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싶니 마음, 심리툰 : 매운맛 - 사람 마음이 약으로만 치료되나요? 알고 싶니 마음, 심리툰
팔호광장 지음 / 큐리어스(Qrious)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일상 속의 여러 상황에 숨겨진 심리 문제와 정신의학과 상담 과정에서 마주치는 사례들을 다룬다. 심리학과 뇌과학 등의 이론을 간결하고 쉽게 설명하면서, 전문가 입장에서 상황을 객관적으로 판단하는 데 도움을 준다. 그러면서도 귀여운 웹툰 캐릭터와 위트 있는 촌철살인으로 ‘재미있는 심리학’을 전하는 것이 큰 장점이기도 하다.

때로는 자신과 주변 사람들의 문제를 외면하고 부정하려는 사람들을 향해 매운맛 독설을 날리기도 하지만, 그 속에는 항상 따뜻한 시선과 위로를 잃지 않는다. 이 책으로써 각박하고 힘든 세상살이 중인 독자들의 마음에 가닿고자 한다.

행복은 무엇일까요?
행복은 기분으로 정의한다면 우리는 늘 일시적인 행복만을 갖게 될 것입니다.
상담을 받고 어느 정도의 통찰을 가지게 된 후에도 지속적으로 스스로를 돌아보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런 힘을 갖고 어제보다 나은 나로 매일 스스로 성장해 나가는 과정(working through) 그런 것을 행복이라고 정의한다면 어떨까요?

지독히 외로운 사람 옆에도
언젠가는 반드시 누군가가 머물렀을 것이고 .
누군가 곁에 머문다면 당신이 소중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혹여 연이 다해 멸어진다 하더라도
머물던 동안의 소중함이 사라지는 것도 아닙니다.

지지적인 상담으로 자아의 힘이 생기면 자신을 좀 더 들여다볼 수 있게 됩니다. 자신을 들여다보는 게 힘들어 불안해지고 잠도안올 정도로 증상이 악화되면 일시적인 의존과 지지가 필요합니다.

어떤 불안
#불안 #균형
마음은 균형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 경계가 모호하고 변하니까 .
우리는 늘 흔들립니다.
논리와 감성, 이상과 현실,
하고 싶은 일과 해야만 하는 일,
남을 위한 희생과 나를 위한 시간,
온전히 남을 탓할 수도, 내 잘못도 아닌 일들.
균형을 위해서는 늘 새로운 중심을 찾아야 합니다.
삶은 시시각각 변하니까.
확정될 수 없기 때문에 균형은 모순적이게도 불안을 가져다줍니다


드러나는 표면적 증상에 집중하기보다 내담자의 무의식적 갈등을 노출시키고 내적 문제를 직면하고 통찰을 갖게 하여 궁극적으로 심리적 성숙을 이루는 것.
진정한 인싸가 되는것입니다.

혹여나 누군가에게 짐이 될까 봐, 가족에게 이야기하면 걱정할까봐, 넘칠까, 넘칠까, 조심하며 들고 있던 마음. 조심조심 자녀들은 감정을 표현할 때, 우리에겐 거울이 필요합니다. '표현'은 혼자서 할 수 없지요.

누군가에게 억울하고 속상했던 일을 한참 털어놓고 속이 후련했던 기억이 있으시죠.그렇게 표현하고 공감하는 과정에서 숨어 있던 마음들이 드디어 의식화되고., 감정의 정화가 일어납니다 .

우리는 누가 가르쳐 주지 않아도 서로서로 일상의 상처들을 회복하도록 돕습니다.감정을 말과 함께 잘 비워 낼수 있다면 그리고 누군가는 그런 감정들을 안전하게 받아 줄 수 있는 그릇(container)이 되어 준다면 좋을거같아서요

나를 알려면 ‘내 마음’을 먼저 알아야 한다. 심리툰을 한 편씩 읽어 나가다 보면 ‘내 마음’을 더 잘 알게 되고 심리학과 정신의학이 얼마나 우리와 닿아 있는지, 왜 알아야 하는지 그 중요성을 새롭게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책과 그림이 같이 있어서 가독성이 좋고 단숨에 읽을수있고 공감을 일으키고 감사합니다^^

네이버 웹툰‘베스트 도전’에 오른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핫한 심리학 웹툰
〈알고 싶니 마음, 심리툰〉이 매운맛으로 돌아왔다!

현직 정신의학과 전문의의 심리학 웹툰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던 〈알고 싶니 마음, 심리툰〉에 이은 두 번째 책이다.
저자는 몰랐던 이에게는 지혜가, 심심한 이에게는 재미가, 괴로운 이에게는 위로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정신과 심리 만화’ 연재를 이어 나가고 있다. 네이버 웹툰 베스트 도전에 오른 뒤로는 웹툰 연재뿐 아니라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에서도 활동하며 심리툰을 선보이고 있다.


*이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감사합니다ㅈ(✿◠‿◠)ლ(◕ᗜ◕ლ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