를 돌아보게 된다. 올해도 많은 책을 읽은 그리고 책에만 매몰되지 않기 위해 사회 이슈적인 시사를 많이 챙겨 본 한 해였다. 2020년 코로나 팬데믹의 진통을 앓은 후 만 3년이 지나는 시점, 이제 자발적 마스트를 쓰고 벗고 자연스러운 현상이 되었다. 물론 이맘때면 독감이 찾아와서 코로나 검사와 독감 검사를 동시에 하는 요즘이다.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있고 이제 올해도 한 달이 남았다.
올해 챗 GPT 열풍이 있었고 AI를 통한 창작의 혁신이 일어난 만큼 기대감도 걱정도 큰 한 해였다.
마케팅, 광고학, 경영학, 영문학, 리서치 인사이트, 자동차 공학, 사회학, 언론홍보학, 예술학, 디미 어학 등 사회 변화의 최전선에 몸담고 계신 저자 필진 구성이다.
광고업은 한물갔다?는 생각을 이 책을 읽기 전 나도 했었는데^^
광고는 이제 제품을 알리는 용도가 아니라 사람들에게 전방위적으로 폭넓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오히려 성장하고 있다는 얘기다.
가장 중요한 것은 공감이다!!!
책은 놀이와 일상, 세상과 마케팅,이라는 네 가지 주제를 선보인다. 내가 가장 먼저 펼친 챕터는 3번 《세상》이라는 키워드다. 본질을 잃은 SNS를 회복시키는 Z 세대, 누구나 크리에이터 유튜버의 등장과 성장 앞으로의 전망이 인상 깊다. 유튜버로 시작하여 전통 미디어로 역주행하는 유튜버들. 꾸미지 않는 자연스러움과 "이거 사지 마세요"라는 솔직 후기들 기존 SNS의 판도를 바꾸었다. 미디어는 진화한다는 말에 공감한다.
남성 중심의 세계에 뛰어든 여성축구, 각종 챌린지와 트렌드의 변화, 스타트업에 진심이며 점점 다양한 경험 자신이 직접 체험하는 것을 중시하는 문화, 현실에 기반한 가상 세계를 통해 성장하는 인공지능, 연령별 단어의 의미를 다르게 받아들이는 부분도 내겐 인상적이다. 책을 받았을 때 332페이지 분량 다소 두껍나 싶었는데 한 장 한 장 사진과 표를 넘기다 보며 어느새 마지막 장에 도달해있다^^
우리가 기존에 트렌드 책이라고 하면 유명 교수님의 책이 떠오른다. 트렌드 관련 책 여러 권을 읽었는데 그중 가독성 좋고 핫한 느낌. 트렌드를 넘어 세상을 읽는 기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