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를 생각하지 않는 연습 - 지는 멘탈에서 이기는 멘탈로
김미선 지음 / 쌤앤파커스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치열한 경쟁과 도전, 승리와 패배, 좌절과 희망. 스포츠 세계는 우리 사회의 축소판이다. 이 책은 선수들의 이야기를 통해서세 상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강인한 마음과 멘탈로 살아가는 방법을 전한다.

페이커, 안세영처럼 단단한 멘탈을 가지려면 어떻게 노력해야 할까? 더 효율적으로, 영리하게 노력하는 방법이 있을까?

이 질문들에 답하기 위해 저자는 15년간 3,000여 명의 국보급 선수들을 상담하며 축적한 멘탈 관리의 노하우를 액기스만 뽑아 한 권의 책으로 총정리했다.

저자는 냉혹하고 경쟁이 치열한 스포츠 세계에서 살아남아야 하는 선수들에게 온화하고 다정한 태도로 실전에 도움이 되는 적확한 솔루션을 내리는 것으로 유명하다.
삼성생명 선수단, 국가대표 선수단, 한국기원 바둑 국가대표팀, OK금융그룹 읏맨 배구단, 키움히어로즈 프로야구팀 등 여러 스포츠 에이전시에서 이름만 듣고도 믿고 맡기는 공신력 있는 상담사이며 세계 1위를 만들어 내는 챔피언 메이커이다.

오직 내가 발표할 이 내용에만 집중한다.
'나는 내가 준비한 걸 한다. 나는 이 도전을 극복할 능력이 있다. 이렇게 말하는 것만으로도 위너 마인드셋을 장착.

실패를 생각하지 않고, 오직 승리만을 생각할 수 있는 ‘위너 마인드셋’을 장착할 시간이 마침내 찾아온 것이다

결과보다 눈부신 과정이 있다는, 잠시 잊고 있었던 사실을 김미선 박사의 책을 읽으며 다시금 깨닫게 되었다.


첫 번째, 결과중심적 사고방식을 바탕으로 목표설정을 하세요.
두 번째, 과정줌심적 사고방식으로 실천하세요.
작은 것 하나하나에도 스스로를 칭찬하고, 어제의 나와 오늘의 나를 비교해 성장 여부를 체크하세요.

그러고 나서 다시 결과중심적 사고방식으로 돌아와 목표를 점검하는 것입니다.

결과중심-과정중심-결과중심-과정중심, 이렇게 끊임없이 반복하며 나아가면 됩니다.
단순하고, 명료하게 말이지요.

노력이 재능을 이긴다는 희망, 그 희망을 현실로 만드는 김미선박사 의 이야기를 조금의 의심도 없이 믿게 된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어떤 것도 분간하지 않고 최선의 노력을 하는 선수ㅡ페이커 선수는 여러 차례 이야기했습니다. 우승을 넘어서는 자신만의 목표가 있다고 말이죠. 당신에게도 당신만의 목표가 있다면, 그걸 이루고 싶다면 나의 진짜 문제점을 마주하고, 나의 한계에 도전하고 있는지 끊임없이 자문해 봐야 합니다.
ㅡ결국 성공하는 사람의 멘탈: 위너 마인드셋ㅡ


상담사는 해결책을 찾아 주는 사람이 아닙니다. 이래라저래라 가르치는 사람이 아닙니다. 내담자가 스스 로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고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보다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그렇게 내가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 도록 방향을 제시하는 사람입니다. 제가 만났던 선수들은 이미 고난과 역경을 헤쳐가는 방법을 알고 있었습니다. 다만 그걸 발 견하지 못했을 뿐입니다.

살면서 단 하나의 기술만 가질 수 있다면 저는 이 기술을 선택하고 싶습니다. 바로 ‘주의력’입니다.
ㅡ 몰입은 하나의 일에 깊이 빠지는 능력을 뜻합니다. 특정 활동에 완벽하게 집중하고, 그 활동에 완전히 빠져들어서 시간 개념을 잃어버리는 게 바로 몰입입니다.

이는 재미와 흥미, 열정을 기반으로 이루어지지요. 주의력은 선택과 집중을 적재적소에 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합니다. 지금 내가 필요한 정보를 선택해서 몰입하고, 필요하지 않은 정보는 차단하는 능력이에요.

몰입과 주의력은 언뜻 보면 비슷해 보이죠.
맞습니다. 둘은 톱니바퀴처럼 맞물려 있는 개념입니다. 하지만 몰입 이전에는 주의력이 있습니다.
ㅡ전쟁터에서 당신을 살릴 "주의력"

루틴과 습관은 언뜻 비슷해 보이지만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습관은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지는 반복적인 행동 패턴을 의미합니다. 예컨대 오른손잡이가 오른손으로 밥 먹는 건 습관이지, 루틴이 아니에요. 루틴은 의식적으로 설정하고 수행하는 일련의 말과 행동들을 말합니다

1장은 꿈을 향해 달리기 전,
시작하기에 앞서 반드시 해야 할 일을 담았고,
2장은 불완전함과 두려움을 이겨내며 성장하는 법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으며,
3장은 실패를 건강하게 다룰 수 있는 방법을,
4장은 실패 이후 도약을 위해 장착해야 하는 사고 방식을, 5장은 '나'라는 무기를 잘 갈고닦은 후 다시 한번 시작할 수 있는 용기를 가지는 법을 담았습니다.

위너 마인드셋은 단순히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게
전부가 아 닙니다. 모든 게 얼기설기 얽혀 있어야 하지요 첫 번째, 긍정적인 자기대화를 시도해야 합니다.

'나는 할 수 있다,
'이보다 더 잘할 수는 없다,
' 반드시 승리하리라는 좋은 느 낌이 든다'와
같은 암시는 평소에도 꾸준히 해주는 게 좋습니다.

두 번째, 긍정적인 모션motion을 취해야 합니다.
특정 모션을 미리 몇가지 정하고, 내 안에 자리하고 있는 좋은 에너지를 불 러오고 싶을 때마다 취해주면 좋습니다.

'왼손을 하늘 위로 쭉 뻗기, '무릎을 굽히고 자세를 낮추기'와 같은 게 있겠지요. 말과 행동의 결합. 이것이 긍정적인 마인드셋, 위너 마인드셋을 만드는 데 크게 기여합니다.


 '위너 마인드셋' 5가지 전략

1. 마음에 자기긍정의 언어 심기
2. 통제 가능한 일에 집중하기
3. 불안을 성장을 위한 도구로 활용하기
4. 몰입 이전에 주의력 키우기
5. 나만의 삶의 철학을 가지기

흔히 유리멘탈이라는 말을 하는데 이 책을 통해서라면 강철 멘탈도 가능해 보인다.

실제로 책을 읽어보면 어렵지 않게 쓰여져 있고 각 장이 끝날 때마다 '실전 멘탈 강화 워크지'를 통해서 독자들이 직접 해볼 수 있는 멘탈 강화 훈련도 알려주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많은 도움이 된다

*이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