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싸우는 여성들의 미술사
김선지 지음 / 은행나무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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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점 ●●●●○

미술계에서 여성의 위치는 어디일까? 거칠게 말한다면 보조자의 위치로 평가 받으리라 생각한다. 짧은 식견이지만 이름으로 불리는 여성작가들을 본 기억이 거의 없다. 

본인도 화가라는 직업을 가졌으나 '칸딘스키의 애인' 으로 많이 불리는 가브리엘 뮌터 ,멕시코의 거장 프리다 칼로조차 '디에고 리베라'와의 사랑과 애증이야기가 대부분을 차지한다.

역사의 흐름 속에서 여성예술가는 존재하지 않은 것일까? 물론 여성들이 활동을 하였으나, 그 영역은 좁고 하찮게 여겨졌다. 

☞르네상스 시대 여성이 할 수있던 예술 작업이라고는 공예, 태피스트리와 자수, 수채화 등이 전부였다. 이것들은 남자에게만 허락된 회화, 조각, 건축에 비해 하찮고 열등한 영역으로 여겨졌다. p_23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술가로서의 지평을 연 여성 예술가들이 여기에 있다. 

카카오 브런치에서 2019년 제7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대상작으로 300여 페이지의 책은 르네상스 시대부터 현대 미술까지 총 21명의 여성예술가를 다루고 있다. 지은이 김선지는 이화여대에서 역사를 동 대학원에서 미술사와 현대미술을 전공했다.

약간 거칠고 단단한 질감의 겉표지와 무표정한 여성의 모습에서  거친 '싸움'의 기운이 느껴진다.

싸우는 여성들의 미술사 라는 도발적인 제목에서궁금증이 느껴진다. 과연, 그녀들은 무엇과 싸워야만 했을까?

 

이들의 활동시기는 각기 다르지만 '아마추어','수준낮은' 등의 편견과 논란은 시대가 바뀌어도 변하지 않았다. 이 책은 여성화가로서 압박과 무시에 대한 저항의역사에 관한 서사시라고 해도 무방하다. 또한 역경을 딛고 시대를 주름잡는 예술가가 되었더라도 그녀들의 사후에 작품을 기억해주는 이는 극히 드물다. 성별에 대한 차이를 나누는 것을 좋아하진 않지만 여성이기에 잊혀진 것은 아닐까?

☞ 남자들은 여성 예술가들이 창의성과 천재성을 갖고 있지 못하다며, 공공 커미션은 뛰어난 창작 능력이 있는 남성 예술가들이 맡아야한다고 주장했다. 이렇게 완고한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데 로시는 그녀를 끌어내리려는 남성경쟁자들과의 불화, 부당한 대우로 인해 평생을 고군분투했다. p31

예술이란 자유로움, 편견없음, 창의성등을 중요하게 여겨진다. 하지만 은근하게 깔려있는 관습과 공고한 학연, 사조의 연은 여성들이 예술의 세계에서 살아남기 어렵게 한다.

여성이 “처음 회화학교를 입학”하는 것을 강렬하게 반대한 화가들. 재능이 넘치지만 아버지의 이름으로 낼 수 밖에 없는 작품. 배우자의 이름으로 내었을때 돈이 더 된다는 이유로 그녀들의 이름으로 남겨진 미술품의 수가 현저히 적다. 

그럼에도 남겨진 작품들에 대한 이야기를 보고 있노라면  편견과 맞서는 여성들의 치열함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다.

부디 이책이 난관을 묵묵히 넘으며 자신의 길을 개척한 여성 예술가들에게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그녀들이 싸워온 견고한 성차별의 벽을 허무는 데 작은 힘이라도 보탤 수 있기를 바란다. - P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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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생각하는 전동 연필깎이의 최대 단점은 그러나 제한된 유용성이 아니라, 연필을 깎는 과정에서 기계가 인간을 소외시키는 방식이다. 개방성과 책임성을 귀중히 여기는 문화에 반항이라도 하듯이 기계는 폐쇄적인 시스템을 고수하고 있다. 창 없는 도살장과도그럼에도 어쨌거나 전동 연필깎이를 사용하는 것 또한 연필을깎는 기술의 하나로 인정해야만 하고, 따라서 이 책의 범위에 들어간다. 다만 나는 이 기계를 사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만을 알려줄 수 있을 뿐인데 독자 여러분도 기회가 될 때마다 실천해보기를같은 그 덩그런 까만 상자 안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우리는 알수 없다.- P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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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장

