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0대를 위한 데일 카네기 자기관리론 - 성공하는 인생을 위해 꼭 알아야 할 자기관리 법칙 28가지 ㅣ 10대를 위한 데일 카네기 (책이라는신화)
데일 카네기 지음, 카네기클래스 옮김 / 책이라는신화 / 2024년 6월
평점 :
#10대를위한데일카네기자기관리론
#데일카네기 #책이라는신화 #조유나의톡톡
#조유나 #서평이벤트 #책추천 #책리뷰 #베스트셀러
“걱정하는 일의 90%는 실제로 일어나지 않는다!”
모든 것이 불확실하고 불안한 청소년기. 학업뿐만 아니라 진로, 직업, 외모, 친구, 가족, 건강, 돈 등등 수많은 걱정과 고민에 휩싸이기 쉽다. 하지만 걱정하는 일의 90%는 실제로 일어나지 않는다!
얼마 전 여성가족부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조사한 ‘2023년 청소년 통계’를 보면, 청소년의 주요 고민 1위는 공부(50.8%), 2위는 외모(13.3%), 3위는 직업 또는 진로(7.4%), 4위는 친구 또는 우정(6.1%), 5위는 건강(4.9%), 6위는 용돈 부족(4.8%)이라고 한다
데일 카네기는 “걱정하는 일의 90%는 실제로 일어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지금은 공부가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처럼 보이지만 막상 사회에 나와 보면 꼭 그렇진 않다.
오늘을 제대로 살아가려면 과거와 미래에 대한 걱정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여러분은 과거에 일어난 어떤 일에 얽매여 있나요?
미래에 대한 어떤 걱정에 사로잡혀 있나요?
나를 가장 힘들게 하는 과거와 미래의 격정을 각각 하나씩 떠올려 보고 과감하게 끊어 내는 시간을 가져 봅시다.
1.인생을 안전하게 항해하려면 어제와 내일을 차단하고 오늘의 공 간을 만들어야 한다
2. 우리는 한꺼번에 많은 일을 할 수 없다. 이 말을 기억하자. 한 번에 모래알 하나, 한 번에 하나의 일
3. 인생에서 오늘이 가장 중요한 날이다.
카르페 디엠.
오늘을 붙잡고 최대한 활용하자
1. 인생에서 레몬처럼 시큼한 어려움이 닥치더라도 레모네이드처럼 달콤한 성과를 거두자
2. 우리가 가진 약점이 예상하지 못한 방식으로 우리를 성공한 인생 으로 이끈다.
실천하기 여러분은 살면서 레몬처럼 시큼한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나요?
혹시 지금 그러한 어려움에 처해 있다면 어떻게 해야 레모네이드처럼 달 콤한 성과로 바꿀 수 있을까요?
『10대를 위한 데일 카네기 자기관리론』은 모든 것이 불확실하고 불안한 청소년 시기에 걱정과 근심에 휩싸이지 않고 성공적인 인생을 살아가는 방법 28가지를 제시한다.
어제와 내일을 차단하고 오늘의 공간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 입니다.죽어 버린 과거와 완벽하게 단절되 어 있나요? 과거를 차단하세요. 이미 죽어버린 날들을 묻어 버리 세요. 과거와 마찬가지로 미래도 차단하세요.
미래를 불안해하는 사람들은 에너지 낭비, 정신적 스트레스, 신경과민에 쫓깁니다.
사실 미래는 오늘입니다. 내일이란 없어요.
여러분이 구원받아야 할 날은 바로 지금입니다.
그렇다면 내일을 위해 아무런 노력도 하지 말라고 충고한 걸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내일을 맞이하는 최선의 방법 은 오늘 해야 할 일에 집중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바로 그것이야말로 미래를 준비하는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같은 강물에 두 번 발을 담글수 없다." 강은 계속 흐르고 있으므로 매 순간 변합니다. 인생은 변화 의 연속이지요. 다만 유일하게 확실한 것은 오늘입니다.
당장 내일 도 예추할 수 없고, 계속 달라지며, 불확실한 미래의 문제를 헤결 하는 데 애쓰느라 정작 오늘을 살아가는 아름다움을 망쳐서는 안 됩니다.
고대 로마인들은 이를 두고 두 단어의 말을 남겨 주었습니다 카르페 디엠. "오늘을 즐겨라" 또는 "오늘을 붙잡아라"로 번역할 수 있지요. 맞아요, 오늘을 붙잡고 최대한 활용해야 합니다.
1.'평균의 법칙'을 적용하면 자기가 하는 걱정의 90%는 줄일 수 있다.
2. 우리가 겪는 불행은 대부분 실재가 아닌 상상에서 비롯된다
ㅡ실천하기ㅡ
지금 걱정하고 있는 일이 있다면 스스로에게 이렇게 물어보세요.
"평 균의 법칙에 따르면 내가 걱정하고 있는 일이 일어날 가능성은 얼마나 될까?"
유니온 신학교 교수였던 라인홀드 니버 박사의 기도문입니다.
주여, 저에게 허락하여 주소서
바꿀수 없는 일을 받아들이는 평온함과
바꿀 수 있는 일은 바꿀 수 있는 용기와
이 두 가지를 구별할 수 있는 지혜를 주소서
"결국 모든 사람은 자신이 저지른 잘못에 대해 대가를 치르 게 된다. 이 말을 명십하는 사람은 그 누구에게도 화를 내거나 분 노하거나 악담하거나 비난하거나 도발하거나 증오하지 않을 것 이다."
로건 피어설 스미스라는 사람도 다음의 간단한 문장으로 큰지 혜를 전했습니다. "인생의 목표로 삼을 일이 두 가지 있다. 첫째 원하는 것을 얻는 것이다. 둘째, 그것을 즐기는 것이다. 지혜로운 사람만이 두 번째 목표를 성취할 수 있다.."
*이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