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도 논리적으로 말할 수 있습니다 - 일잘러가 되기 위한 PREP 말하기 공식 리어웨이크 시리즈 4
오시마 도모히데 지음, 김혜영 옮김, 복주환 감수 / 생각지도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한번쯤 하고 싶은 말을 제대로 정리하지 않은 상태에서 이야기를 시작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회사원이라면 '부장님께 빨리 이 내용을 전달해야 하는데' 하고 초조해하는 사이에 사무 실로 부장님이 들어오는 걸 보면 반사적으로 "부장님!" 하고 일단 부르는 경우다. 결국 전달해야 할 내용의 요점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채 대화가 진행된다.

이 책은 일잘러가되기 위한 PREP 말하기 공식이다 .
생각정리클래스 복주환대표는 <생각정리 스킬), <생각정리 스피치> 등 4권의 책을 출간했으며, 기업, 기관, 대학에서 논리 적으로 말하는 방법에 대해 강의하고 있는 강사입니다.

업무 현장에서 필요한 '논리적 사고와 말하기 기술'에 대해서도 꾸준히 연구하고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런 복주환대표님이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말하고 싶어 하는 이들을 위해 오래전부터 추천하고 싶었던 책이 < 당신도 논리적으로 말할 수 있습니다>입니다 .

일 잘하는 사람은 결론부터 말한다
Point 결론을 제시하라
Reason 이유를 말하라
Example 사례를 들어라
Point 요약해서 반복하라

논리적인 이야기'는 '조리 있는 이야기'나 '감정적이지 않고 이성적인 이야기'라고도 말할 수 있다. 논리적인 사람은 자신이 내세우는 주장에 대한 타당한 이유를 설명하고, 자신과 의견이 다른 사람과도 차분하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능력을 갓추었 다고 말할 수 있다.

이런 태도를 갖춘 사람은 누구와도 생산적인 대화를 나눌 수 있고, 주변 사람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합은 론 회사에서도 존경받는 리더로 활약할 수 있다.

한문장을 짧게 만든다
PREP 기법을 활용해 이야기를 구성해도 알아듣기 어려운 말을 사용하면 그 의미가 상대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다. 그래서 먼저 말하기의 기본부터 알아보고자 한다.

어느 분야든 기본기가 안 갖춰져 있으면 아무리 특별한 기술 을 배운다 해도 써먹을 수 없는 법이다. 일상적으로 사람들과 나 누는 평범한 대화나 간단한 인사, 발언 등이 논리적 말하기의 기본이니 평소에 '알아듣기 쉽게 말한다"라는 평을 들을 수 있도 록 노력하자.

무슨 일이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습관을 들이자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말하는 기술은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 요한 능력입니다. 논리가 갖취지면 의사소통이 원활해지고 설 득력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하면 더 쉽고 명확하게 논 리적 사고와 말하기'를 배울 수 있을까요? 강의를 하면서 수많 은 사람들을 만나다 보면 친절한 설명보다도 구체적인 방법이 나 명확한 하나의 공식을 원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들에게추 천해주고 싶은 기술이 바로 PREP(프렙) 기법입니다.

PREP은 결론(Point), 이유(Reason), 사례(Example), 요약 (Point)의 머리글자를 따서 만든 말하기 기법입니다. 하고자 하 는 이야기의 결론을 먼저 말하고, 그에 대한 이유와 사례를 제 시한 다음 마지막에 다시 한 번 요약을 하면 됩니다. 별거 아니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PREP 기법대로 이야기 흐름을 4단으로 구성하면 자연스럽게 논리적 구조가 만들어집니다.

*POINT/*
중요한 내용은 반복하라.
그러면 상대에게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다.

이 책을 읽어보면 좋은사람ㅡ
ㅡ논리적 말하기를 제대로 배워보고 싶은 사람,
ㅡ횡설수설하지 않고 요점 중심으로 말하고 싶은 사람,
ㅡ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을 더 잘하고 싶은 사람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도 이 책을 추천 합니다.

