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이크 - 브랜드 팬을 만드는 궁극의 법칙
김병규 지음 / 너와숲 / 202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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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공개되지 않았던 고수들의 은밀한 비법 

그 비법을 이책을 통해 알아보았다. 


좋아하는것과팬이되는 것은 전혀 다른 차원의 문제라는 것이다.


좋아하는것과 팬인것의차이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다양한 브랜드에 호감을 느끼고 좋아하게 된

다. 하지만 자신이 어떤 브랜드의 팬이라고는 쉽게 말하지 못한다.

왜 그럴까? 그 이유를 알려면 팬이라는 개념의 특성을 제대로 이해

해야 한다. 어떤 대상을 좋아한다는 것은 마음의 '정도'를 표현하는

개념이다. 그 대상을 조금 좋아활 수도 있고, 많이 좋아할 수도 있

다. 다양한 수준의 정도를 담아내는 개널이기 때문에 좋아한다고 느

기는 마음의 정도는 달라도 포괄적으로 좋아한나는 표현을 사용할

수 있다. 가령, 딸기를 미친듯이 많이 좋아하는 사람이나 다른 과일

보다 비교적 좋아하는 사람 보두 딸기를 좋아한다'고 말할 수 있다.

게다가 마음의 정도는 언제든지 바필 수 있다. 오늘은 어떤 음식이

아주 좋지만, 얼마 후에는 다른 음식을 좋아하제 되는 일이 부지기

수다.





 팬은 정도가 아니라 사람의 '범주ccgoy'를 나타내

는 개념이다. 팬이라는 말 자체가 퍼내틱tamaic',즉 '열광적인 지지자

나 광신도'에서 나은 말이다. 즉, 팬은 '대상에 아주 강한 애정을 가진

사람'이라는 의미로, '법주'를 지칭하는 개념이다. 그래서 어떤 사람

이특정 브랜드의 팬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면, 우리는 그 브랜드로 그

사람을 정의하게 된다. 그 사람을 특정 브랜드의 팬이라는 '범주'에

속하는 사람으로 인식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팬이라는 개념 자체가

광신도 같은 극단적인 상태를 지칭하기 때문에 그 브랜드를 그 사람

의 정체성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이것이 많은 사람들

이 특정 브랜드의 팬이라고 말하는 것을 주저하게 되는 이유다.



앞서 자신이 좋아하는 브랜드 1번으로 로지텍을 선택한 마케터

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는 로지텍 다음으로 유니클로uniq0를 좋아하

는 브랜드로 꼽았다. 하지만 정작 팬인 브랜드를 선택해야 할 때 그

는 로지텍도 유니클로도 선택하지 않았다. 자신이 많이 좋아하는 브

랜드이지만 다른 사람들이 로지텍이나 유니클로를 자기 정체성의

중요한 부분으로 생각하는 것은 원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어떤 브랜드의 팬이라고 말하는 것은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공개적으로 선언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이런 의미에

서 브랜드의 팬이 된다는 것은 우리 스스로에게 다른 사람들이 쉽게



우리가 누구이고 어떤 사람인지 알게 해주는 이름표, 족 <사회적 표식'

을 몸에 붙이는 것이다. 사회 속에서 브랜드라는 표식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표현하고, 또 다른 사람들이 이 표식을 통해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인식하게 하는 것이다. 이것이 브랜드 팬이 되는 것과 단

순히 브랜드를 좋아하는 것의 결정적인 차이다.

이어폰과 에어팟

나는 내 강의를 듣는 대학생들에게 자신이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소개하라는 과제를 내주곤 한다. 한 학생이 다음과 같이 적었다.


