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가 알아야 할 가업승계를 위한 10가지 실전 전략
이문환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현직 경영컨설턴트가 제시하는 가업승계를 위한 실전 전략서로, 가업승계를 준비하는 기업의 입장에서 기업가치를 낮추거나 지분을 이동시키기 위한 최신 전략과 검증된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통념상 알던 가업승계 방법과 달리 절세 효과가 극대화되는 전략을 알려준다.

적정한 기업가치 유지, 적정한 미처분이익잉여금 보유, 적정한 지분의 이동이 조화롭게 흘러가도록 경영관리를 하는 것이 가업승계의 바람직한 전략이다. 이 책을 기업경영과 가업승계를 지혜롭게 하는 도구로 볼수있다.

미국의 저명한 경영학자이며, 작가이자 경영 컨설
턴트인 피터 드러커(Peter Drucker)는
"미래를 예측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미래를 만드는 것이다
(The best way to predict the future is to create it)"
라고 말했습니다.

가업승계를 해야 하는 상황이 임박하고 이미 닥쳤을
때. "시간이 없었다', '방법을 몰랐다'와 같은 이유로 아무것도 할수없어. 기업인들이 평생 갈고닦은 위대한 성취를 무위로 돌리는 것은 무책임하면서도 재앙과 같은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기업이 가진 사회적 책임은 가장을 고용해서 가계를 유지하게 하고, 사회를 만들며, 나아가 국가의 존립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기업이 반드시 존속되어야 할 이유입니다.

가장 늦었을 때가 가장 빠른 법입니다.
지금부터 가업승계를 위해 계획적으로 준비하면 됩니다.
언젠가 일어날 가업승계에 관한 골치 아픈 일들을
기다리지 말고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덜 만족스러운 시스템에 의존해서 기업의 존페를 맡길 것입니까? 아니면 미래를 만드시겠습니까?
기업경영은 단순한 가문을 경영하는 것과는 다름니다.

자산은 기업의 재산의 ‘상태’를 말하며 부채와 자본은 재산의 ‘출처’를 말합니다. 기업에서 은행으로부터 차입을 해와 부채계정에 표시되고, 현재 그 차입금이 아직 사용되지 않고 법인의 통장에 들어 있다면 자산계정의 현금 및 현금성 자산으로 표시되는 것입니다.

즉, 출처는 은행으로부터의 차입이고 상태는 법인통장으로의 예금인 것입니다. 기업의 주주가 증자를 해서 자본이 늘어났다면 출처는 차입이 아닌 자기 조달로 자본에 표시되고, 늘어난 설비를 늘렸다면 상태를 나타내는 자산에는 기계설비가 되는 것입니다.

이 책의 특징은 가업승계를 준비하는 기업의 입장에서 기업가치를 낮추거나 지분을 이동시키기 위한 가장 확실하고, 최신 전략이며, 검증됐고, 안전하며, 합법적이고, 합리적이며. 결과가 예즉 가능한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통념상 알던 가업승계 방법과의 차이를 알게 해줄뿐만 아니라, 해당 가업승계 실전 전략의 출처와 원리를 설명하기 때문에 익숙해질수록 체계가 잡힌다는 것입니다.

1장은ㅡ CEO를 위한 경영 전략 이해
2장은ㅡ가업승계를 위한 실전 경영 전략
가업승계를 위한 비상장 기업의 주가를 낮추거나 주식 이동을 하기 위한 여러 실전 전략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 책은 현직 경영 컨설턴트가 제시하는 가업승계를 위한 실전 전략서로서 상대적으로 보수적이어야 할 전문 자격사와는 표현이나 결이 다릅니다.

가업승계를 쉽게, 간단하게, 저렴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가업승계 전략’이라는 말은 말 그대로 장기간에 걸친 계획과 실행들을 사용해서 가업승계를 성공적으로 이루어내는 과정의 총합을 뜻합니다.
우리는 미리 준비해야 하는 것입니다.

가업승계 방식에는 왕도가 없고, 오직 평소에 관심을 가지고 시기에 맞는 실행을 쌓아 나가는 것이 최고의 방법입니다. CEO님들은 이 책을 가까이 두고 기업경영과 가업승계를 함에 있어 지혜롭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이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감사합니다 @younarich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