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적 소통 - 나를 위한 지혜로운 말하기 수업
박보영 지음 / 성안당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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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나를 우선 지키면서 상대와 잘 지내는 방법이기에 저자는 이를 '이기적 소통법'이라고 부른다. 내 자존심을 보호하고 상대의 마음을 배려하면서 좋은 관계를 이어나갈 수 있는 똑똑한 소통의 방법. 어떤 상황에서든지 나'를 중심에 두고 이기적으로 소통하면, 내가 행복해질 수 있다. 그러면 관계가 안녕해진다. 함께하고폰 누군가와 오래오래 관계를 지속할 수 있게 된다.

우리가 인간관계로 고통스러워하면서도 헤어짐을 선택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인간은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라는 명제에서도 알 수 있듯이, 타인과 함께하는 것이야말로 인간이 지닌 본성이다.

그동안 수많은 소통 문제를 접해오면서 뼈저리게 느낀 점은 나를 귀하게 여기고 내 자존감을 지키는 것'이야말로 건강한 관계를 위한 첫걸음이리는 사실이다.

이 세상에서 내가 가장 소중하게 여겨야 할 사람은 누구일까. 누군가는 자녀라고 답할 것이고, 배우자나 부모님, '친구라는 답변도 나올 것이다. 하지만 이 답변들
은 모두 틀렸다. 내가 최고로 귀하게 여겨야 할 사람은 바로 나 자신'이다. 나의 존재가 가장 소중하다는 것을 한시도 잊지 않는다면 우리는 매 순간 매우 지해로운 선택을 할 수 있다.

어릴 때 입은 마음의 상처는 어른이 된 후에의 인간관계에도 영향을 준다. 사람을 대할 때 자신이 없었고, 상대가 진심으로 다가와도 그 마음을 믿기가 힘들었다. 뭔가 일이 잘 안 풀리면다 내 잘못인 것만
같았다. 남들이 아무리 일을 잘한다고 인정해주고 칭찬해줘도, 오래 눌려 있던 자존감은 회복되지 않았다. 이런 경험으로 인해 저자는 인간의 심리와 소통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심리학을 공부하고 소통의 기술을 연구하면서, 스스로를 오랫동안 괴롭혔던 마음의 상처가 무엇 때문인지 알게 되었고 천천히 해법을 찾아갈 수 있다.

'기억나지 않는다는 답변에 또다시 상처를 받은 나.
다음 순간, 이어진 말씀이 마음에 와닿았다.
"아마 내가 말하는 법을 제대로 못 배운 탓일 거야."
고개가 절로 끄덕여졌다. 맞다.
부모님은 잘 몰라서 그러셨을 거다. 사실 우리가 살면서
말 잘하는 법을 배운 적이 있었던가.
요즘 세상이니까 소통 강의, 대화법 강의 둥이 유행하는 거지, 수십년 전에는 말 잘하는 법을 배울 기회가 전혀 없었다.
그래서 느끼는 대로, 생각하는 대로 말을 건넷다가 의도치 않게 상처를 주게 되었던 게 아니었을까. 또한 엄격하고 부정적인 성향이 강한 부모님의 성품도 일정 부분 영향을 미쳤으리라.

단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 그 방법을 몰랐기 때문일 것이다.

실패를 겪더라도 좌절하지 않고 자신을 다잡으며, 타인의 감정에 공감하는 능력도 여기에 해당한다. 또한 이 책에서는 상한 마음에서 생겨난 바람직하지 못한 감정 표현이야말로 관계를 망치는 주요 요인임을 밝히고, 왜곡된 감정을 해결하는 방법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이 내용은 관계와 소통으로 고민하는 이들에게 분명 큰도움이 될거라고 감히 확신한다.

일터에서 우리를 괴롭히는 건 무엇일까 ?
직장인 1,225명을 대상으로 '직장인과 스트레스'에 관해 조사한 결과(2020<벼룩시장> 구인 구직 조사 참조), 전체 응답자의 86. 7%가 직장생활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받은 적이 있다고 답했다.

직장인의 스트레스의 원인 1위는 ' 상사:동료와의 인간관계(25.2%)였으며, 그 외에 과도한 업무량"(23.7%), 낮은 연봉'(13.1%), '상사∙고객∙거래처의 갑질'(9.9%), '
성과에 대한 압박'(8.9%) 등이 뒤를 이었다.

직장인들의 스트레스 원인 1위는?
조사 결과를 보면 직장인들이 겪는 스트레스의 주요 원인이 인간관계'임을 확인할 수 있다. 직장인들은 하루에도 수없이 상사,동료, 고객 등을 대하면서 몸과 마음의 에너지를 소모한다.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고객과 자신의 관계를 수직적인 관계가 아니라 수평적인 관계로 인식하고 예의를 지키되 당당한 태도를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스스로를 지켜나가면 마음이 평온해진다. 그리고 그런 마음을 지녀야만 비로소 진짜 품격 있는 태도로 고객과 소통하는 것이 가능해질 것이다.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은 세 가지가 있다.
첫째, 자기규정 효과를 활용한 셀프 토킹,
둘째,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일을 하는 것,
셋째, 자신의 강점을 찾아내고 그것을 열렬하게 칭찬하는 것이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들은 아무리 힘든 상황이 와도 당당하게 대처한다

오늘도 곁에 누군가로 인해 답답함, 분노, 좌절감을 풀어주는 페이지가 책속에 많이 찾아볼수있다.

저자는 이렇게 우리가 인간관계로 고통스러워하면서도 이별을 선택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가, 인간은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는 존재이기 때문이라고 보았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라는 명제에서도 알 수 있듯이, 타인과 함께하는 것이야말로 인간이 지닌 본성이며, 타인과 함께 살아가는 것이 무엇보다 ‘나 자신의 생존’을 위해 꼭 필요한 조건이라는 것이다.
즉, 죽을 때까지 홀로 살 자신이 있는 게 아니라면, 누군가와 잘 지낼 방법을 모색해야 하며, 타인과 잘 지내겠다는 결심은 타인이 아닌 ‘나 자신’을 위한 ‘이기적 선택’이라는 것이다.

이 책은 단순한 소통 기술을 넘어 감성 지능(EQ)을 통해 인간관계 속 갈등을 예방하고 진정한 소통의 본질을 이해하는 방법을 제시한 혁신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감성 지능을 바탕으로 이기적 소통이 어떻게 이타적 행동으로 진화할 수 있는지 명쾌하게 설명하고 있으며, ‘다정함’, ‘감정 조절’, ‘자아 인식’ 등이 관계의 성공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임을 강조한다.

*이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감사합니다ლ(╹◡╹ლ)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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