에어팟을 끼고 밤에 혼자 걷는 것을 좋아합니다


간단한 문장이지만 이 속에 브랜드 팬에 대한 중요한 진실이 담

겨 있다. 이 문장의 의미는 '음악을 들으며 밤에 혼자 걷는 것을 좋

아한다'는 것이다. 조금 구체적으로 표현하면 '이어폰을 끼

고 음악을 들으며 밤에 혼자 걷는 것을 좋아한

다'정도가될 것이다. 하지만 이 학생은 문장에

군이 에어팟Airpods'이라는 브랜드를 사용했다. 에어팟

이라는 브랜드를 자신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사회적 표식으로 사용한것이다


팬을 만드는 궁극의 법칙

스파이크


스파이크가 발생하면 브랜드가 선망성 집단의 표식이 되면서 브랜드 팬이 빠르

게 퍼져 나간다. 이는 많은 팬을 가지고 있는 브랜드에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현

상이며, 모든 브랜드가 팬을 만들어낼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법칙이다. 이 법칙을

스파이크 전략이라고 부른다.




브랜드가 선망적 집단의 표식이 되면서 브랜드의 


드 팬이 빠르게 퍼져 나간다. 이는 많은 팬을 가지고 있는 브랜드에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이며, 모든 브랜드가 팬을 만들어낼 수 있

는 가장 확실한 법칙이다. 이 법칙을 '스파이크 전략' 이라고 부른다.



브랜드의 고객 가운데 선망성 스파이크를 발생시킬 수 있는 사

람은 1%에 불과하다. 이들에게 집중하기 위해 브랜드는 의도적으

로 99%의 고객이 가진 취향과 선호를 무시한다. 오직 1%의 고객을

위해 촌재하는 브랜드가 뇌는 것이다. 이렇게 브랜드가 선망성 집

단의 표식으로 작동하게 만들면 나머지 99%의 고객도 팬으로 만들

수 있다. 1%를 공략해서 99%의 마음을 얻는 것.

 이것이 바로 스파이크전략의 핵심이다.





선망성 스파이크 만들기

:취향


스파이크 천락은 브랜드의 초젊이 평균점에 위치하지 않는다. 대신 스파이크 타

지의 취항과 선호를 철저히 맞추는 것을 목표로 하게 된다. 설령 스파이크 타깃

의 취향과 선호가 절대다수 고객의 선호와 취향과 맞지 않더라도 말이다.



선망성 스파이크

확장시키기


많은 마케터가 브랜드 팬을 만들기 위해 지금도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애초

에원하는 결과를 가져올수 없는 노력인 경유가 많다. 브랜드 팬을 만들고 싶다

면 마케팅을 더 열심히 하는 게 필요한 것이 아니다. 더 열심히 일하는 것이 아니

라제대로 일히는 것이 중요하다.





더 열심히 일하지 말고 제대로 일해야 한다


지금까지 스파이크 반응을 확산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장지

들을 살퍼보왔다. 스파이크 반응을 확산시키기 위해 이권 장치들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제품과서비스만으

로 자연스럽계 스파이크 반응을 받생시키고 브랜드 팬이 확산되계

만드는 것이다. 하지만 이럴 장치들은 분명 도움이 되며, 실제로 많

은 팬을 보유한 브랜드들이 은밀하게 사용하고 있는 방법이기도 하

다. 또한 당장 사용하지 않더라도 이 장치들을 제대로 이해하면 지

금 실시하고 있는 많은 마케팅 활동이 사실은 브랜드 팬을 만드는

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쉽게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사실 내가 가장 안타갑게 생각하는 것이 바로 이 부분이다. 많은

마케터가 브랜드 팬을 만들기 위해 지금도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애초에 원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없는 노력인 경우가 많다. 브랜드

팬을 만들고 싶다면 마케팅을 더 열심히 하는 게 필요한 것이 아니

다. 더 혈심히 일하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일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책은 브랜드 팬을 만드는 궁극의 법칙-스카이크 

기존의 모든 마케팅 이론을 뒤집는 발상의 전환이다. 

새로운 법칙을 책을 통해서 배우게 되서 너무 감사합니다. 

잘 적용해서 배우고 활용하겠습니다. 





*이책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리뷰를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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