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2.0의 경고 - 관세 전쟁 속 Made in Korea 생존 전략
신민호 지음 / 삼일인포마인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얼마전 킹 달러를 읽고, 미국이 기존의 물리적 힘을 투사하던 전략에서 벗어나 경제적 힘을 투사하는 것으로 전략을 변화시켰고, 달러를 기반으로 국제 금융 결제 거래 시스템(SWIFT) 등 여러 수단을 통해 글로벌 영향력을 미치고자 하고 있다는 것을 인상깊게 보았다. 최근 전 세계를 상대로 한 관세 또한 점점 더 고도화되고 있는 미국의 영향력 투사수단이 아닐까 해 관심있게 보고 있다.

이번에 읽은 '트럼프 2.0의 경고'는 이러한 미국의 관세에 관한 책이다. MAGA를 모토로 한 트럼프 2기 행정부가 들어서면서 외교·통상 측면에서 정책들이 자국의 이익을 위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이러한 수단으로 현재 전세계와 벌이고 있는 관세전쟁의 실체에 대해 심도있게 분석한다. 이러한 관세가 표면적으로는 대미흑자국을 상대로 한 불공정무역 개선 취지를 표방하지만, 실제로는 잠재적 적대국과 공급망 등을 고려해 치밀하게 설계된 것임을 밝혀낸다. 특히 이를 통해 미국과의 통상 질서에 큰 전환점을 맞이하게 된 우리나라 입장에서 득과 실, 산업별 영향, 파급효과 및 추가 불확실성 등에 대해 알아본 뒤, 이에 대비하기 위한 실질적 조언과 함께 끝을 맺는다.

책을 읽고 보니 원래도 쉽지 않은 수출이었는데 이제는 복잡한 관세 규정까지 생겨 더욱 문턱이 높아지는 모양새다. 규모가 큰 기업들은 이러한 규정에 잘 준비해서 대응하겠지만, 일정 규모에 이르지 못하는 기업들의 경우 관세라는 허들이 추가적으로 생겨 더 어려움을 겪을 전망이다.
한편 저자분께서 관세사라고 하셨는데, 사실 개인적으로는 이번에 '관세사'란 용어에 대해 처음 들었다. 전문가 답게 실제 통관 현장 및 관세 평가, 원산지 검증 등 실제 통관 현장과 규정 변화 분석, 이로 인해 마주하게 될 여러 관세·통관 리스크에 대해 구체적인 해설과 현실적인 대비안을 제시하는 점이 인상깊었다. 운수와 해운, 물류 관련업을 하시거나 수출입 업무를 맡은 실무자뿐만 아니라 사업을 운영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될 책이다. 빠르게 변화를 이해하고, 실제 현장에서 대비하기 위해 반드시 읽어볼 책이다.

#트럼프2.0의경고 #신민호 #삼일인포마인 #트럼프2기 #관세 #상호관세 #품목관세 #보호무역 #관세정책 #통상전략 #수출 #무역 #수출입 #기업 #산업분석 #문제해결 #무역실무 #USMCA #관세평가 #원산지검증 #중소기업 #생존전략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