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배 식당 장사의 비밀 - 그 식당 메뉴, 팔면 얼마 남을까?
이미나 지음 / 라온북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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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당에 방문하는 고객은 어떤 마음일까요 ?
만일 고객이라면 먹을수 있다는 기대감과 어떤 것을 먹어볼수 있을지에 대한 호기심.
그리고 비용 대비 가치가 있을지에 대한 의구심 등이 들 것 같습니다.

그럼 고객을 맞이하는 사장님의 마음은 어떨까요 ?
식당에 방문하는 순간부터 고객의 경험이 시작된다는것을 알기 때문에 이것저것 신경이 쓰이고 긴장이 될수 있습니다.

그리고 좋은 경험을 주기 위해서 정성을 쏟을 텐데요. 사실 좋은 경험이란 한가지로만 채워지는것이 아닙니다.

인테리어 .서비스 .분위기 등 여러 가지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해야 긍정적인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잘나가는 장사를 할수 있을까요 ?
식당 장사의 판이 바뀌는
식당장사의 이익은 매출이 아니라 이익이다.

하나만 팔아도 이익이 식나는 메뉴 식당영업을 유지시키는 핵심노하우 !

● 이끌거나, 따르거나, 떠나거나!

● 내 가게를 망치는 생각들

● 답은 고객에게 있다

식당메뉴의 핵심체크사항을 알수있다.
-메뉴의 컨셉이 명확한가 ?

-뾰족한 스토리요소가 있는지 ?

-탁월한 네이밍인가 ?
-압도적인 비주얼이 있는가 ?

-SNS 전략이 있는가 ?

-맛경험에 대한 기대치를 뛰어넘어라 !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

결국 먹는 장사에서 중요한 것은 이익이다. 있어 보이는 매장 크기나, 꽤 비싸보일 것 같은 메뉴가 문제가 아니라,

매장의 크기나 형태가 매출에 어떻게 관련되느냐, 사소한 메뉴라도 하나를 팔아서 도대체 얼마의 이익으로 남느냐 하는 것이

곧 식당의, 매장의 생존에 직결된다는 말이다.

먼저 매출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찾아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두 가지 부분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첫째, 가게 경쟁력을 우선적으로 확보해야 합니다.
가게 경쟁력은 다시 말하면 고객이 가게를 방문할 만한 이유를 말합니다.

가게경쟁력을 말할 때 음식이 맛있는 것만 가지고 이야기하지는 않습니다. 메뉴 품질뿐만 아니라 서비스, 청결 상태,

분위기까지 모두 포함해서 말합니다. 고객은 복합적인 부분을 바탕으로 식당에 다시 오고 싶다'라는 걸 판단하기 때문에

영역별로 부정적인 경혐을 주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둘째, 마케팅 또한 소홀히 하면 안 됩니다.

마케팅을 해야 신규 고객이 유입되고 식사 경험이 만족스러우면 재방문으로 이어지면서 단골이 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진행해야 할 부분입니다.

더군다나 식당 주변으로 경쟁점이 생기면서 손님을 뺏기는 경우가 발생할수있는데, 이럴수록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해야지 힘으로 하기 어렵다면 외식업

분야의 마케팅을 도와주는 전문가들이 있으니 자문을 구하고 싶을 때 참고해 보시면 가게 경쟁력을 확보하고 매출을 올려 볼 가능성이 생깁니다.
매출 상승을 위한 노력 외에도 중점적으로 해야 할 일이 비용 관리입니다.

비용 관리를 한다고 하면 가장 먼저 인건비부터 줄입니다. 인건비는 매출이 발생하지 않아도 지출되어야 하는 비용이다 보니 그만큼 부담이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키오스크를 설치하거나, 서빙 로봇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이마저도 여건이 되지 않으면 사장님 혼자 가게를 운영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와 반대로 오히려 인건비는 오르는데 사람을 구하기 쉽지 않아서 어쩔 수 없이 힘들어도 사장님이 혼자 일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차별화는 모든 것을 다 잘하기보다는 오히려 한 분야에 확실한 전문성을 만들어야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차별화 되는 포인트를 전략적으로 선택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요즘의 드렌드를 참고하여 차별화

포인트를 만들 수 있겠지만, 먼저 음식점의 기본인 메뉴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겉모습이 화려하고 좋더라도 본질인 메뉴의 맛으로 만족감을 줄수 없는 수준이라면 기꺼의 마음을 얻기는 쉽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있어 보이고, 자극 받고, 스토리가 있는’메뉴에 모인다’에서는 어떻게 해야 손님을 모을 것인가에 대해 핵심 장점들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고객 만족에 앞서 고객부터 끌어들이는 식당이 되는 법을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리뷰를 작성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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