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작한 생각 버리기 - 입체적 마케팅을 위한 7가지 관점
설명남 지음 / 이은북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설명남은 종합광고 마케팅 대행사인 제일기획과 스타트업에서 30여 년간 일하면서 마케팅 경력을 쌓은 베테랑 올라운드 마케터다. 저자는 〈납작한 생각 버리기〉에서 말한다.

마케터는 제너럴리스트가 되어야 하지만, 누구보다 다양한 관점의 사고를 통해 자신이 다루는 브랜드에서만큼은 스페셜리스트가 되어야 한다고. 이 책은 마케팅적 사고를 좀더 확장시켜주는 7가지 관점을 통해 마케터에게 독이 되는 납작한 생각을 입체적인 관점으로 변화시키는 방법을 알려준다.



저자는 30여 년간 마케터로 일하며 온갖 변화를 겪었는데, 그럼에도 마케팅의 핵심은 생각하는 힘'이라고 힘주어 이야기합니다. 저 또한 생각의 힘'이야말로 이 시대의 핵심 자산임을 일찍부터 설파해 왔습니다. 시대의 변화를 따라잡고 기술에도 관심을 가져야겠지만 '혁신 이 향하는 곳은 결국 사람'이라는 것에 동의한다면, 설명남의 이 책에서 공감하고 배울 게 많을 것입니다.

지난 30년간 마케팅/광고 프로젝트들을 진행하며 느낀 것은 당면한 과 제를 바라보는 자신만의 '관점'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다. 인공지능이 데이터를 토대로 과거의 패턴을 식별하여 다량의 표준화된 결과물을 창 출해 내는 이 시대에 휴먼' 지능을 탑재한 우리 마케터들은 패턴을 깨 는, 패턴 분석만으로는 찾아낼 수 없는 숨겨진 인사이트를 찾는 '관점'을 갖추었을 때 그 진가를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추천합니다

중요한 것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입니다.
방향이 잘못되면 열 심히 달려온 만큼 손해입니다.
누구도 일목요연하게 가르쳐주기 힘들고, 정답도 없는 이 거대한 마케팅이라는 영역에서 그래도 30년 가까이 맨땅에 헤딩하는 정신으로 버터온 저의 경험이, 큰 판을 보는 시각에 작은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좋겠다는 소박한 마 음으로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현장에서 일하는 동안, 마케팅에서 가장 나쁜 것은 '납작한 생각'이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납작한 생각' 하면 무엇이 떠오릅 니까?
고민의 깊이가 얕고, 입체적이지 않으면서 단 순한 생각입니다. 회사의 의사 결정자나 클라이언트가 기대하는 결과물은, 많 은 경우 구체적이지 않을 뿐 분명히 존재합니다.

결과물에 대한 만족을 이끌어내려면 두 가지 방법밖에 없습니다 요컨대 예측 못 한 관점을 제시하고 설득해서 다른 방향으로 확 끌어주든지, 아니면 상대방이 생각하는 막연한 방향에 대해 입 체적인 검증을 통한 확신을 주든지 해야 합니다.

생각의 혁신이 중요하다 .
기술은 누구든 따라할 수 있다

브랜드가 그리는 이상적인 인간, 라이프의 모습이 있고 이를 관철시키기 위한 노력 경주
제품은 수단이다 목표는 사람이다
혁신은 그래서 결국 '생각의 방향'이라는 겁니다.
방향이 기술과 잘 맞아떨어지면 혁신적인 제품으로
세상에 출현하는 것이다

브랜드는 조직이 가진 꿈의 크기 생각하는 힘을 가진 마케터가 이를 실현시킨다!
저자는 풍부한 실무 경험에서 우러난 여러 사례를 상세하게 공유하면서도 균형감을 잃지 않고 이론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론과 실무의 균형감을 바탕으로 소비자, 나아가 인간과 시대에 대한 통찰력을 갖추고 싶은 마케터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라고 생각한다.

기술과 사람이 변화함에 따라 마케팅의 대 소비자 접점은 계 속 늘어날 수밖에 없으니, 결국 마케터의 활동 무대도 넓어지지 않을까요?

관건은 그걸 잘 해내서 자신이 필요한 자리를 지속적 으로 만들어내는 역량이지요. 마케터로서 소양과 근간은 유지하 되 새로운 판의 핵심 요소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에 맞는 역할 을 제대로 수행하는 순발력 또한 마케터의 중요한 역량이 아닐 수 없습니다.

마케팅엔 정답이 없다?
마케팅이란 상황에 맞는 최선의 답을 찾는 지난한 과정
제대로 된 마케터라면 이론과 실전 모두 겸비해야 한다

AI의 발전으로 ‘자신의 일의 종말’을 불안해하는 직장인이 많다. 저자는 매일매일 변하는 것처럼 보여도 마케팅은 결코 예측 불가능하지 않으며, ‘납작한 생각을 버리고 입체적인 생각’만 잘 세운다면 마케팅 분야에서 오래 살아남는 전문가가 될 수 있다고 설명한다.

한 단계 더 나아가고 싶은 마케터라면, 그리고 마케팅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싶은 마케터라면 이책을 읽어보길 권한다

*이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납작한생각버리기 #설명남 #이은북 #마케팅 #유나리치 #조유나의톡톡 #서평이벤트 #책추천 #6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