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델라이언 데드맨 시리즈
가와이 간지 지음, 신유희 옮김 / 작가정신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와이 간지의 <데드맨> 시리즈 마무리인 <단델라이언>은 추리소설이다. 아쉽게도 추리소설을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작가도 <데드맨>도 모두 처음 들어봐서 혹시 내용이 이해가 되지 않거나 무서우면 어쩌나 하는 고민이 있었다. 다행히 이해가 안 되지도 무섭지도 않았다. 오히려 작가의 독특한 스토리에 빠져들었다.

어느 날, 사일로에서 하늘을 나는 듯한 여성의 시체가 발견된다. 환경 특성상 부패되지 않고 미라 형태로 발견된 시체는 오래전 실종된 '히나타 에미'였다. 막 대학 새내기를 보내던 한 여성이 왜 외딴 이곳에서 특이한 형태로 죽음을 맞이했을지 형사들은 파헤쳐 보려 하지만 좀처럼 실마리를 잡지 못한다.

하지만 '민들레 모임'의 정체가 드러나면서 조금씩 왜 그녀가 이런 모습으로 죽었는지 하나둘씩 실마리가 풀려간다. '민들레 모임'은 환경을 보호하자는 취지에서 만들어진 대학 동아리였다. 겉으로는 좋은 취지의 활동을 하는 곳이라 생각되었지만 속은 그렇지 못했다. 민들레는 영어로 책의 제목인 '단델라이언'이다. 숨은 뜻은 '사자의 이빨, 송곳니'를 말하는데 그 동아리의 본 취지는 바로 이 뜻에 있었다. 그들은 하나의 비밀 조직이었고 누군가의 명령을 받아 수행하다가 결국 살인까지 저지르게 된다.

그 숨은 배후들에는 정치, 이념, 사상 등 여러 복잡한 이해관계들이 얽혀있었고 희생된 자는 무고한 자였다. (여기에 반전이 한 번 더 있다.) 소설이 현실의 축소판이란 말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었다. 누군가의 무고한 희생이 힘 있는 자들의 방패막이로 사용되고 있으니 말이다. 거기에다 이런 무거운 소재를 '하늘을 나는 소녀'라는 민담을 사용해 아리송한 느낌을 더하고 있다.

추리 소설의 백미는 범인을 추리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은 범인을 잡는 것만이 답이 아님을 얘기하고 있다. 오히려 범인보다 '왜 그 여성이 그런 모습을 하고 죽어있어야 했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사건의 정황을 밝히는 데에 더욱 많은 페이지를 활용하고 있었다. 그래서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이었을까?'에 의문을 두고 계속 읽었던 것 같다.

민들레 모임의 멤버들은 사일로에서 자신들의 유토피아를 꿈꾼다고 말한다. 그들이 유토피아라 말하던 이상향이 결국 자신들만이 원하는 세상이 아니었나 싶은 씁쓸한 감정이 밀려왔다. 개방형 밀실에서의 살인사건은 책의 에피소드로 그쳤지만 우리가 처한 현실임을 말해주는 작가의 의도가 아니었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