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무 이상 없다는데 계속 아픈 당신에게 - 마침내 아픔의 근원을 발견하고 건강의 답을 찾는 자율신경 이야기 ㅣ 인생백세 4
오민철 지음 / 21세기북스 / 2025년 6월
평점 :
재작년 말, 자리에서 일어서면 어지러운 증세가 2-3시간 지속되는 일이 있었다. 처음엔 잠을 잘 못잤나? 하는 생각과 함께 시간이 지나면 나아지겠지 생각 했는데 시간이 지나도 차도가 없었다. 처음엔 기립성 저혈압과 이석증을 의심했으나 검사결과는 정상이었다. 아직 한참 젊은 나이라 별일이야 있겠나 싶었지만 난생 처음 있는 일이라 당황한 기억이 난다. 다양한 과의 병원을 전전했지만 원인을 찾을 수 없다가, 마지막으로 찾은 신경과에서 자율신경실조증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었다. 자율신경실조증이란 용어도 처음 들었는데 딱히 명확한 치료가 없고 휴식이 답이라고 해 다시 한번 당황했던 기억이 있다.
이번에 읽은 책은 이 '자율신경실조증'에 관한 '아무 이상 없다는데 계속 아픈 당신에게'란 책이다. 이 책의 저자는 현직 의사이자 현재 신경외과 대표원장을 맡고 있는 분으로, 자율 신경계 질환을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다고 해 혹시 이 병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그리고 혹시 있을지 모를 치료법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열심히 읽었다.
저자는 자율신경이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으로 구성되며, 이 둘이 균형을 이루어 혈압, 심박, 체온, 호흡, 소화 등 우리 몸의 생명 유지에 필수적인 기능을 조절하지만, 만성적인 스트레스와 잘못된 생활습관이 이 균형을 무너뜨리면 우리 몸에 이상을 가져온다고 한다. 이로 인해 다양한 신경성 증상과 만성 통증이 발생하지만 보통의 병원에서는 원인을 찾지 못해 일시적 스트레스에 의한 통증 정도로 치부한다고 한다. 이와 함께 다양한 사례를 통해 자율신경에 문제가 발생시 다양한 문제가 생길 수 있음을 보여주며, 마지막으로 미세전류, 침, 성상신경차단술, TMS 치료 등 이를 극복하기 위해 시도되고 있는 다양한 치료법에 대해서도 들려준다.
개인적으로 이러한 일들이 굉장히 희소한 사례가 아닌 점을 알게되어 안심했고, 명확한 치료법이 없지만 호흡이나 아로마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알게 된 점도 소득이었다. 예민한 성격,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성향, 원인을 알 수 없는 통증등이 있으신 분들께선 꼭 한번 읽어보면 도움이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