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금, 우리가 준비해야 할 미래 -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축소경제 사회로의 전환
한국경제연구원 외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5년 7월
평점 :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이번에 읽은 ‘지금, 우리가 준비해야 할 미래’는 한국경제연구원을 중심으로 이철희 교수, 김기승 교수 등 국내 경제·사회 분야의 저명한 전문가들이 함께 참여해 현재 우리나라에 가장 현안으로 떠오른 인구 및 이로 인한 경제문제를 진단하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심도있게 논의하는 책이다. 저자는 초저출산 · 초고령화라는 사회 현상을 진단하고 그 이면의 노동시장·사회 구조의 격변과 함께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정책 제언을 중심적으로 다룬다.
개인적으로 가장 고민하고 있는 부분이어서인지 미리 대비하는 7가지 자산관리법과 고성장이 외면했던 실속 있는 틈새시장을 찾아라 부분이 가장 눈에 들어왔다. 저자는 먼저 은퇴후 발생할 근로소득과 연금소득간 징검다리 구간에 대비하고, 재취업에 대한 인식전환이 필요하며, 투자를 지속하고 노후준비상황을 자녀들에게 공유하여야 한다고 지적한다. 이와 함께 혼자될 것을 대비하고, 치매 등 불의의 사고시 발생할 자산동결에 미리 대비하는 지혜도 필요함을 이야기한다. 사실 국민연금의 불확실성과 3층연금에 대한 필요성으로 투자를 통한 대비를 나름 하고 있기는 하나, 이 책에서 지적하는 대로 징검다리 구간에 대해선 그동안 깊게 생각해 보지 못했었다. 최근 경기 불황에 대한 우려로 여러 기업에서 구조조정에 대한 뉴스가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 내가 퇴직시기를 정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는 생각이 문득 들면서, 책에서 이야기하는 징검다리 구간에 대한 고민이 좀더 필요해보였다.
한편 저자는 전략적으로 액티브 시니어를 대상으로 한 실버산업을 그동안 소외되었던 니치마켓으로 보고 여기에 주목할 것을 주문한다. 고령자를 위한 각종 소형 가전과 스마트 지팡이와 같은 생활용품, 대화형 돌봄 로봇이나 각국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다양한 시니어 케어 서비스 산업을 그 예로 이 부분에 기회가 있음을 강조한다. 그와 함께 돌봄과 가사 혁신을 가져올 기술 및 1~2인 가구를 위한 맞춤형 소형 가전에도 기회가 있음을 역설한다. 사실 1~2인 가구나 고령화에 대한 대비 이야기는 그간 꾸준히 제기되었으나 변화가 점진적으로 느리게 진행되는 까닭에 눈에 띄게 변화하거나 부상하는 산업은 잘 보이지 않았었는데 책 속 여러 사례를 보면서 이에 대해 좀 더 생각해보게 된 것 같다.
한편 구체적인 분석과 함께 사회 시스템이나 정책에 대한 제언을 내놓는 것도 좋았다. 책에서는 저출산 극복, 고령 인구 노동 참여, 지역 균형 발전 등 여러 제언들이 있었지만 24년 권역별 순이동자 자료와 함께 기업 지방 유치를 강조한 점도 설득력 있게 다가왔다.
인구문제가 피할 수 없는 결과가 아닌 사회 구조적 차원에서 충분히 극복 가능한 문제임을 역설하고 그 가능성을 제시하는 흥미로운 책이다. 적극 추천한다.
#지금우리가준비해야할미래 #한국경제연구원 #알에이치코리아 #RHK #인구 #인구절벽 #출산율 #초고령화 #축소경제 #노동시장개혁 #일자리 #생산성혁신 #사회안전망 #정책제안 #미래전략 #지방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