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긋난 대화 - 1분 만에 바로잡는 45가지 기술
요코야마 노부히로 지음, 황혜숙 옮김 / 밀리언서재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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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앞으로 사회에 진출할 사람은 물론, 직장 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 이직을 계획하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된다

대화가 어긋난다는 것은 직장 생활에서 심각한 문제다. 평소 업무에 지장이 생기기 때문이다. 게다가 고객과 대화할 때이른 문제가 발생하면 더 심각하다. 서로 간의 신뢰가 깨지고, 그결 과 원하는 성과를 낼 수 없다. 누가 이런 결과를 원하겠는가?

애매한 데다 생략까지 하면 대화는 산으로 간다
대화가 어긋나는 가장 큰 이유는 어느 한쪽이 애매하게 말하기 때문이다. 애매한 표현., 추상적인 말로 의사소통을 하다보 면 이야기는 여지없이 산으로 가곤 한다. 관점이 흐려지고 요점에서 벗어난 대화를 하게 된다

예를 들면 상사가 이렇게 말한 적은 없는가?
"철저히 하자고.!"
"적극적으로 밀고 나가세.
"이렇게 하면 돼!"

그 자리에서는 깨닫지 못했더라도 나중에 구체적으로 어 게 하라는 건지 모르겠어'라는 생각이 들곤 한다.

분명하지 않다.
대화의 핀트가 어긋나는 두 번째 이유는 바로 생략이다. 사 람들은 말을 생략하는 경향이 강하다.
이런 '생략'도 무시할 수 없다.

상대방이 말을 생략하면 꼭 알아야 할 것이 명확하지 않은 채, 나도 이해한 것 같은 착각이 든다. 이것을 방치하면 대화의 골은 점점 깊어진다.

대화를 나누고 나면 기분이 찜찜한 이유
그렇다면 대화가 어긋나는 이유는 무엇이고, 어떻게 해야 할 까? 우선 해결책부터 말하자면 간단하다. 도 확인하는 습관, 말하는 방법, 그리고 질문하는 방법을 배우 R 된다. 지금 당장 실천할 수 있으며, 효과도 만점인 방법들이 있다.

우선 대화가 어긋나는 원인부터 알아보자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주로 상대방이 막연하게 말하기 때문이다. 전제적인 설명을 생략하거나 애매한 표현을 쓰기 때문에 대답도 엉뚱한 방향 으로 흘러간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더더욱 확인하는 습관 을 들여야 한다.

잠시 멈춰서 확인해보는 것만으로도 이야기의 초점을 맞출 수 있고, 무엇에 대해 어떻게 대답하면 좋을지 생각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적어도 엉뚱한 대답은 하지 않을 것이다. 이 밖에도 이야기를 장황하게 늘어놓다가 주제에서 벗어나 거나, 놓치고 못 듣거나, 혼자서 착각한 나머지 엉뚱한 대답을 하는 사람도 있다. 이러한 사람은 이 책에서 소개하는 '듣는 방법'을 실천할 것을 추천한다.


중요한 사람에게 신뢰를 얻으려면?
어찌 됐든 가장 중요한 것은 '확인'이다.
확인할 타이밍을 알고, 표현을 약간 수정하면 대화가 어긋날 일이 없다. 거창하게 화술을 연마하는 것보다 훨씬 간단하고 실천하기도 쉽다.

이 책에서는 바로 실천할 수 있고 효과도 좋은 45가지 방법 을 소개한다. 이 모든 방법은 오랫동안 컨설턴트 현장에서 즉 시 고객과 신뢰 관계를 쌓겨나 본심을 끌어내는 데 유용했던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기초로 했다.

45가지 요령을 익히면 평소 대화할 때 스트레스를 훨씬 덜 받는다. 대화가 어굿나서 상대방에게 이해를 못 하는 것 같다 는 인상을 주지 않는다. '이해를 잘하는군'이라는 말을 듣게 되 고, 일도 순조롭게 진행할 수 있다.

직장 내 인간관계가 휠씬 좋아지고, 어느새 고객은 "자네한 테는 나도 모르게 속마음을 털어놓게 된단 말이야"라고 말할 것이다. 나아가 윗사람이나 중요한 인물에게 절대적인 신뢰를 얻게 된다.

어긋난 관계도 바로잡는 대화법
직장생활을 하기가 힘들고, 인간관계가 쉽지 않다고 생각하 는 사람들이 많다. 그렇다면 틀림없이 주변 사람들과 대화가 어긋나기 때문이다.

그 책임이 나에게만 있다고 할 수는 없다. 오히려 80%는 상 대방에게 책임이 있다고 생각해도 좋다. 그렇다고 해서 상대방 을 책망하지 말기 바란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긋난 대화를 바로잡고, 그것을 맞춰나가는 방법을 배운 적이 없기 때문이다 모두가 바쁜 일상을 보내고 있다. 해야 할 일도 산더미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어긋나지 않는 대화술을 터득하자.

이 책을 읽는 모든 사람들이 신뢰를 언는 대화의 기술을 익혀서 자신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상대의 말을 듣는 방법, 상대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확인하는기 위한 질문 기술, 상대의 기분이나 상황을 공감하며 말하는 방법 등을 소개했다
이 방법을 실행에 옮기면 상사와 고객에게도 절대적인 신뢰를 얻을 수 있다.

*이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리뷰를 작성하였습니다 *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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