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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경사의 기술 - 전문가로 거듭나는 실전 가이드
손재환 지음 / 라온북 / 2024년 4월
평점 :
<가장 빨리 성공하기 위한 비법은 성공한 사람을 따라 하는 것이다 >
이 책은 현장에서 직원 직원들을 대상으로 교육하는 고객을 만족 시키며 클레임을 최소로 줄이는 방법을 내용 그대로 기록했다 .현재 철학도 필요하지만 우선순위는 항상 고객만족이 우선이다 .
어려움과 답답함이 힘들어도 좌절하지 말고
항상 조금씩 꾸준히 노력하여 성공에 다가갈수있다.
ㅡ고객 만족 서비스의 중요성ㅡ
안경원의 경영 철학에 따라 고객 만족 서비스가 우선일지, 높은 매출이 우선일지는 각각 다를 수 있다. 또한 매출은 고객 만족 서비스가 높아지면 자연 스럽게 높아질 수밖에 없다고 하였다. 이러한 장사(안경원 경영)의 섭리를 누구나 알고 있 지만, 막상 현실에서는 이성적으로 적용하기가 쉽지 않다.
일이 바쁘고 힘들면 막상 직원이 고객 서비스가 부족한 것을 알면서도 지도하기가 쉽지 않고(잔소리 같기도 하고, 감정적인 싸움이 하기 싫어서), 항상 부족한 매출은 홍보가 미흡하거나 상품의 가 격 이점(또는 할인율)이 없어서 그런지 고민한다.
고객이 만족하도록 마음을 다해 노력하면 결국 나중에 매출이 증가하는 것은 비즈 니스의 섭리이다. 이러한 섭리를 잊지 않도록 고객 만족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다음 의 항목들과 그림으로 나타내었으니 안경원 경영을 할 때 자주 표를 보면서, 매출에 문 제가 있을 때 여러 문제점이 있겠지만 그중에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고객 만족 서비스라는 것을 상기하자.
전반적인 안경원의 서비스를 만족한다면 다시 재구매로 이어져 고정고객이 확보된다. 이러한 고정고객은 중성고객으로 주변 지인들에게 입소문을 내주고, 신규고객이 늘 어나 결국 매출 증가로 이어진다. 서비스 만족 시 매출 증가에 연계되는 과정들의 흐름 을 보면 다음과 같다.
가족을 대하듯 인사하자 내가 30여년 일을 하면서 가장 좋았다고 생각해서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는 인사 방법으로, 고객에게 내 친구, 내 부모님, 친척을 오랜만에 만난 느낌으로 인사를 하 면 제일 좋다고 직원들에게 권장하곤 한다.
오랜만에 만나는 친구, 부모님, 친척들 에게 하는 억양, 표정, 느낌으로 인사를 하면 최고의 인사법이다.
그 상황에 내가 하 는 것을 가장 친한 친구와 몇 년 만에 만난 그 상황을 생각하면서 인사를 연습해보자. 이것보다 더 좋고 효과가 큰 인사는 없다고 생각한다.
모든 인간은 연기자다. 그 상황에 맞는 연기를 잘하는 사람이 잘하고 성공할 수 있다. 인사만 잘해도 성공할 수 있다. 인사에는 많은 것이 포함되어 있다. 인사의 중 요성을 알고 어떻게 하면 인사를 통해서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지 연구해보자. 자 기만의 인사법을 개발해서 진심으로 인사를 해보자. 반드시 고객들의 마음이 움직 일 것이다. 대부분 사람은 인사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것 같다. 인사할 때의 느낌으 로 우리를 느낄 수 있는 고객들도 많다. 친한 사람과 대화하면 시간이 가는 줄 모르 는 것처럼 첫인사를 통해서 대화하면 고객과의 소통이 휠씬 쉽고, 재미있고, 빨리 친해질 수 있는 좋은 무기이다 반드시 인사 잘하는 안경사가 되길 바란다.
자신이 하는 일을 사랑하지 않으면 그 일을 해내는 최상의 방법을 발견할 수 없다ㅡ일본 속담
단순히 경청하는 것만으로는 많은 것을 이를 수 없다.
고객에게 당신이 경청했다는 것을 느낄 수 있게 해주어야 한다ㅡ 데이비드 래댁/암달사 부사장
- 중요한 것은 고객을 분노시키는 큰 문제가 아니라 고객을 짜증나게 만드는 작은 일이다.
ㅡ얼 품게치1경영 트레이너
고객 만족 서비스 십계명
○고객은 항상 옳다. 고객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노력하라. ○고객이 말하는 바가 무엇인지 이해하라
○ 인내심을 갖고 끝까지 경청하라
○ 밝은 미소로 시작해서 감동으로 완성하라.
○ 객관적인 입장에서 본인의 감정을 말하지 말라.
○ 고객의 불평을 가로막지 말라.
○고객을 평가하려 하지 말고 가르치려 하지 말라. ○고객은 나에게 가장 중요한 재산이다.
○현재의 불만 고객을 미래의 충성고객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라.
○ 고객 감동은 생각이 아닌 실천에서 이루어진다
성공을 위한 아침 < 한줄 마인드 컨트롤 >
•마음의 여유를 갖자.
• 거울을 보고 웃는 연습을 하자.
• 내 일은 늘 새로운 일이라고 생각하자
• 고객을 내 가족이라 생각하자.
• 이왕 하는 일 잘해보자고 생각하자.
• 근무 전날 과음, 무리하지 말자.
• 내가 제일 잘한다'고 생각하자.
작가님이 성장하고 성공 했던 만큼 이 책을 통해 성공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어 감사합니다
작가님이 쓴 책을 여러개 다 볼 수 있어서 너무 영광이고 적용하고 성과 낼 수 있도록 노력해 보겠습니다 .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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