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바꾸는 10분 자기경영
김형환 지음 / 책이있는풍경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먼저 공감하고 이해해야
거절도 감동으로 이어집니다>

살아오면서 얼마나 많은 사람을 만났나요?
스스로 인간관계가 좁다고 생각한다면 사람을 상대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게 당연합니다. 관계의 힘은 내가 맺어온 관계의 규모에서 나오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나와 맞지 않는 사람을 보면 어떻게 성격이 저럴 수 있냐고, 어떻게 이런 말을 할 수 있냐고 화를 내고 서운해 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모를 뿐 그런 사람은 많습니다. 내가 아는 패턴인가 모르는 패턴인가의 차이일 뿐이에요. 많은 패턴을 경험하고 다름을 인정하는 것, 여기에 좋은 인간관계를 이어가는 지혜가 있습니다.

『삶을 바꾸는 10분 자기 경영』은 한국경영리더십 컨설팅 대표이자 글로벌 경영 전문교수인 김형환의 팟캐스트에 올라온 고민들 중에서 가장 많이 공감한 것들을 추린 것으로, 특히 삶과 일에서 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을 것인가에 관한 문제를 담고 있다.

사회에 첫 발을 디딘 이들의 고민, 직장 초년병에서 벗어나 실무에서 인정받고 싶은 이들의 문제, 피하고 싶은 사람과 마주해야 하는 문제, 핵심 인재로 성장하는 조건과 리더십 등에 대한 따뜻하지만 날카로운 조언을 아끼지 않는다.

수많은 질문들의 공통점은 문제와 한계 .갈등이었습니다.
질문에 드린 대답은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의 구분이었습니다. '포기하세요', '덮으세요', '잊으세요'... 저는 대답의 시작에서 이렇게 조언했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에 그분들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드리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10분경영)을 진행하면서 한 번만 듣지 말고 두 번,
세 번 듣기를 권했습니다. 이 책 또한 두 번, 세 번, 읽기를 권합니다.

대답은 조언일 뿐 절대적인 정답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여러번 읽으면서 저자의 생각과 여러분 생각의 차이를 느끼고, 그 차이로 자기만의 방법을 찾기 바랍니다.

일과 삶,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 사이에서ㅡ
슬럼프에서 탈출하고 싶다면, 핵심인재로 거듭나고 싶다면, 존경받는 리더가 되고 싶다면 지금 10분이면 충분하다. 그리고 고민이 깊을수록 길을 찾는 힘도 커진다.

저자는 이 책에서 다양한 연령대의 고민을 듣고 해법을 알려주지만, 스스로 찾지 않는 한 고민은 자신만 힘들게 한다. 이 책은 그들에게 현실적인 조언을 통해 길을 찾도록 안내해준다. 그리고 늘 자신에게 묻고 답하라고 충고한다. 그럼으로써 진정한 사회인이자 리더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고 이 책은 강조한다.

오늘 누군가를 만나러 간다면 그 자리에서부터 시작해봅시다. 사려 깊은 질문을 준비하고 경청할 준비를 하세요. 억지웃음을 짓지 않아도 좋습니다. 쾌활함을 가장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인간관계에서 중요한 건 노련한 스킬이 아니라 진정성 있는 관심과 관찰입니다.

ㅡ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을 것인가 ㅡ
우리는 남에게 질문하기 어려워하고 두려워한다. 질문하려면 그것에 의문을 갖고 탐구해야 하지만 그러기에는 불편하고 벅차다. 더구나 질문은 자신의 부족함을 내보이는 것이기에 두렵기도 하다. 하지만 아무리 사소한 일이라도 의문문으로 바꾼다는 것은 그 자체로 용기 있고 귀한 행동이다. 그리고 질문을 통해 문제의 원인을 알아내기도 한다.

고민의 답을 책속에서 찾아보고, 일과 삶에 문제를 앞에 두고,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명확하고 냉정하게 구분하고 명쾌한 답을 찾아배우겠습니다.

*이책은 저자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