샤프펜슬에 대한 짧은 소견

샤프펜슬은 순 엉터리다.
- P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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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로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 요조와 임경선의 교환일기
요조.임경선 지음 / 문학동네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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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로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문학동네,2019,신요조,임경선》 

별점 🌕🌕🌕🌗 

자신의 감정선을 침범하는 것에 대하여 좋게 생각하는 이들이 얼마나 될까?
본인도 몹시 경계하고 힘들어하는 편이다. 
그러나 자아를 억지로 바꾸는 것이 아니라 서로 좋은 관계를 맺어가기 위한 다정하고 감동스런 침범이 되는 경우도 있다. 싱어송라이터이자 작가인 신요조와 임경선 칼럼니스트가 좋은 예가 될 수 있겠다.

이 책은 네이버 오디오 클립으로도 연재가 되었다. 서로에게 문자를 보내는 시간으로 채워져 무의미하게 이야기를 흘려보내기보다, 생산적으로 책으로 엮어보자는 취지에서 만들어졌다.

두 사람의 교환 일기를 보고 있노라면 코끝에서 간질거리는 느낌이 난다. 중고교시절 친구와 나눈 낙서 같은 아련한 추억과 함께.

 청소년 시기의 친구들과 이야기하는 순간순간의 즐거움을 서른이 넘은 시점에 느낄 수 있는 두사람의 우정이다. 이정도 관계가 되기까지 많은 시간을 거쳤을 것이다.

무엇보다 어린시절의 치기어림에서 벗어나 어른의 시점에서 함께 하기 위한 방법으로 서로를 대하기에 우정이 오랜시간 지속 될 수 있었으리라.

🍁「우리는 상대의 존재에 너무 익숙해지다보니 당연히 그 자리에 계속 있을 거라고 보는 거야. 나는 그렇기 때문에 가까운 사이일수록 때로는 서로에게 낯설어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 '하나로 똘똘 뭉치는 것' 이상으로 '각자의 개체로 흩어질 줄 아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 -p67」 

'친구인데, 무조건 나와 같은 생각이어야지' 같은 치기어림대신 서로의 다름을 존중하며 살아가는 모습이 아름답다. 

친밀한 사람들 안에서 가끔씩 외로울 때가 있지 않나?
어쩌면 타인과 내가 다름을 인정하지 못하는 것에서 기인하는 것이 아닐까.
다름을 인정하고 받아들일 수 있을 때 외로움은 잦아들고 성숙한 관계로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시대가 변하고 몸도 커가듯, 오랜 친구도 대하는 방식이 달라질 것이다. 그럼에도 변하지 않는것은 우리는 서로에게 좋은 사람이 될것이란 점이다.

🍁 「앞으로도 시류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해도, '핵인싸'가 아니라고해도, '한물갔다'고 손가락질받는다 해도, 좋아하는 일을 독립적으로 하며, 남의 눈치 보지말고 너끈히 자유롭게 살아가자. - p111」

어떤 솔직함은 못됐다는거 언니도 아시죠.- P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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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일 잘할 것처럼 보이는 업무메일의 특징.
1. 거두절미, 심플&클리어. 용건을 명료하게 알려준다. 하나 마나 한 불필요한 단어는 다 빼지만 대신 상대가 궁금해할 만한 정보(행사의 취지, 일시, 장소, 페이, 행사에 같이 등장하는 다른 분들이 누군지, 행사에 오시는 손님들은 어떤 분들인지, 어떤 방법으로 모객이 되는지, 주최측이 내게 원하는 방향성이나 톤 등)는 빠짐없이 들어가 있다.
2. 또한 여기에는 왜 반드시 나를 섭외해야 하는지에- P222

대한 합리적 이유를 제시해주면 더 좋은 것 같아. 왜냐하면 그건 나에 대해 사전에 충분히 파악했다는 것이고 내가 그 일에 적합한 사람이라는 안도감을 주니까.
3. 주소를 적어줘야 할 때 우편번호까지 적어주는 사람은 무조건 신뢰가 간다.
4. 단락 나누기가 제대로 되어 있다. 단락 나누기를 제대로 했다는 것은 자신이 하려는 업무를 제대로 장악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상대가 읽고 이해하기 편하도록 배려한 것이기도 하고, 한 문단의 첫 단어와 마지막 단어가특히 적확하고 좋으면 아, 이 사람 일을 잘할 뿐만 아니라 센스도 있구나, 라고 느낄 수 있지.
- P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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