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팀장의 원칙 - 유능한 리더가 꼭 알아야 할 43가지 핵심 전략
로렌 벨커.짐 매코믹.게리 톱치크 지음, 이영래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4년 8월
평점 :
좋은 리더를 가진 팀은 단순히 개인의 개별적 성과를 합친 것보타 더 나은 것을 이룰수 있다고 믿는다. 우리는 각기 다른 시기에 각 자의 방식으로 팀장이 되었거나 팀장이 될 사람을 위해 최고의 지침을 제공하고자 나름의 도전에 나섰다. 이 특별한 컬래버레이션 덕분에 함께한 노력의 결과는 더 나아질 수 있다.
1981년 미국에서 초판이 출간된 《팀장의 원칙》은 명실상부 팀 매니지먼트 분야의 고전으로, 독자들의 강력한 요청에 의해 14년 만에 국내에서도 재출간된다.
아무도 따르지 않는 퍼레이드를 이끌 수 없는 것처럼, 이끌 팀이 없다면 관리란 있을 수 없다.
좋은 리더를 가진 팀은 단순히 개인의 개별적 성과를
합친 것보다 더 나은 것을 이룰 수 있다고 믿는다.
이번 개정판에서는 팀원들에게 영감을 불어넣는 법, 서로간의 위험 성향을 인식하고 효율적인 협업을 하는 법, 납득할 만한 보상 체계를 마련하는 법, 원격 근무 팀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법 등 변화하는 업무 환경과 시대 흐름을 반영해 새롭게 업데이트된 내용을 담았다
첫째 .이책은 새로 관리직을 맡게 된 수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었을 것이 분명 훌륭한 자료이다.
둘째, 관리직에 얼마나 있었든 이 책을 읽고도 관리 능력이 향상되지 않기란 불가능했으리라는 점이다
셋째. 만약 이 작업이 로렌 벨커Loren Belker, 게리 톱치크cary Topchick와 함께였더라면 정말 즐거웠을 것이란 점입니다.
경영 철학과 삶에 대한 일반 적인 접근 방식이 완벽하게 일치하기 때문이다.
Check Point 1
ㅡ개인 업무를 뛰어나게 해낸다고 훌륭한 팀장이 될 수 있는 것은아니다. 관리직에 필요한 소양은 따로있다.
ㅡ팀장은 일을 직접 처리하기보다 팀원들이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 어야한다.
ㅡ회사가 팀장을 임명하는 기준은 기술적인 지식이 아니라 그 직원의 리더십 과관련된 능력이다.
ㅡ팀장은 정확한 판단력을 발휘해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의 판단을 존중하도록해야한다.
ㅡ팀장은 자신이 내린 결정을 시각화할 수 있어야 하며, 사실에 근거해 결정을 내려야한다.
마지막 결론은 이 특별한 책을 더 좋게 만드는 일이 쉽지 않은 도전이 되리라는 점이다.
이 책에 나오는 조언은 다음의 두 가지
중요한 메시지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신중하게 행동하고 항상 품위를 지켜라 .
그렇게만 한다면 후회는 없을 것이다.
팀장들에게 필요한 거의 모든 기술과 조언을 업무 성격에 따라 구분하여 매우 상세하게 담았다. 여기에는 팀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비결, 팀원 채용 및 인터뷰의 기술, 신입에게 적절한 교육을 시키는 방법, 변화에 대한 직원들의 저항에 대처하는 법, 직원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기술, 타 부서와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는 요령,
조직 내 세대 차이를 극복하는 방법, 평가를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하는 비결. 긍정적인 자아 이미지를 개발하는 요령, 의미와 생산성 모두 잡는 회의 운영 비결에 이르기까지 관리자가 직면하는 거의 모든 문제들이 포함된다.
팀장은 일뿐만 아니라 사람에게도 집중해야 한다.
팀장은 자립적이기만 해서는 안 되며 다른 사람에게 의지할 줄도 알아야 한다.
일반사원 이라면 세부지향적이며 좁은 범위에 집중하는 태도로도 성공하겠지만 팀장은 팀 지향적이어야 하며 집중하는 범위가 넓어야 한다. 실무자에서 팀장으로의 역할 전환은 전문가가 되는 것과 예술가가 되는 것의 차이와 여러 가지 면에서 비슷하다. 팀장은 예술가이다.
관리란 미묘하며 주관 적이기 때문이다.
팀장에게는 다른 사고방식이 필요하다.
관리는 아무나 하는 것이 아니다
이 책이 특히 팀장으로서의 커리어를 막 시작한
50만 독자들에게 바이블처럼 읽히며 40년 넘게
초장기 베스트셀러로 사랑받아 온 이유다.
조직에서 관리자가 된다는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
멘토와 일대일로 대화하며 배우는듯한 느낌을 주는책이다
*이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감사합니다 ~ ლ(◕ᗜ◕ლ)