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번째 대멸종 시그널, 식량 전쟁 - 기후 변화와 식량 위기로 포착하는 파국의 신호들 서가명강 시리즈 34
남재철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남재철(지음)/ 21세기북스(펴냄)










믿고 보는!! 정말 믿고 보는!! 《서가명강 시리즈》다. 나의 기록으로 총 서른네 권 중에 스무 권 정도는 정독해서 읽은 것 같은데 만족도가 높았던 책. 이제 신간 출간 소식을 들으며 무조건 구입하게 되는 서가명강, 인생명강 시리즈다.






제1권 《나는 매주 시체를 보러 간다》가 2019년 1월에 출간된 이후로 꾸준히 국내 최고의 필진이 의학, 생명과학, 수학, 사회학, 산업공학, 정치외교, 물리학, 국사학, 미학, 철학과 작곡, 영어영문학, 수의학 등 다양한 분야에 거쳐 우리가 꼭 알아야 할, 다뤄야 할 사회 이슈적인 소재들을 언급해왔다.




매번 참여하지는 못하지만, 서가명강 유튜브 채널을 통해 분야 교수님의 책에 대한 소개와 강연 영상을 보곤 한다. 책을 통해 다 알지 못하는 비하인드 스토리, 분야 권위자인 교수님의 생생한 현장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번에도 참여했다. 이번에는 라이브로 들었는데 마침 그날이 생일이라서 다 보지는 못하고 중간 부분까지 강의를 보았다.




식량 잉여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식량난, 식량 폭동은 정말 멀게 느껴지는 것은 사실이다.

기후 위기, 기후재난 등 웬만한 단어를 보아도 끄떡하지 않는 사람들... 우린 그새 둔감해지고 말았을까? 분야 전문가의 피맺힌 절규를 들어보면 정말 다르게 느껴질 텐데.....








책에 언급한 내용처럼 글로벌 식량 전쟁에서 우리 인간이 살아남기 위해 나부터 실천해야 할 방법을 가끔 지인에게 이야기한다. 그러면 지인들은 장난스럽게 말한다. "그럼 너부터 차 몰고 다니지 마!, 너부터 컴 끄고 살라고." 농담처럼 하는 말인데 정말 기분 상한다 ㅜ.ㅜ 어쩌면 책을 읽기 전의 나는 어땠는가? 책스타그램을 하기 전의 나는? 나도 마찬가지였다. 환경오염, 지구 온난화, 이상 기온 이런 단어에 대해 아무 관심 없었다. 지금 당장 닥친 문제가 아니니까!!! 아무리 강한 영상을 봐도 그냥 그렇구나 생각했다. 그러나 책을 읽고 난 후에는 달랐다. 삶을 대하는 마음도, 지구를 대하는 나의 가치도 달라졌다. 그러니까 책! 결국 책!!!!







저자는 말한다. 절대 남의 일이 아니라고!!!!



최근 많은 학생들이 이미 이 분야의 중요성을 알고 마에스터고로 바로 진학하거나, 농대를 선택하는 소신 있는 학생들도 많다. 참으로 바람직한 일이다. 실제로 마에스터고 학생과 대화를 한 적이 있는데, 진학을 위한 선택으로 마에스터고를 선택했지만 농업에 대한 관심은 진심이라고 말했다. 정말 멋진 학생이다.






시리아 난민은 기후난민이라는 점, 작년 수도권에 쏟아진 폭우 반지하에 살던 장애인 가족의 사망사건.... 남의 일이 아니라는 점이다. 간과해서는 안 될 일이다. 울진이나 삼척의 산불은 또 어땠는가? 내가 사는 도시에는 11월 초까지 반소매를 입은 학생들이 보였다. 도대체 왜? 이렇게 된 건가?!!!!!!!!!!! 오늘은 11월 23일 한낮 온도 무려 20도........






사람들은 착각한다. 기온이 올라가면 폭염만 걱정하는데 반대로 극심한 한파에 시달리는 지역도 생긴다. 너무 춥거나, 너무 더워지는 양극화 그래서 사람이 살 수 있는 면적이 점점 줄어들고 한정된 공간과 자원에서 힘없는 자들은 결국 죽임당할 수밖에 없다..... 디스토피아 소설 속 일일까? 영화 속 장면일까? #배고픈대한민국이온다 이렇게 말하면 너무 비관적인 생각이라는 사람도 있겠지만 이 책에 나오는 내용이다. 저자가 인터뷰에서 언급하신 얘기다. 희망은 없는가....






저자가 말하는 기후 스마트 농업에 미래가 있다. 기후 위기 전망에서 3대 산업 메가 트렌드는 모빌리티, 헬스케어, 농업 테크!!! 그리고 탄소중립을 위한 노력과 실천!! 내일이 아니라 '오늘'이다. 나중에 가 아니고 '지금'이다.








출판사 협찬 도서를 읽고 쓴 주관적인 리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