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최저점을 읽는 핵심 수업 - ‘부동산발 대공황’ 시장의 재편과 투자 전략
박감사(박은정) 지음 / 체인지업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최근 정부와 여당이 고위 당정 협의회를 열어 서울과 경기도 일부 지역의 주택시장 동향을 논의하고 이번주 중으로 새로운 부동산 대책을 발표한다는 뉴스가 있었다. 새정부 취임이후 6/27과 9/7 벌써 두 번의 부동산 대책이 발표되었지만, 급등세를 진정시키기엔 부족하다고 여긴 정부가 세 번째 대책을 준비하고 있는 것이다. 과연 향후 집값은 어떻게 될까? 앞으로 상승은 계속되는 것일까? 지금의 집값은 과연 현실적인 것일까 비현실적인 것일까?

이번에 읽은 ‘부동산 최저점을 읽는 핵심 수업’은 도시공학과 부동산학을 전공하고 한국감정원에서 십수년간 근무해온 감정평가사인 저자가 현재 부동산 상황에 대해 냉철하게 판단하고 향후 어떤 스탠스를 취해야 할지 알려주는 지침서이다. 저자는 이번 책에서 다섯 가지 시그널을 통해 현 부동산 시장을 냉정하게 돌아보고, 유주택자, 무주택자, 혹은 실전 투자자에게 도움이 될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구체적으로는 수요 감소의 구조적 원인, 현 시점 주택 공급 상황, 한계에 부딪힌 유동성, 정책과 괴리한 채 움직이는 시장 심리,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 등에 의한 충격 요소 등을 점검하고 개개인의 현금흐름에 따라 보수적이고 건전한 부동산 시각을 갖도록 돕는다.

흥미로운 지점은 저자의 냉정한 관점이다. 뉴스에서는 연일 강남권 부동산 상승률을 보도하며 일종의 '불장' 혹은 FOMO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저자는 수요, 공급, 유동성(부채), 정책, 외부 충격 등 여러가지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볼때 강남권은 버블권에 진입해 있으며 조심할 것을 권한다. 특히 보수적으로 보는 요소를 상세한 데이터와 함께 전문가적 시각에서 제공해 설득력 있게 전달한 점도 인상 깊었다. 이와 함께 이러한 상황에서 조급해하지 말고 관망하며 시장 모니터링을 강화해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 조언한 점도 인상깊었다.
부동산 시장이 어떻게 흘러갈지는 두고 보아야겠지만,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승장 위주의 분석과는 달리 냉정하게 평가한 점이 인상 깊었다. 아마도 감정평가사인 저자의 전문성이 발휘된 부분이 아닌가 싶다. 부동산에 관심있는 분들께선 꼭 한번 읽어보면 좋을 거 같다.

#부동산최저점을읽는핵심수업 #박감사 #박은정 #체인지업 #하락장전략 #갈아타기 #거래절벽 #미분양 #PF리스크 #현금화 #브릿지전략 #상급지진입 #전세수급 #레버리지관리 #계약특약 #실전체크리스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