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주식 투자 빅 시프트 - 핵심 산업 밸류체인 판이 바뀐다
메리츠증권 리서치센터 지음 / 에프엔미디어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이번에 읽은 '글로벌 주식 투자 빅 시프트'는 메리츠증권 리서치센터가 최신 글로벌 경제 시황과 산업별 트렌드, 주요 국가별 대표 주식들을 한 권에 체계적으로 정리한 책이다. 저자는 특히 국내 시장의 규모가 글로벌 주식시장 전체의 1.6% 수준에 불과한 점을 들어 해외 투자의 중요성과 함께 지금까지 제대로 된 투자 가이드가 부족했다는 점에 주목한다. 소셜미디어나 유튜브 컨텐츠를 벗어나 투자자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깊이 있는 인사이트와 정보를 정제하고 구조화하는데 심혈을 기울였다고 한다. 이러한 기조 아래 현재 가장 화두가 되는 AI와 관련된 IT, 기술산업과 전통 및 소비 산업 2가지를 큰 테마로 투자에 필요한 여러 정보를 종합, 정리해 독자들이 한눈에 글로벌 빅 트렌드와 그에 따른 핵심 종목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사실 그동안 산업 지도, 투자백서 등 각 산업별 현황과 트렌드, 주요 종목을 소개하는 책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하지만 대부분 산업군별 종목 소개에 그치거나 시황이나 흐름과의 연관성이 명확치 않아 그래서 어떤 산업이 유망하고 어떤 종목에 투자할지는 결국 독자의 몫이었다. 특히 미국 등 해외 주식에 관한 책은 이러한 경향이 더욱 강해 그냥 나열한게 아닌가 생각이 들때도 있었다. 다행히 이번 책은 저자들이 서문에 제시한 바와 같이, 산업별 분석의 깊이와 함께 정제된 정보로 독자에게 뚜렷한 인상을 남긴다.

개인적으로는 글로벌 트렌드를 반영해 현재 가장 유망한 산업군을 체계적으로 깊이 있게 정리한 점과 밸류체인별 주요 해외기업 리스트를 정리해 독자의 시간과 노력을 아껴주려 노력한 점이 인상 깊었다. AI 대전환이라는 기술혁신과 미중 무역전쟁에 의한 글로벌 경제 블록화로 산업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속에서 AI를 기반으로 한 모빌리티, 로봇, 우주, 에너지, 전력 인프라 및 반도체 등 첨단 기술 산업과 게임과 엔터, 금융, 조선, 제약, 식음료 등 과거 중국의 급격한 수요 견인에 힘입어 성장하였으나 경제블록화에 의해 전면적인 변화를 요구받고 있는 전통 산업 두 가지를 대표 주제로 현황 점검, 향후 방향성, 글로벌 밸류체인, 각 산업에 속한 국가별 기업 리스트 등을 통해 독자가 참고할 수 있도록 한 점이 인상깊었다.
한편 해외 기업의 밸류체인 및 개별 종목 조사도 일반인이 접근하기엔 쉽지 않은 과정이었다. 최근 LLM의 발달로 나아졌다곤 하나, 많이 사용해 본 바에 의하면 제공하는 정보와 종목이 적고 할루시네이션 우려로 추가 검증이 필요해 이 또한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드는 작업이었다. 그런면에서 이 책은 글로벌 밸류체인과 해외 기업 리스트를 종합 정리 해줌으로써, 독자의 시간과 노력을 크게 줄여주는 점도 장점인 것 같다.
해외 주식 투자를 생각한다면, 글로벌 유망 산업의 흐름과 밸류체인별 해외 기업을 세부적으로 조사하여 직접 투자해보고 싶다면 꼭 읽어보아야 할 책이다. 강력 추천한다.

#글로벌주식투자빅시프트 #메리츠증권리서치센터 #에프엔미디어 #fNmedia #글로벌트렌드 #해외주식 #AI #전통산업 #소비재 #주식투자 #투자전략 #유망산업 #에너지 #전력망 #반도체 #모빌리티 #로봇 #밸류체인 #실전투자 #포트폴리오 #빅시프트 #대전환 #책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