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기 전에, 더 늦기 전에 꼭 해야 할 42가지
이택호 지음 / 미래북(MiraeBook)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어떤 자세로 인생을 살아야 후회가 없을까? 러시아의 문호 톨스토이는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시간은 지금이다."라고 말했다. 그 말은 곧 지금 이 순간이 가장 중요한 시간이므로, 지금 이 순간을 충실하게 살라는 것이다

우리는 100년은 살아갈 것처럼 자신의 인생에서 불행 따위는 절대로 일어나지 않으며, 그것은 남의 일인 것처럼 생각하 고 산다. 그리하여 현재를 어떻게 살아야 할지, 주어진 오늘을 어떻게 후회 없이 보람 있게 보내야 할지를 깊게 고민하지 않는다. 그러다가 어느 날 갑자기 불행한 일이 닥치면 그때서야 지나온 삶을 되돌아보며 '내가 왜 그렇게 살았을 까?' 후회한다. 그러나 그때는 이미 늦었다. 되돌릴 수 없는 것이 또한 우리의 삶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더 늦기 전에, 불행한 일이 닥치기 전에 지금내가 하고 싶은 일들, 해야만 하는 일들을 부지런히 해야 한다. 우리 인생의 마지막 장막이 내리기 전에, 심장이 살아 힘차게 요동치는 지금 해야 한다.

그렇다면 무엇을 해야 할까?
더 늦기 전에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 것일까?
이 물음에 따른 대답은 사람마다 다를 것이다.

그러나 한 번 뿐인 인생을 살아가는 우리는 누구나 공통적으로 반드시 해야 할 일들이 있다. 필자는 그것을 42가지로 간추려 이 책에 소개하였다. 자신이 해야 할 일을 깨닫고 후회 없는 삶에 한 걸음이라도 다가가게 된다면 저자는 크나큰 기쁨과 함께 삶의 보람을 느낀다.

산다는 것은 삶의 흔적을 남기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들은 돈 으로, 권력으로, 미모로, 재능으로 자신의 흔적을 남기려고 한다. 하지만 그들이 남기려고 하는 흔적은 얼마 안가서 바람처럼 사라지며, 모래성처 럼 흩어지고 만다. 그러나 어느 누군가의 마음을 울리는 흔적은 오래도록 사라지지 않고 그의 가슴 속에 남아 있다.

오늘 당신이 남긴 흔적이 곧 당신의 역사가 되고, 동시에 당신의 미래에 주춧돌이 된다 누구든 어딘가에 앉았다가 일어나면 예외 없이 흔적이라는게 남는다.

ㅡ소중한 흔적은 남기기 위한두 가지 조건ㅡ
당신의 인생에 있어 소중한 흔적을 남기기 위해서는 두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첫째는 현재 자신이 가진 것들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을 찾는 것이다.
두번째는 당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아는 것이다.

인생은 흔적이다.
흘러가고 사라지고 흩어질지언정 그 흔적 자체는 소 중하다. 물처럼 흐르고 바람처럼 사라지고 모래처럼 흐트러지더라도 마음엔 남고 영혼엔 깊게 새겨지는 흔적, 당신은 이 순간에도 그 흔적을 누 군가에게 또는 이 세상에 남기며 산다. 그게 바로 인생이다.

결국 인생이 흔적이라면 삶이 치열할수록 혼적도 깊어지고 넓어진다. 오늘도 당신은 흔적을 남긴다. 두려움과 설렘 가운데 말이다.

당신은 과연 어떤 흔적을 남길 것인가?
이 화두에 자신 있게 대답할 때 당신은 후회 없는 삶을 살게 될 것이다.

매일이 소중하다는 것은 누구나알고 있다 .
그렇다면 무엇을 해야 할까?
더 늦기 전에 우리는 도대체 무엇을 해야하는 것일까?

이 물음에 모두 다른 대답들 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은 아무 말도 못하고 이 물음을 머릿속에서 한없이 되뇌고만 있을지도 모른다 .

우리들 각자에게는 하고 싶은 일들과 해야만 하는 일들이 반드시 있다. 따라서 저자는 죽기 전에, 더 늦기 전에 내가 하고 싶은 일들 내가 해야만 하는 일들을 찾아 부지런히 이뤄가야 한다고 말한다. 그래서 지나간 인생을 후회하기 전에 꼭 해야만 하는 것들을 42가지로 간추려 이 책에 소개하였다.

*이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감사합니다 ლ(◕ᗜ◕ლ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