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왜 싸우는가 - 싸울 수밖에 없다는 착각 그리고 해법
크리스토퍼 블랫먼 지음, 강주헌 옮김 / 김영사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우리의 광복절날, 푸틴과 트럼프가 만나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한 회담을 진행했다. 당초 협상이 잘 안되면 자리를 박차고 혼자 뛰쳐나올 것이라던 트럼프 대통령의 호언과 달리, 양국 정상은 회담장을 같이 나서긴 했으나 명확한 결론은 아무것도 발표하지 않은채, 서둘러 회담을 종료했다. 당초 우크라이나 전쟁은 왜? 일어난 것일까? 아니 역사상 전쟁은 왜 일어나는 것인가?

이번에 읽은 책 '우리는 왜 싸우는가'는 전쟁과 폭력, 분쟁이라는 복잡한 싸움 현상을 보다 논리적이고 과학적인 시각에서 풀어낸다. 일반적으로 분쟁은 민족, 종교, 문화 등 다른 배경을 가진 집단끼리의 목적 성취를 위한 급진적, 극단적 수단이라는 선입견에서 벗어나, 저자는 이러한 싸움이 사실은 각각 견제되지 않은 이익, 무형의 동기, 불확실성, 이행 문제, 잘못된 인식의 다섯 가지 원인으로 압축, 요약될 수 있다고 말한다. 이러한 프레임워크에 기반해 역사상 큰 전쟁 뿐만 아니라 국지적 분쟁, 마약 세력간의 충돌 등 다양한 사례를 분석하며 왜 이러한 폭력적 싸움이 반복되는지, 충분히 발생할 수 있었음에도 일어나지 않았던 배경 속에 위 다섯 가지 원인이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 상세히 분석한다.

몇년째 이어지는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이스라엘-가자 전쟁 등을 보며 개인적으로도 왜 싸움이 일어나는지 궁금했다. 그동안 종교적 이유, 지정학적 원인, 역사적 배경 등을 주원인으로 생각했으나 하필 왜 지금? 이러한 분쟁에서 얻는게 무엇이길래 도발을 감행했는지? 등에 대해 제대로 된 답을 내리지 못했었다. 그도 당연한 것이 이러한 전쟁들이 한낱 어린아이들의 사탕뺏기 같은 사소한 감정싸움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의 삶과 국가경제, 주변국들 영향 등 굉장히 복잡한 사안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그런 가운데 이번 책은 다섯가지 요인을 통해 싸움이 왜 일어나는지를 명쾌하게 분석하고, 특히 멕시코 마약 갱단이나 미국 독립전쟁 초기 프랑스와 워싱턴 간의 전투 등 소규모 국지전부터 큰 전쟁까지 골고루 적용하여 설득력 있는 설명을 내놓는다.
이와 함께 전쟁의 원인에만 천착하지 않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을 제안한 점도 인상깊었다. 경제적·사회적 상호의존 강화, 권력 분산을 통한 견제 구조, 국제 규칙과 집행 체계를 강화하는 제도적 장치 및 외부 중재자 개입을 통한 갈등을 조정 등은 분쟁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현재에도 유효한 제언인 듯 하다.
왜 싸움이 일어나는지, 그동안 단순화된 게임이론 등에서 벗어나 좀 더 심도있게 탐구해보기에 딱 알맞은 책이다. 강력 추천한다.

#우리는왜싸우는가 #크리스토퍼블랫먼 #강주헌 #김영사 #분쟁 #국지전 #갈등 #전쟁 #싸움의원인 #평화 #갈등해결 #국제관계 #게임이론 #정치학 #전략 #평화구축 #사회과학 #전쟁원인 #평화전략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