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지능 - 인공지능은 할 수 없는 인간의 일곱 가지 수학 지능
주나이드 무빈 지음, 박선진 옮김 / 까치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나이드 무빈(지음)/ 까치(펴냄)








수학 도대체 네가 뭐길래!!! 전 국민의 수포자화!!! sns에서 어떤 분의 글을 읽은 적이 있다. 스치듯 지나친 글이라 정확히 기억나지는 않지만, 사랑하는 마음을 품고, 음악을 창작하고 시를 쓰는 인간의 마음을 수식으로 어떻게 표현하냐고? 반대로 물어보고 싶다. 미워하는 마음을 품고, 히틀러처럼 책을 불태우고 예술을 파괴하는 인간의 악한 마음은 무엇으로 어떻게 표현하는지?!! 수학만큼 정직한 학문이 또 있을까? 수식은 거짓말하지 않는다. 단지 수를 활용하는 인간들이 거짓말할 뿐^^



수를 사랑한다. 수를 사랑하는 이들의 마음을 사랑한다.



대한민국의 열 번째 개정 교육과정, 기존 교육과정과 다른 점은 문이과 통폐합이었다. 중학교 자유학기제의 도입이 있었고 거기다가 고교학점제 도입하려고 했지만 그것은 차기 정권 교육과정으로 미뤄졌다. 그때는 2015년이었다. 수학에 미쳐서 수학을 사랑해서 수학 좋아하는 사람들끼리 수학교사 만든 수학 스터디, 수학샘 모임^^ 리더는 숙명여대 수학과 지도 선생님 그리고 교사들, 학부형들 꽤 많은 숫자가 시작했는데 지금 남은 사람은 몇 없다. 우리의 연구 대상은 무엇이었냐? 하면? 바로 수학 교과서였다^^ 지난 교육과정과 개정될 교육과정의 초, 중, 고 수학 교과서를 비교해 보며 한 명씩 나가서 학생들에게 이 과정을 어떻게 설명할지 모의 수업하는 방식이었다. 정말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샘들이 교과서를 얼마나 제대로 파보는가? 의문이다. 수학 문제풀이는 설명할 수 있어도 공식이나 교과서 개념을 초, 중, 고 학년에 맞게 적절히 설명하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다. 해 보신 분은 알듯^^ ( 초등에게는 중등의 선행이 되지 않았다는 가정하에 초등 기반의 수학 상식을 바탕으로 설명해야 한다면 쉽지 않다.........아! 선행 안되어있다는 가정이 더 어려운 일이라니 ㅜ.ㅜ)



학창 시절에 우린 "수학공식? 뭘 물어? 그냥 외워 인마"라고 배웠다. 반은 맞고 반을 틀린 말이다.



인공지능 연구자들은 자신들의 창조물에 내재한 가능성에 무한한 희망을 품었다. 인간을 이기는 AI의 기념비적 승리, 인간을 달로 우주로 쏘아 올리는 무한한 능력, 죽을 사람을 살리는 기술 그 기반에 가장 기초적이고 필수학문이 수학이다. 저자는 수학이란 무엇인가라는 챕터에 많은 비중을 할애한다. 저자의 철학적 고민이 돋보이는 빛나는 문장들!!!에 나는 감동했다.

아직 기계가 모르는 영역이 많다. 인간만이 다룰 수 있는 영역.... 수학에 흥미를 주기 위해 내가 선택한 방법은 한 달에 한 명씩 수학자를 소개하는 일이다. 첫 학이에 어머니들은 수학 시간에 웬 책이냐고 의문을 가지셨다. 몇 년 지난 지금은 아무도 그런 불평을 하지 않는다. 학생들은 수학 문제는 흥미 없어도 내가 말해준 수학자는 반드시 기억했다. 내가 공개수업에서 자주 언급하는 수학자는 오일러. 양쪽 눈의 시력을 다 잃고도 수식을 쓴 천재 수학자!! 이 책에도 오일러 공식, 당대 오일러가 살던 인근 마을 쾨니히스베르크의 다리 문제가 수록되어 있어 너무 반가운 마음^^



책은 수학 지능의 다양한 사례를 추정, 표상, 추론, 상상, 질문, 조율과 협동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설명한다. 나의 존경하는 김민형 교수님이 말씀하셨다. 수학 대중서에 수식이 하나 늘어나면 독자가 10%씩 들어든다고 ㅋㅋㅋㅋ 이 책엔 수식이 적습니다. 매우 읽어볼 만한 책, 읽기 쉬운 편입니다.








수학은 우주의 언어, 세계 공통어, 과학적 진보의 엔진, 자연의 비밀을 푸는 열쇠...... 그것은 수학!!!!! 수학은 통찰이다^^라고 적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