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한민국 상위 3%의 장사법
배문진 지음 / 대한출판사 / 2024년 7월
평점 :
저자는 셰프로 10년 넘게 일하다 컨설턴트로 전향해 지금까지 수천 명의 자영업자와 사업가를 만났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자영업자가 진정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몇 가지 필수 도구를 소개한다. 특히 대한민국 자영업 상위 3%로 도약할 수 있는 의식적인 노력을 강조하며, 자영업 시장에서 살아남는 비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최고의 상품이 아닌, 최고의 가치를 팔아라!
자영업 성공을 위한 브랜딩 비법
이 책은 매일 아침 거울을 보며 ‘난 할 수 있다’라고 외치는 동기부여 책이 아니다. 저자의 실제 경험과 기획, 사례를 바탕으로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들을 제시한다. 자영업의 현실과 성공의 비법을 담은 이 책은, 새로운 도전과 성공을 꿈꾸는 모든 자영업자와 자영업 준비생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노력은 누구나 한다
방향이 달라야 성공한다
저자는 멘토인 선배 셰프가 운영하던 개인 레스토랑이 적자로 폐업하는 모습을 지켜본 것이다. 선배는 누구보다 부지런하게 신선한 식재료를 고르고, 작은 것 하나까지도 정성을 들여 고객에게 최고의 음식을 제공 하고자 모든 것을 쏟아부었다. 그런 선배가 성공하지 못 한다면 도대체 누가 성공할 수 있다는 말인가?
그뿐만이 아니다. 성공한 셰프의 모습을 보여주던 선배들이 호텔과 레스토랑이라는 울타리에서 벗어나 사업으로 전향 한 후 연약하게 쓰러지는 모습을
너무 많이 목격했다.
이러한 현실은 결코 이분들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일 주일에 6~7일, 하루에 10시간 넘게 누구보다 열심히 최 선을 다해 일하는 대한민국 600만 자영업자들의 80% 가 같은 처지에 놓여있다. 그때부터 '최고의 음식이 사람 들을 만족시키는 것이 아닐 수도 있겠구나.'라는 의심을 하기 시작했다.
1. 명확한 콘셉트가 있어야 한다
2. 콘셉트가 고객에게 이익 또는 혜택이 되어야 한다
3.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어야 한다
4. 재미가 있고 설득력이 있어야 한다
5. 고객 체험과 감성을 팔아야 한다.
저자는 자영업자가 음식을 맛있게 만들면 손님이 좋아할것이라 믿고 사업을 시작하는데 세게
"꿈 깨라"라고 말한다.
팔리는 상품을 만드는 공식!
결국에는 성공할 수밖에 없다
'사업을 하는 목적이 무엇입니까?"
이 질문을 받으면 대부분 당연하다는 듯이 교과서에 나온 답을 제시한다. 목적은 '이윤추구', 즉 돈을 벌기 위 해 사업을 한다는 것이다. 정답이다.
사업을 하면서 돈 을 벌지 못한다면 그것은 사업이라고
할 수 없다. 그렇다고 돈을 버는 것만의 유일한 사업의 목적일까? 돈을 버는 것 이외에 사업을 하는 분명한 목적을 정하는 것이 사업을 완주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세계적인 마케팅 관련 베스트셀러인 앨런 딥의
<1페이 지 마케팅 플랜>에 이런 내용이 나온다.
하는 일이 기술적으로 능숙하다고 해서 당신이 그 사업에 능숙한 건 아니다.
ㅡ사업이 망하는 이유는 기술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사업능력이 부족해서이다ㅡ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문장 중 하나이다.
이 말이 주는 의미를 잘 생각해보자.
어제보다 더 나은 사업으로 발전하기 위해 얼마만큼의 근로시간이 투입되었는지는 전혀 중요하지 않다.
또 특정 사업에 필요한 기술이 능숙한 것이 사업이 성공하는 데 절대적인 조건이 아니라는 것이다.
브랜딩의 핵심은 고객과의 진정한 소통에 있습니다.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그들의 피드백을 적극 적으로 반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이 느끼는 가치 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그들의 기대를 넘어서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마세요. 고객이 여러분의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쌓아갈 때, 그들은 자연스럽게 여러분 의 충성고객이 될 것입니다
*이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