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적의 항암 식단 - 전이, 재발을 막는 건강 식단
김훈하.김정은 지음 / 경향BP / 2024년 9월
평점 :
이 책은 암 환자가 스스로 준비할 수 있는 쉽고 간단한 항암 레시피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저자 김훈하 약사는 항암을 8번 한 환자로 요양원에 가지 않고 집에서 투병했습니다. 항암을 잘 끝냈고 지금은 이전보다 더 건강합니다.
저자는 스스로 ‘건강한 음식을 만들어 보자.’라는 결단을 내리고 실천하면서 현재 건강한 모습을 찾게 되었습니다. 항암 준비 시간에 몸을 움직여서 건강한 재료를 만드는 것은 암 치료의 첫발을 떼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김훈하의 열방상담소’ 가 제안하는 전이,
재발을 막는 건강 식단 그리고 ~
항암 준비기, 항암 1~2주 차, 항암 회복기,
표준치료 후 식단까지~
항암 시기별 레시피 119가지 수록했다.
항암 치료 시 식단 관리 방법 / 항암 치료 부작용 극복 식단 / 낮아진 혈액 수치 회복 식단
이 책에는 우리 가족이 지난 7년 동안 암을 이겨 낸 비법 식단을 담았습니다. 그 비법은 주방의 작은 디테일에 변화를 주는 것입니다. 우리 몸을 새롭게 재생하는
식재료 선택과 조리법에서 일반적인 조리법과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항암 치료이후에도 식단의 변화를 계속해서 지키고 있다는 차이가 다른 결과를 보여 줍니다.
저자는 건강에 대해 고민하는 분들이 좋은 식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몸에도 종교 맛도 좋은 음식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건강하면서도 맛있는 음식들을 알려 드리기 위해 많이 고민해서 음식 레시피를 개발하고, 그것을 유튜브에 공개했을 때 긍정적인 사람들의 반응을 보며 뿌듯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 책은 암 환자들이 피해야 할 7가지 음식 재료를 배제하고, 항암 치료에 도움이 되는 식단을 제안합니다. 우유, 육류, 설탕, 밀가루, 식용유, 유제품, 치즈를 사용
하지 않고 기름에 볶는 요리도 하지 않습니다. 대신 자연에서 온 신선한 재료들로 몸에 부담을 주지 않는 요리법을 소개합니다. 이러한 식단은 항암 치료 중인 환자
들의 건강을 지키고 회복을 돕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책의 특별한 점은 항암 준비기, 항암 1~2주 차, 항암 회복기, 그리고 표준치료후 식단까지 각 시기에 맞춘 다채로운 19가지 레시피를 담고 있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레시피는 요리 시간이 최대한 10분 이내로 조리법이 간단하여 누구든지 투병 중에도 쉽게 따라만들 수 있습니다.
복잡한 조리 과정이 아닌, 간단하면서도 맛있고 영양가 있는 식단을 통해 환자들이 조금 더 편안하고 건강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예를 들어 고기를 대신할 수 있는 다양한 식물성 단백질과 해산물, 유제품을 대체할 수 있는 다양한 식물성 음료와 재료를 활용합니다. 설탕 대신 천연감미료를 사용하고, 밀가루 대신 글루텐이 없는 곡물들을 이용하여 맛있고 건강한 음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기름을 사용하지 않고도 풍부한 맛을 낼 수 있는 다양한 요리법을 통해 여러분의 식탁을 더 건강하고 다채롭게 꾸밀 수 있습니다.
전략적인 식사를 하라고 조언합니다. 암 환자는 배
불리 먹을 수 없고 소화력도 많이 떨어져 있습니다. 일반 식단으로는 항암 효과도 기대하기 힘들고 소화에도 부담이 됩니다.
한식은 우리 조상의 지혜가 담겨 있는 항암 식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항암 식단이라고 해서 맛도 없고, 간토 없이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항암 시작 첫 주에는
울렁거리고 구내염이 심하니 맵고 자극적인 식단을 꾀하면 됩니다.
재료 본연의 맛과 향을 살리는 요리법으로 자극적이지 않고 기름기가 적은 식단은 하면 세포가 살아난다는 의미를 알게 됩니다. 미각도 살아나고 인공감미료나 단맛에 길들여져 있는 입맛이 달라집니다.
이 책은 될 수 있는 한 쉽고 간단한 조리법으로 건강하게 식사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결국 : 건강 회복도 누가 실행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당신과 가족이 말기 암환자라면 지체할 시간이 없습니다. 바로 시작하세요.
이 책은 철저하게 암 환자를 위해서 만들었습니다.
이 식단을 따라 한다면 암의 재발 공포로부터 멀어질 수 있습니다. 마이클 조던은 미국 농구계의 전설로 불립니
다. 마이클 조던의 팀원들은 그는 우리 팀을 절대 실패하지 않게 할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조던은 그 기대에 부응하며 팀의 중심이 되어 많은 성공을 이끌었습니다.
저자 역시 암 환자들에게 암이 재발하거나 전이되지 않도록 돕는 식단을 전수하고자 합니다. 항암 치료 후에 암이 재발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이 책의 목적입니다.
항암을 시작하기 전에 대학병원에서 영양사의 식단 가이드 강의를 듣게 됩니다.
아침, 점심, 저녁 다채로운 식단표와 함께 단백질 보충에 신경을 쓰라는 지침을 받
습니다. 무조건 항암 전에는 고기 요리. 우유와 유제품을 섭취하라는 내용입니다.
그래서 저는 유기농 우유, 치즈, 요플레와 1등급 한우를 준비해서 3차 항암까지 병원 지침으로 식사했습니다.
암 환자에게는 호중구가 떨어지면 항암 주사를 맞을 수 없다는 말이 가장 주의해야 하는 내용입니다.
3주에 한번 맞는 항암 주사 스케줄이 밀릴까 암 환자들은
노심초사합니다. 환자들의 뇌리에 있는 항암 식사 가이드는 항암제를 맞을 수 있도록 고기 섭취에 신경을 써야입니다.
지금은 암 환자이지만 울바른 식단을 통해 치료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건강한 삶을 되찾기 바랍니다.
저자가 경험한 작은 성공과 깨달음이 독자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암치료는 힘든 여정이지만 올바른 식단과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이겨 낼수있습니다. 건강한 내일을 위해
함께 건강하기 위한 이 길을 걸어가며 서로에게 힘이 되어 주기를 소망하며 책을 지었습니다.
*이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ლ(╹◡╹ლ)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