생각하면서 말하는 요령을 알 수 있다. 사고의 방향이 정해져 있다 보니 일단 떠오른 것을 내뱉어도 이야기가 깔끔하게 정돈된다. P(결론) >R(이유) ->E(근거) -P(요약)의 순서를 습득하면 업무 현장에서도 우물거리지 않고 대화를 이어 나갈 수 있다.어 떤 질문을 받더라도 즉시 대답하고 마무리까지 확실하게 해두 면 질문을 던진 사람에게 순발력 좋고 똑똑하다는 인상을 줄 수 있다.
결단력이 생긴다

결론(P)을 처음에 제시하면 키울 수 있는 능력
1. 생각하면서 말할 수 있게 된다.
2. 결단력이 생긴다.

직장인이라면 반드시 결단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우유부단한 사람은 비즈니스를 성공시킬 수 없기 때문이다

P를 ㅂ(๑•᎑< ๑)♡포인트를
강조하는 이유 3가지
1.기억 강화 : 머릿속에 각인시킨다.
2.이해 촉진 : 충분히 이해시킨다.
3.요점 확정 : 요점을 확실하게 전달한다.

그렇다면 먼저 '기억 강화'부터 살펴보자.
머릿속에 가장 뚜렷하게 남는 것은 어떤 것일까? 바로 반부 해서 보고 들은 내용이다. 우리는 한 번 보고 들은 내용은 잘기 억하지 못한다. 어떤 사람이 이야기를 딱 한 번 들려줬다고하자.

<논리적으로 말하는 방법>
1.논리적 말하기의중요성
2 PREP 기법 소개 및 원리와 방법
3 생각정리 툴을 활용한 구조화 말하기
4.아이디어를 구체화해서 말하는 기술
5.로직트리를 활용한 효과적인 설득 커뮤니케이션
6.실습을 통한 논리적 말하기 훈련
7.논리적 말하기에 대한 피드백 및 개선점 도출

당신은 그 내용을 얼마나 기억할 수 있을까?
어지간히 충격 적인 이야기가 아니라면 대부분은 금세 잊어버리고 말 것이다. 대화를 나누는 목적은 다양하다. 가볍게 아는 사람과 수다를 떨었다면 그 자리에서 바로 내용을 잊어버려도 상관없다.

하지만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에서는 그렇지 않다.
일을 성사시키기 위해서 업무 관계자들은 설명. 설득. 이해 지식 전달, 행동 촉구 등의 목적을 갖고 이야기한다. 말하는 사람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말한 내용을 상대가 기억해야 한다. 따라서 이야기를 각인시키기 위해서는 '반복'해야 한다.

PREP 기법은 처음에 나오는 P(결론)에 R(이유)과 E(근거)를 더해 자세히 설명한다. 이야기를 시작할 때는 주제에 따라 듣는 사람이 요점을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다. 하지만 왜 그래야 하는 지에 대한 이유와 구체적인 예를 언급하면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영어에 이런 말이 있다. "Talk about what-you will talk about, talk about it, and talk about what you talked about. 무슨 말을 할지 말하고, 그 말을 하고, 말한 것을 말하라'라는 뜻이다.
말할 때의 자세를 알려주는 문장으로 쓰인다.
이 가르침에 따르면 사람들은 같은 내용을 세번 말하게 되는 경우가 많 다. 실제로 이야기는 그 정도로 반복해서 듣지 않으면 기억에 남지 않고 충분히 이해하기도 어렵다.
이것이 바로 설명과 설득의 과정이다

PREP 기법을 이용하면 누구라도 상대가 이해하기 쉽 게 말할 수 있다고 했다. 나아가 이 기법은 듣는 사람을 설득해 고 행동하게 만들 수 있다고도 했다. 그렇다면 말하는 사람에게 는어떤 효과가 있을까? 누구라도 설득할 수 있다면 말하는 사람은 자존같이 높아진 다. 그러면 자신의 주장을 소신껏 펼칠 수 있게 된다.

말 잘하기의 확실한 법칙을
이책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실용서를 배웁니다

*이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