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사 교과서 4 : 직원편 - 직원을 변화시키는 사장의 교육과 장사 철학 장사 교과서 4
손재환 지음 / 라온북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원을 변화시키는 사장의 교육과 장사철학
r장사 교과서, 마지막 시리즈인 '직원편'은 1인 매장을 하거나 예비 창업자 일 때는 쉽게 와닿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직원 때문에 많은 고민을 하 고 있는 사장들이라면 꼭 필요한 내용이라고 공감할 것이다. 30년간 수많은 직원들과 함께 일하면서 터득한 내용이므로 직원과 함께 일하고 있거나 직원을 채용할 계획이 있는 분들은 꼭한번 읽어보고 슬기로운 장사 운영에 많이 도움되는책 추천합니다

직원 교육을 시킬 때 가장 우선해야 할 것은 '일이란 무엇인 가 하는 개념을 심어주는 마인드 세팅이다.
세 가지 일 중에서 고객 만족과 매출을 일으키는 활동이 최우선되어야 하며, 나머지 단순 업무와 잡일은 '일'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운영을 위해 간접적으로 필요한 것들이다. 이러한 구분이 필요한 것은 실제로 일다운 일을 누가 많이 하고 있는지, 일다운 일을 하려면 어 평게 해야 하는지 명확해지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근무 조건 보너스등이 달라질 수 있다.

보통 직원들은 출근하면서 하는 모든 행위를 일이라고 생각 한다. 청소를 한다든지 정리정돈을 하고 있으면서 '일하고 있다 고 생각한다. 그러나 사장이 보기에는 일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자신이 하는 행동으로써 고객 만족이나 매출이 일어나야 일이라 할 수 있다. 이게 장사에서 일을 대하는 핵심 관점이다.

중요한 걸 모두에게 가르쳐준다고 해도 그걸 습득하는 사람 이 있고 못 가져가는 사람이 있다. 그게 중요한 것이라고 알아 차리고 자기 것으로 만드는 사람만 배움 후에 성공할 수 있다 1%를 볼 수 있는 감각과 철학을 배워야 한다. 매사에 모든 걸 철두철미하게 볼 수 있는 습관, 자신에게 오차를 허용하지 않는 단호함, 그런 기준들이 몸에 배어야 장사에 성공할 수 있다. 그 래서 사장은 힘들다는 것이다. 자기관리가 돼야 하며, 그것이 직 원들에게까지 미쳐야 한다. 성실함, 솔선수범, 도덕성이 갖춰져 야 직원이 신뢰하고 따른다. 그렇지 않고 신뢰와 존경심이 없는 조직이라면 그곳은 와해될 것이다. 그래서 지금 시대의 장사하 는 사장은 정말 힘든 직업이다

장사를 하시는 많은 분이 내부에서만 사업의 답을 찾으려고 합니다. 참 안타까운 일입니다. 세상에는 '정해진 미래라는 게 있습니다. 콩 심은 데 콩 나는 것, 강철 체력 어른이라도 100m만 전속력으로 뛰면 그 다음에는 어린아이에게도 뒤처진다는 것, 철근을 적게 쓴 건물은 균열이 생긴다는 것, 이런 것이 정해진 미래입니다. 제대로 된 사업방식은 정해진 미래로 안 내해주는 지침이 됩니다. 저자는 자신의 풍부한 실전 경험과 치열한 연구 로 그것을 알려주면서 사장, 고객, 직원, 매장의 핵심 주제를 다룹니다. 이 책은 지식을 넘어서 사업가의 생각과 인사이트를 꼬집는 책입니다 사업은 모든 것에 집중하는 것이다"라는 저자의 말처럼 이 책을 통해 새 로운 시각과 실천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내가 하는 일에 대한 보람을 느끼면 직업의 질이 높아진다 사람에게는 일하는 기쁨과 보람을 느낄 수 있는 환경이 중요하 다. 직원은 고객을 대면하기 때문에 그 고객이 만족하고 행복해 하는 걸 보는 경험하는 것이 최고의 보상이자 직원 만족이 된 다. 그래서 고객 만족은 곧 직원 만족이다. 이럴 때 물론 사장도 만족을 느끼지만 필드에서 뛰는 직원들이 가장 많이 영향을 받는다.

장사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은 보통 장사를 쉽게 생각한다 .
장사 그거 아무나 할 수 있잖아?
그냥 물건 잘 만들어서 팔면 되 겠지.'라고 너무 쉽게 생각한다. 하지만 막상 장사를 해보면 참 으로 어렵다.
고도의 심리전이 필요한 게임을 반복하는 것 같다 가장 흔한 착각 중 하나는 장사와 사업을 혼동하는 것이다
장사와 사업은 완전히 다르다. 그런데 사람들은 장사와 사업을 같은 것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장사와 사엽에는 많은 차이가 있지만, 그중에서 가장 크게 다른 점은 장사는 아주 깊은 것이고 사업은 넓은 것이다.

