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브 코딩 혁명이 온다 - AI 에이전트와 제로 코드 소사이어티의 탄생
김재필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챗GPT 같은 LLM이 코딩에 유용하다는 사실을 알면서 업무에 굉장히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다. 흥미로운 것은 사내에선 몇가지 LLM을 제공하는데, 그때그때 코딩 내용에 따라 코드의 완성도나 아웃풋이 차이가 난다는 것이다. 그래서 복수의 LLM을 활용하며 가장 만족스러운 코드 결과물을 내놓는 LLM을 그때그때 활용하고 있다. 한가지 단언할 수 있는 것은, 내 기준으로 예전엔 최소 2~3일 걸리던 복잡한 여러 작업을 코딩을 활용해서 반나절 정도면 할 수 있게 될 정도로 생산성이 향상되었다는 것이다. 엄청난 효과를 직접 경험하고 나니 새로운 기술이나 툴이 소개되면 이를 적극적으로 도입, 활용해 보고자 하는 욕심이 난다.

이번에 읽은 책은 '바이브 코딩 혁명이 온다'란 책이다. 바이브 코딩이란 용어는 생소하지만 '코드 한 줄 몰라도 누구나 상상을 현실로 만들 수 있다'란 부제처럼 경험이 전혀 없어도 AI와 자연어 대화를 통해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혁신적 접근법이라고 한다. 지금까지 경험한 것과 어떤 점이 다르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궁금해 책을 펼쳤다.
책은 바이브 코딩 트렌드가 어떻게 전통적 코딩의 패러다임을 뒤집고, '시민 개발자'와 '제로 코드' 사회를 탄생시켰는지를 소개한다. 이와 함께 AI가 복잡한 코드를 대신 작성하면서, 사람은 아이디어 구체화와 문제 해결에 집중하는 새로운 역할로 변모했음에 주목하면서 AI 에이전트와 에이전틱 AI 설명, MCP 프로토콜 및 GPT-5, 다양한 바이브 코딩 툴에 대한 소개 등의 설명을 통해 바이브 코딩, MCP, 에이전틱 AI 등 최신 기술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개인적으로 앞서 이야기 한 바와 같이 지금까지 LLM을 여러 개 활용해왔지만, 초급 코딩이나 문제에 대한 솔루션 교차 검증 수준에 머물렀던 입장에서 굉장히 신선한 충격을 주었다. 이번 책을 통해 지금까지 완성된 앱이나 서비스를 직접 개발하지 못했던 제한적인 사용에서 벗어나, 바이브 코딩이라는 툴을 통해 AI와 협업하며 더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만들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을 알게 된 점이 가장 큰 수확이었다. 이와 함께 MCP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와 초급부터 시니어 개발자까지 단계별로 활용 가능한 바이브 코딩 툴 소개는 직접적으로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

지금까지 코딩을 마냥 어렵게만 생각해왔다면, 자연어 처리로 코딩이 가능한 바이브 코딩이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MCP와 에이전틱 AI 등을 통해 변모할 미래가 궁금하다면 이번 책이 손쉬운 지침서가 될 것이다. 적극 추천하고 싶다.

#바이브코딩혁명이온다 #김재필 #한스미디어 #바이브코딩 #AI에이전트 #제로코드 #GPT5 #AI개발 #시민개발자 #MCP #에이전틱AI #코딩혁신 #AI코딩 #생성형AI #AI도구 #AI생태계 #IT혁명 #소프트웨어개발 #AI협업 #개발생산성 #코드자동생성 #소프트웨어혁명 #미래기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