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소개하는 키워드 찾는 법 - 평범한 경험도 특별하게 만드는 노션 포트폴리오
이루리 지음 / 리드앤두(READNDO)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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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이 되니 곳곳에서 회고 키워드가 등장한다. 내가 일궈낸 것이 무엇인지 정리하고 싶은 마음이 드는 건 누구나 같은 모양이다. 노션이 등장한 후로는 나의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데 집중했다. 매년 회사나 해낸 일을 기준으로 역량을 다듬는 일은 중요한 연말·연초의 일이었다. 


정작 노션을 제대로 알고 쓴 적은 없다. 적당히 누군가의 무료 템플릿을 다운받거나, 유명 인플루언서의 포트폴리오를 따라하며 '좋은 그림'이 나올 수 있게 치중했다. 그래서 노션의 기능을 알기 쉽게, 그리고 포트폴리오의 요점을 콕 짚어주는 지도자를 만나고 싶었다. 때마침 나온 이 책이 아니었다면 올해로 흐지부지 대충 만들었을지도.


노션 앰배서더 이루리가 말하는 포트폴리오의 큰 방향은 두 가지다. '키워드'와 '경험 데이터베이스'. 노션에는 필터와 정렬을 통한, 마치 엑셀과 유사한 '데이터베이스'라는 기능이 있다. 이걸 잘 활용하면 원하는 대로 경험을 재조립해 볼 수 있다. 그는 태그 등을 활용, 경험 나열하기를 넘어 나를 소개할 수 있는 키워드를 찾아가는 방법으로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다.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경험을 작성해 봤다면, 본격적인 포트폴리오 작성이 시작된다. 여기서 이 책의 진가가 발휘된다. 단순히 매뉴얼을 언급하기보단 나의 흩어진 조각을 한데 모아, 보기 좋게 분류하고, 어떻게 정의할지를 차근차근 따라갈 수 있도록 이정표가 되는 단서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책 자체가 포트폴리오 같달까.


내 포트폴리오의 패착은 기술, 나열의 반복이어서 구미가 당기지 않는다는 점이었다. 말 그대로 욕심 과다. 이 경험도, 저 경험도 자기 자신에겐 소중하니까 과감하게 결단하지 못했다. 그래서 위 사진처럼 나는 어떤 사람인지 정의하고, 어떤 강점이 있는 사람인지 직군별로 예시를 들어주는 게 소중했다.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은 어떻게 자신을 이미지메이킹 하는지 볼 수 있어 나는 어떤 키워드로 방향키를 잡을지 도움이 됐다. 


더군다나 나를 강조하기 좋은 수식어도 제공해 주니 내년의 나를 차별화하는 힌트도 얻을 수 있었다. 저자가 작은 회사에서 여러 일들을 오래 해왔고, 재밌는 일들을 쉽게 벌이는 사람이라서 관련 경험을 추리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 좋은 익힘책이 되었다.


포트폴리오를 꼭 만들 필요는 없다. 하지만 나의 경험/경력을 정리하고 회고하며, 혼잡한 세상에서 어떤 길을 가고 싶은지 재정의하고 싶다면 하나 만들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쓰지 않으면 생각은 구체화 되지 않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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