장사에서의 사장은 매장에 항상 있으면서 아주 깊이 습어 있는 고객의 마음을 읽이내야 한다. 하지만 사업 에서의 사장은 밖으로 많이 다니면서 인맥도 넓히고 비즈니스 영역도 넓혀가야 하기 때문에 사무실에 항상 머물러 있지 않아 도 된다. 어떻게 보면 사업보다 더 어려운 것이 장사라 할 수 있다. 장 시는 참으로 변화무쌍하고 다양한 고객의 마음을 하나하나 헤아 릴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사람의 마음은 아주 사소한 말 하 나, 행동 하나에 갑자기 순식간에 변해버린다. 그 변화는 다채 로우며 그 변화를 파악하는 것은 아주 힘들고 그 변화에 대응하는 것은 엄청 어려운 일이다.

장사는 돈을 많이 벌어야 하는 건 맞지만 오버하지 않고 선을 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냥 놔두번 직원들은 그제 지금판 많이 벌면 된다고 생각할 것이고, 재방분과 다음의 매출을 희생하 게 될 것이다. 제대로 된 어부는 작은 치어가 잡히면 풀어준다. 멀리 내다보고 더 커서 오라고 보내는 것이다. 어부는 많은 물고기를 잡으면 좋지 만 작은 것까지 다 잡아먹으면 나중에 먹을 게 없다.

장사도 이와 같다. 매출을 당기는 시도를 계속하면 고객들은 집에 가서 생각해 보니까 잘못 샀다고 생각할 것이고, 매장은 결국엔 망할 것이다. 생각할수록 이건 잘 샀어라는 고객 만족을 이끌어내는 것이 목표가 돼야 한다. 그런데 이런 교육을 안 해주면 직원들은 무리한 판매를 하면서 도 열심히 잘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럴 때 한 번씩 태클을 걸어 주면 우리 사장님은 무조건 매출만 당기는 것보다 멀리 보고 씨앗 을 뿌리는 걸 좋아하는구나' 생각해서, 어린 불고기와 만선을 채워 줄 물고기를 선별하는 시각을 키위간다.

많이 팔았는데 좋은 직원이 아니라고?
직원이 고객의 재방문을 염두에 두는지 자세히 본다.
오늘 많이 팔았다고 제일 좋은 것이 아니고, 다음에 고객이 올 수 있도록 여지를 뒷는지가 중요하다. 멀리 내다보고 뿌러놓은 씨앗이 얼마나 되는지도 생각해야 한다. 한 박자 쉬는 고객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만약 그게 없고 무조건 모든 고객을 테크닉으로 끌어당겨 매출을 올렀다면 장사를 오래할 수 없다.

고객이 만족하면 직원이 만족한다
매장에서 직원들을 살펴보면 실질적으로 직원들이 만족하는 순 간이 있다. 직원은 자신이 제공해준 서비스로 고객이 대만족할 때 가장 기뻐한다. 이건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경험적 만족이다. 이 점은 기업 경영과 장사가 서로 다른 점이다. 월급을 많이 쥐도 만 족은 하겠지만 그 순간은 사실상 잠깐이다.
만약 안경원에서 다른 데 가서 만족하지 못한 클레임건을 안경 사로서 해결해서 고객이 아주 기삐하고 "우와, 이 사람 진짜 잘한 다"는 소리를 들었다면, 그건 돈으로 매길 수 없는 직원의 대만족 이다. 고객이 자신을 인정해줄 때 직원은 최고의 희열을 느낀다. 그 리고 나서 만족한 고객이 다시 찾아와 자신을 찾을 때 직원은 엄청 난 에너지를 얻는다. 결국 고객을 만족시키면 직원의 만족은 그 냥 따라오는 것이다. 회사는 고객 만족이 피부로 와당는다기보다 한 단계 거쳐서 오지만, 장사에서는 고객 만족이 눈앞에 바로 보이 기 때문에 이것이 질적인 근무 환경이 된다.

힘들고 어렵고 외로울 때 장사하는 사람들이 나의 경험과 생 각을 정리한 이 책들을 통해 위안을 받고 영감을 얻어 힘들어도 다시 용기를 냈으면 좋겠다. 그런 용기와 행동이 반복되면 장사 에도 내공이 생겨 반드시 성공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만약 이 책을 통해 어느 정도 장사에 성공한다면 매출만 바라보지 말고 이 책을 처음 선택했을 때의 심정으로 나는 주 변 사람들, 고객에게 무엇을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까? 나는 이 세상을 살아가며 조건 없이 무엇을 공유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 을 하며 장사하는 마음도 생기길 바란다.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감사합니다

#장사교과서 #손재환 #라온북 #서평이벤트
#리앤프리 #장사 #심리 #직원관리 #자영업자
#경영지침서 #유나리치 #조유나의톡톡 #유나리치조유나 #사업자 #개인사업자 #자영업 #책추천 #책리뷰 #고객님의수호천사 #고객관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