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내 앞의 생에 집중하라!”동양철학을 연구하며 수많은 도서를 집필한 저자는 공자가 말하는 인생으로 나아가기 위해 일단 지금 내 앞의 닥친 생에 집중하라고 말한다. 여기에 공자 사상의 특징이 담겨 있다. 작고 하찮아 보이는 눈앞의 일상이 아름다워야 인생 전체가 아름다워질 수 있다는 논리다. 게다가 포기하지 않고 이 길에 서면 누구든 이를 수 있는 경지라는 점에서 고무적이다.『논어』에는 공자의 인(仁)의 사상이 집약되어 있다. 인간은 어떤 존재이며 어떤 존재여야 하는가. 인간과 인간 간의 관계는 어떠해야 하는가. 인간들이 만들어가는 세상은 무엇을 지향해야 하는가. 이런 질문과 대답이 들어있다. 그리고 여기에는 생명을 살리는 정신이 관통한다.인간은 어떤 존재이며 어떤 존재여야 하는가. 인간과 인간 간의 관계는 어떠해야 하는가. 인간들이 만들어 가는 세상은 무엇을 지향해야 하는가. 이런 질문과 대답이 들어있다. 그리고 여기에는 생명을 살리는 정신이 관통한다.이 글에서는 공자의 인생론에 비추어 논어를 풀어보려 했다. 대부분의 고전이 그러하듯 r논어도 다양한 각도에서 그 의미를 새겨볼수 있다. 독자의 입장에 따라 같은 문장이 다른 깊이로 읽히기도 한다. 같은 사람에게도 이십의 논어와 육십의 논어는 완전히 다른책일 수 있다. 이 책과 함께 잘 나이 들어가는 길을 독자들과 함께 걷고 싶었다.공자는 자신의 일생을 다음처럼 회고했다나는 열다섯 살에 학문에 뜻을 두었으며, 삼십에는 삶의 목표를 세웠고, 사십에는 의혹함이 없었으며, 오십에는 천명을 알았고, 육십에는 다른 의견을 잘 수용할 수 있었으며, 칠십에는 마음이 하고 싶은대로 해도 법도를 넘지 않았다."이는 공자의 인생론이다. 어느 때라고 중요하지 않은 시절이 없다. 자신이 마주한 인생의 각 단계에 주목하며 그에 맞는 열정을 쏟는다. 그런 인생의 관절을 타고 넘어 마침내 도달하는 지점이 마음이 하고 싶은 대로 해도 법도를 넘지 않는' 경지다. 사람의 한살이에서 이보다 더 멋진 경지가 있을까. 이런 경지로 향하기 위해서는 일단 지금 내 앞의 생에 집중하라! 여기에 공자 사상의 특징이 있다. 작고 하찮아 보이는 눈앞의 일상이 아름다워야 인생 전체가 아름다워질 수 있다는 논리는 합리적이다. 게다가 포기하지 않고 이 길에 서면 누구든 이를 수 있는 경지라는 점이다.사랑은 변하지 않을지 모르겠으나 그 방식은 변한다. 변해야 한다. 그래야 정상의 삶을 감당할 수 있다. 좋아하는 마음이 여전하고 관계를 지속할 의지가 있다면 변하는 것이 맞다. 공중부양의 비정상적 상태를 끝까지 이어갈 수는 없는 일이다. 이제 국면을 달리하여 제2막으로 나아가야 한다. 지속가능한 사랑을 위한 지혜이다.세상의 어떤 일도 대가 없이 주어지지 않는다.거짓된 포장으로 만들어 낸 가짜가 아닌 솔직한 내 모습의 발견이다. 이것은 자신의 정체성을 찾는 일이기도 하다. 남들의 시선을 중요하게 여겨서 그에 맞게 자신을 꾸미려는 낮은 수준의 선택을 거부하는 당당함이다. 내 스스로가 인정할 수 있는 나로성장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뜻이다. '사랑'이라고 예외가 아니다. 상대의 존재 그 자체만으로 충만했던 시기가 지나는 것은 아쉬운 일이다. 그러나 제2막의 사랑에서 전에 예상치 못했던 만족감을 얻을 수도 있다. 이렇게 그들의 사랑은 일시적 에피소드가 아닌 삶의 역사로 쌓인다.공자는 "내면을 돌아보아 거리낄 것이 없다면 무엇을 걱정하고 무엇을 두려워할 것인가"(안연 4)라고 말하며 자신만만한 인격을 말했다. "다른 이가 알아주지 않더라도 평온"할 수 있는 자신감과 "다른 이가 알아주지 않는 것을 격정하기보다 알려질 거리가 없음을ㅈ걱정"하는 자신에 대한 엄격함을 동반한 인격이다.공자는 "기세 좋게 행동하면서 정직하지 못하고, 어리석으면서 성실하지 못하며. 능력이 없으면서 신뢰도 없으면 내가 어찌해야 할지 모르겠다"(태백 16)라고 했다. 폼생품사로 겉모양 꾸미는 것을 즐기는 사람의 습성은 자칫 위험할 수 있다. 정직한. 성실한.신뢰 같은 가치가 내면에 있어서 그로부터 우러나온 멋이어야 진짜다. 이것 없이 겉품만 잡는다면 그 실질이 드러나는 것은 시간문제이다.교육의 핵심은 자기계발이어야 한다. 억지로 떠 먹여 준 공부는 정해진 답을 찾는 기술이외의 활로를 열어주지 못한다. "분발하지 않으면 열어주지 않고, 애쓰지 않으면 말해주지 않으며, 한 귀퉁이를 들어 보였는데 나머지 세 귀퉁이를 알아채지 못한다면 다시 가르쳐주지 않는다." 공부에 대한 동력을 스스로 찾아낼 수 있도록 돕는것이 어른들의 역할이어야 한다. 각성된 부모들이어야 아이가 제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으며 나아가 제도의 변화를 기대할 수 있다.2500여년 전의 철학자로부터 우리가 계속하여 영감을 얻고 지혜를 얻는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공자의 ‘시대를 불문하고 사람과 세상을 꿰뚫는 내공’ 때문이다. 인(仁) 사상을 처음으로 주장한 공자는 ‘사람다움이란 무엇인가?’를 화두로 삼았다. 그리고 그 결과 인의 가치를 부각시키고 ‘인이란, 조건 없이 남을 챙기고 아끼는 마음’이라는 결론에 다다랐다.공자는 “많은 사람들이 싫어해도 반드시 살피고 많은 사람들이 좋아해도 반드시 살핀다”고 했다. 남의 눈이 아니라 자신의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아야 한다는 말이다.*이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감사합니다ლ(╹◡╹ლ)