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의 공식 - 당신은 왜 성공한 투자자가 되지 못했나
윌리엄 그린 지음, 방영호 옮김, 이상건 감수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5년 8월
평점 :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마시멜로 실험이라는 유명한 실험이 있다. 1960년대 미국의 심리학자가 어린 아이들에게 마시멜로를 주고 선생님이 돌아올 때까지 기다리면 마시멜로를 하나 더 준다고 한 뒤, 이를 지켜본 실험이다. 놀라운 것은 마시멜로를 먹지않고 유혹을 참아낸 아이들이 추후 더 성공할 확률이 높았다는 내용으로 보상(혹은 만족) 지연을 잘 참을 줄 알수록 성공할 수 있다는 교훈을 준 실험이다.
해당 실험은 어린아이들과 마시멜로에 관한 이야기이지만, 내용은 어른들의 투자에도 적용되는 것 같다. 단기 성과를 좇는 사람들은 수익률만 좇다가 잠깐의 조정에 수익을 반납할 가능성이 높고, 자신이 계산한 가치를 믿고 인내하는 사람들은 높은 수익의 달콤함을 맛볼 가능성이 높다. 이번에 읽은 책 '돈의 공식: 당신은 왜 성공한 투자자가 되지 못했나'는 이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책이다. 저자는 워런 버핏, 찰리 멍거, 하워드 막스, 존 템플턴, 모니시 파브라이 등 지난 100여년간 세계 금융 시장을 움직인 여러명의 가치투자자들과 깊이 있는 인터뷰와 회고를 통해 투자와 인생, 삶의 자세에 대한 통찰을 제시한다. 다양한 가치 중에서 거장들이 중시했던 복제, 용기, 질문, 회복탄력성, 단순성, 정보력, 습관, 수집이라는 8가지 핵심 키워드를 바탕으로 부와 지혜, 행복으로 향하는 지름길을 알려준다.
우리는 항상 부자가 되기 위해선 특별한 무엇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부유한 집안, 나 외엔 아무도 모르는 고급 정보, 미래를 내다보는 예측, 또는 눈보다 빠른 손이나 직감 등. 이 모든 것들이 있으면 유리하게 작용할 수도 있지만 실제론 그렇지 않다는게 저자의 생각이다. 부자가 되는데 딱히 특별한 지름길이 필요한 것이 아니다. 저자는 '복리'란 마법의 법칙을 기반으로 매사에 겸손하고, 매일매일 성실히 배우고 정진하여 일신우일신하는 습관만이 부와 지혜, 그리고 행복으로 가는 지름길임을 역설한다. 너무나 당연해 김이 빠지는 이야기 같지만 이 책의 거장 수십인이 그렇게 부를 쌓아왔기에 그 어떤 근거보다 설득력이 있다.
존경하는 여러 투자자들의 숨겨진 일화들을 통해 그들의 말과 행동, 생각과 생활습관이 일치하는 삶을 살펴볼 수 있었다. 책으로만 만난 까닭에 더 알아보고 싶었지만 그러지 못했던 존 템플턴, 지금도 아마존에 중고책이 200만원으로 올라와 있는 ‘안전마진’의 세스 클라만, 그리고 이제는 버핏의 곁을 떠난, 그리운 찰리 멍거의 ‘실수 피하기’까지, 이 책 한 권으로 수많은 거장들의 가르침을 되새겨 볼 수 있었다. 투자 뿐만 아니라 인생에 대한 묵직한 교훈을 던지는 책. 강력 추천한다.
#돈의공식 #윌리엄그린 #방영호 #이상건 #알에이치코리아 #RHK #투자 #복리 #투자철학 #회복탄력성 #투자자 #성공습관 #자기계발 #장기투자 #복제전략 #지혜 #행복 #단순성 #습관 #용기 #고독 #책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