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프라인
이채윤 지음 / 창해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투자, 경제공부를 하며 세상 돌아가는 것에 대해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 특히 환율, 금리, 유동성 등 거시 경제나 기업의 재무 등도 중요하지만 여기에 큰 영향을 미치는 각국간의 외교나 지정학, 에너지 수급 등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특히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노르드스트림 해저 파이프라인이 파괴되고, LNG 수급으로 유럽 전체가 영향을 받는 사태를 접하며 이러한 파이프라인에도 관심을 갖게 되었다. 여기에 트럼프 2기가 시작되면서 알래스카 유전 혹은 천연가스를 일본과 국내에 공급하려는 계획들이 발표되면서 이러한 인프라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늘 궁금해했다.

이번에 읽은 책 '파이프라인'은 이러한 파이프라인에 대해 깊이 있게 파고든 책이다. 저자는 파이프라인의 기초적인 구성부터 시작해 원유, 가스, 수소 각기 다른 종류의 파이프라인 특징, 육상과 해저 시공 과정, 직경과 압력 결정 방식 등 기술적 측면을 상세히 설명한다. 더불어 유지보수와 누출 감지 시스템, 최신 AI와 로봇 등 첨단 감시 기술을 통한 지능형 시스템으로의 진화 과정까지 심층적으로 다룬다. 이 과정을 통해 '파이프라인'이 단순 '배관'으로서 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 외교, 군사까지 영향을 주고 받는 핵심임을 짚어낸다. 한편 건설과 운영의 경제, 환경, 사회적 측면도 함께 다루어 이러한 복잡성이 고차원적으로 얽혀있음을 조망한다.

이번 책은 개인적으로 평소 궁금했지만 자료가 부족해 알기 어려웠던 파이프라인에 대해 처음부터 끝까지 자세하게 설명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파이프라인이 사용되는 목적, 물리, 화학적 요건, 사용 재질 등 기초적인 것부터 현재 주요 플레이어, 국가간 현황, 역사적 사건 등 주요 내용들을 잘 정리하고, 현재 이슈가 되는 상황, 미래 신기술, 향후 방향 등까지 일목요연하게 제시해 독자들에게 큰 도움을 준다. 개인적으로 매우 감명깊게 읽었고, 그래서 저자분 프로필이 궁금해 다시 찾아보았는데, 지난번 흥미롭게 읽었던 '트럼프 2.0 시대와 스트롱맨들'의 저자라고 해 다시 한번 놀랐다. 원유, 천연가스 등 에너지 및 기타 물질과 관련된 파이프라인에 대해 관심있다면 꼭 한번 읽어보면 좋을 책이다. 강력 추천한다.

#파이프라인 #이채윤 #창해 #에너지인프라 #파이프라인기술 #국제정치 #에너지외교 #지정학 #기술혁신 #환경이슈 #LNG #수소에너지 #사이버보안 #에너지전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