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밸류에이션과 프라이싱 전략 - VC 마스터가 알려주는
구정웅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5년 7월
평점 :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요즘 VC에 대한 책이 자주 보이는 것 같다. 우리나라도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마음껏 펼쳐볼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된다는 점과 그를 위한 자금조달이 원활해진다는 관점에서 긍정적인 방향이 아닌가 싶다.
이번에 읽은 책은 이러한 벤처 캐피탈과 관련된 'VC 마스터가 알려주는 밸류에이션과 프라이싱 전략'이란 책이다. 디벨로퍼와 M&A를 경험하고, 현재 쿠벤처 대표이자 벤처캐피탈 업계에서 오랜 경험을 쌓은 저자가 집필한 책으로, 스타트업 창업자와 투자자에게 실질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저자는 그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기업 밸류에이션과 프라이싱 전략을 이 책에서 종합적으로 정리하고자 했다. 총 8장에 걸쳐 가치의 의미, 가격의 요소, 기업과 기술 가치평가, 기업의 가치, 벤처기업에서 실질적인 투자를 위한 시드 및 시리즈, 펀딩, 공모가, 절차 등 투자 방법, 자금 조달을 위한 투자 생태계와 투자유치 절차, 밸류업을 위한 기업가치 제고 전략 등을 복합적으로 다룬다.
책이 굉장히 광범위한 내용을 다루고 있기에 한번에 전체 내용을 머릿속에 다 담아내기는 쉽지 않다. 또한 내용 자체도 밸류에이션, 프라이싱, 투자자 입장에서 바라보는 벤처 캐피탈과 사업 운영 관점에서의 벤처기업을 동시에 다 다루고 있기에 분량상으로 핵심만 요약한 장도 많다. 하지만 내용을 곱씹으며 보면 배울만한 부분이 많았다. 개인적으론 가치창출에 있어 효용 증대와 효율 증진의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왜 대부분의 기업은 효율 증진에 주안점을 두는지 곰곰히 생각해 볼 수 있었고 펀딩과 인베스팅이 첫째. 규모면에서 차이가 있고, 둘째. 자금 조달과 이익을 확대하기 위한 목적에서도 차이가 있으며, 셋째. 펀딩은 대체로 고정된 조건에서의 자금제공이고 인베스팅은 리스크를 진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는 등에 대한 내용 등에 대해 좀 더 깊게 알게 되었다. 한편 LP와 GP, TAM, SAM, SOM 등의 용어는 이번에 처음 알게 되는 등 지식의 확장도 있었다.
벤처캐피탈에 관심이 있거나 투자에 관심이 있다면 한번쯤 읽어보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VC마스터가알려주는밸류에이션과프라이싱전략 #구정웅 #두드림미디어 #밸류에이션 #프라이싱전략 #벤처캐피탈 #기업가치평가 #투자전략 #스타트업 #실전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