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록 친절한 문학 교과서 작품 읽기 : 고대 가요.향가.고려 가요 편 이토록 친절한 문학 교과서 작품 읽기
하태준 지음 / 다산에듀 / 2018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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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창시절 가장 좋아했던 과목은 '문학'이었다. 매번 새 교과서를 받자마자 가만히 앉아 모든 작품을 읽어보는 재미가 있었다. 하지만 수능 제도하에서 읽어내는 문학은 내 감상은 배제된 암호 같았다. 빨간 볼펜과 노란 형광펜을 들고 밑줄을 긋고, 동그라미를 표시하며 숨은 뜻을 모조리 받아 적는 수업은 재미없었다. 특히, 고대가요·향가·고려 가요는 현재 쓰는 어휘로 쓰이지 않아 외워야만 했다.

이 책은 그런 재미없던 수업에서 탈피하도록 쓰인 책이다. 주로 배우는 필수 고전을 그림과 함께 배치하여 이 작품이 쓰인 배경과 이야기를 다룬다. 제망매가, 가시리, 황조가 등 익숙한 작품들의 숨겨진 이야기를 들으니 예전과는 다른 느낌으로 작품을 대할 수 있었다. 주제, 성격, 형식이란 틀에서 벗어난 구성은 내가 오히려 학생 때 이 책을 접했다면 스며드는 공부를 할 수 있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을 남긴다.

문학은 시대를 반영한 역사다. 그런 점에서 작품을 해석하고 이해하는 과정은 그 시대를 알아가겠단 다짐과 같다. 중학생 때, 교과서에 수록된 소설을 다 사서 읽어내려갔던 적이 있다. 교과서에는 일부분만 실려있어 다음 내용이 궁금하기도 했고, 하나의 작품을 이해하려면 완성된 모든 부분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오히려 나는 직접 찾아내는 즐거움이 문학을, 국어를 좋아하게 만들었다.

'내가 말할 테니 너희는 받아 적거라' 식의 수업이 줄었으면 좋겠다. 이 책을 통해 학생들이 관심을 가지다 저절로 이해하게 되는 문학 공부가 되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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