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를 살리는 습관, 죽이는 습관 - 불안과 욕심으로 소모되지 않는 건강한 인생 수업
조승우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7월
평점 :
당신은 어떤 삶을 살고 싶은가?
무엇을 택하든 모두 자신의 선택이다.
다만 중요한 것은 누군가 원하는 방식대로 살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 삶을 선택하고, 그에 책임을 지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선 당신의 마음이 보내는 신호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마음 의 변화를 알아차리고
그것을 조절할 수 있는 것은 오직 자기 자신뿐임을
알 때 진정한 인생의 주인으로 살아갈 수 있다.
주어진 삶을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욕심과 욕망 을 알아차려야 한다. 돈을 많이 벌기 위한 목표를 세웠다면 그 목표가 내가 가진 능력에 비해 과한 것은 아닌지 먼저 점검해봐 야 한다.
여전히 당장 눈에 보이는 성공, 특히 유명세와 돈과 인기에 취 해 지금과는 다른 선택을 했을 것이다. 그건 시간이 지날수록 아무리 돈이 많아도 결코 가질 수 없고, 회복하기도 어려우며 무엇보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잃어버리는 선택이다.
바 로 나라는 사람의 가치, 그것을 함께 해주는 가족과의 관계, 그 리고 인생 전반을 통틀어 중요한 가치인 몸과 마음의 건강 같은 것을 포기하는 선택 말이다.
나만의 기준을 세워라.
유명하고 인기 있는 많은 사람들과 교류하는 인간관계를 맺기 위해서는 그만큼 내가 희생하고 소비되어야만 한다는 것을 먼저 알아야 한다. 모든것이 다 잘되기를 바라는 인생과 안될 수도 있는 것이 인생이라고 생각하면서 과정을 즐기는 인생의 차이를 알아야 한다.
모든 것이 내 탓이라는 자책과 자학의 길이 아닌 현재까지의 내 선택의 결과들이 쌓여 살아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선물이라는 마음으로 살 때 우리는 진정 남들이 만들어 놓은 행복의 기준에 끌려다니지 않으며 살 수 있다
"마음의 괴로움 없이 지금 이 순간을 행복하게 사는 법!"
삶의 방향성을 찾아라
미라클모닝이 좋다고,
돈이 좋다고 맹목적으로 쫓다 보면
욕심으로 가득 찬 공허한 마음만 남는다.
지금 당신의 행복지수는 어떠한가?
나에게 맞는 루틴을 정하라 .
내 몸과 마음에 맞는 생활습관은 따로 있다.
나라는 사람이 누구인지 알고,
그에 맞는 루틴을 설정하는 게 필요하다.
나를 위한 진짜 공부를 하라.
몸이 아프다고 의사 처방만 의지하지 말고
몸에 대한 공부를 하자.
방송과 광고에 현혹된 영양제 판매가 넘쳐난다
채우기보다 버려라 .
욕심이 가득하면 경쟁하고 비교하고 무시하게 된다 욕심, 걱정, 스트레스를 버리는 습관이 나를 살린다
죽음을 기억하라
오늘도 살아있음에 감사해하자. 영정사진을 찍는 등 살아있을 때 죽음을 체험해보는 것도 권한다
삶 자체는 선물이지만 삶과 죽음이 하나이기에 공허함과 외로움, 고독이 합께 한다는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 무엇부터 바꾸고 새롭게 시작해야 될지 모르겠다면
우선 소비를 줄이고 먹는것부터 자연으로
돌아가보자.
분명히 몸에 변화가 오고 이는 마음의 안정으로 이어질 것이다. 불필요한 소비를 줄인다는 것은 욕심과 욕망이 줄어든다는 것이고, 욕심과 욕망이 줄어들면 돈에 대한 집착도 함께 줄어든다.
큰 집에서 살고, 큰 차를 타고 다 니고 수백만 원짜리 가방과 옷을 걸쳐야 행복한 삶이 아니라는 것을 알 때,
더 나아가 몸이 아픈 곳이 있더라도 마음의 괴로움이 없을 때 진정 건강하고 행복한 삶이라는 것을 알 때, 우리는 진정한 마음의 평안과 성공을 맛볼 수 있다.
눈을 감고, 마음속으로 당신이 정말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떠올려보리. 그렇게 하면 당 신의 마음은 당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분명히 알려줄 것이다. 어느 하나가 당신을 붙잡는다면 그것을 집중해서 들여다보자.
사실 우리는 살면서 자신의 마음을 붙잡는 그것을 자꾸만 무시하 곤 한다. 하지만 무시해 버릇하면 평생을 외면하고 무시하게 된다.
당신이 정말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꼭 스스로에게 물어보자 그렇게 해야 자신도 만족하면서 진정 성공이라고 말할 수 있는 삶, 행복이라고 말할 수 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다 .
이런 방식으로 내가 찾은 나만의 중심은 시간이 지나면 억만 금을 쥐도 다시는 살 수 없는 가족과 보내는 그 순간을 삶에서 가장 우선순위로 삼을 때 행복하게 돈도 벌 수 있다는 것이다.
ㅡ저자가 이번에는 먹는 것뿐만 아니라 마음의 습관을 바꿔야 진정한 건강을 찾을 수 있다고 안내한다. 조승우 한약사는 10여 년의 시간 동안 수많은 환자들, 특히 말기 암 환자들과 상담해오면서 그리고 스스로 죽음의 공포를 극복한 경험을 통해 건강에 대해 이렇게 결론을 내렸다. 마음의 괴로움이 얼마나 있느냐에 따라 건강이 결정된다.
ㅡ아는 만큼 보이는 건강한 삶 ㅡ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감사합니다(ღˇ◡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