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엔진 너머의 미래 - 누가 자동차 산업의 패권을 차지할 것인가
안병기 지음 / 흐름출판 / 2025년 12월
평점 :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요즘 AI와 관련 반도체에 대한 기술 트렌드, 주가 동향 등 여러 자료를 접하다 보면 몇 년 전 이차전지와 전기차 붐이 생각난다. 자동차 회사나 LG에너지솔루션과 같은 큰 기업은 말할 것도 없고, 에코프로와 엘앤에프, 포스코케미칼 등 상대적으로 중소-중견 규모의 소재 기업들도 시장의 관심을 한 몸에 받으며 주식시장의 광풍을 이끌었다. 지금은 전성기때 수~10분의 1의 주가로 떨어졌지만, 최근 소폭 반등하며 재기를 노리고 있는 듯 하다. 앞으로 전기차, 내연차, 자동차의 미래는 어떻게 변해갈까?
오늘 읽은 책은 '엔진 너머의 미래'라는 책이다. 이 책의 저자는 현대자동차, 미국 3대 자동차 기업인 스텔란티스, 삼성 SDI 등 유수의 기업에서 부사장을 거친 전문가로 자동차 산업의 현황과 미래를 기술과 각국 산업 주도권 경쟁 등 종합적인 관점에서 분석한다. 특히 19세기부터 최근까지 자동차, 특히 전기차의 역사를 아우르며 그간 있었던 굵직한 시장의 빅 이벤트 등을 조망한다. 초기 전기차, 테슬라 열풍, 도요타의 하이브리드 전략, 미국 디트로이트 빅3 침몰 등을 통해 각각의 사건들이 던지는 의미와 이를 배경으로 앞으로 변화해 갈 자동차 산업계를 전망한다. 여기에 한국과 미국 기업 경험을 토대로 정치와 각국간 주도권 전쟁이 벌어지는 상황, 정책 영향 등에 대해서도 소상히 다루고 있어 독자들에게 많은 정보를 전해준다.
시장의 이목이 AI 산업, 반도체, 인프라에 쏠린 지금, 자동차 업계는 어떻게 되고 있는지 마침 궁금했는데 이번 책을 통해 캐즘에 빠진 전기차와 향후 자동차 산업의 방향성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어 매우 유익했다. 특히 전기차와 자율 주행 등 자동차 관련 신기술을 비중있게 다루면서도,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 등 전통적인 자동차 산업도 균형있게 다룬 점이 인상깊었다. 이와 함께 캐즘에 빠진 이유를 기술적/비기술적 요인으로 분석하고, 하이브리드가 유력한 전망과 향후 자동차라는 거대 산업에서 우리가 주도권을 쥐기 위해 필요한 내용들을 제언해준 점도 개인적으로 좋았다. 자동차, 전기차 산업의 현황과 미래에 대해 궁금하다면 이번 책을 꼭 읽어보기 바란다. 강력 추천한다.
#엔진너머의미래 #안병기 #흐름출판 #전기차 #캐즘 #하이브리드 #배터리 #자율주행 #SDV #트럼프 #공급망 #모빌리티 #투자전략 #지정학 #연말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