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gentic AI 시대, 조직을 움직이는 새로운 엔진 - AI 에이전트, 이해하고 실현하고 경영하라!
김현조 외 지음 / 이데일리 / 2025년 6월
평점 :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생성형 AI인 ChatGPT가 세상에 나온지 이제 만 3년이 되어간다. 그동안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키기도 했지만 굉장히 많은 것을 변화시켰으며, 특히 출시된지 얼마 안된것 같은데 실제 업무에서도 많은 도움을 받고 있을 정도로 눈앞에 실제적이다. 그래서 이후 전개될 향방, 많이 거론되는 Agentic AI는 과연 어떤 형태로 다가올지 관심이 많았다.
이번에 읽은 'AGENTIC AI 시대, 조직을 움직이는 새로운 엔진'은 그 AI Agent에 관한 책이다. 책은 총 8부에 걸쳐 AI가 가져운 충격, 발전해온 히스토리, 생성형 AI가 가져온 비즈니스 혁신, AI 에이전트가 지향하는 방향성 및 이 부분에서 앞서 나가고 있는 세일즈 포스의 에이전트 포스의 아키텍처와 신뢰성, 보안, 실시간 지능, 그리고 산업별 적용 사례에 주목함으로써 AI 에이전트가 어떻게 변모하고 있는지, 그리고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 심도있게 다룬다. 특히 세일즈포스 등 글로벌 기업의 실제 도입 전략과 국내외 다양한 활용 사례를 통해, 독자들이 AI 에이전트의 실체와 가능성을 구체적으로 체감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책을 읽기 전 AI 에이전트에 대해 아는게 없었기에 기대한 바는 2가지였다. 현재 다양한 경로로 생성형 AI의 뒤를 이을 것이라 여겨지고 있는 AI 에이전트는 과연 어떤 방향으로 향하고 있는지, 현재 이에 가장 가깝게 근접하는 기업이나 서비스는 어떤 것인지가 그 첫번째이고, 두번째는 그런 기업이 있다면 실제 사례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했다. 이 책은 그런 면에서 굉장히 만족할만한 답을 제시해 주었다. 세일즈 포스의 에이전트 포스가 현존하는 가장 근접한 기업이고, 이 서비스는 조직 내 규칙과 워크플로우를 학습해, 반복적이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작업을 자동화하고, 더 중요한 전략적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자율형 AI 에이전트를 갖추었으며, 사내외 데이터, CRM, 웹 등 다양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통합, 제어하며 보안 및 규제 리스크에 선제적으로 엄격하게 대응하고 있다고 한다. 이와 더불어 금융, 헬스케어, 여행, 리테일, 기술 등 굉장히 다양한 분야에 어떻게 실적용되고 있는지도 함께 다루어 굉장히 큰 도움이 되었다.
AI 에이전트가 무엇인지, 어떤 전략으로 뻗어나가고 있는지, 최종 지향점은 무엇인지 등이 궁금하다면 꼭 한번 읽어보아야 할 책이다. 적극 추천한다.
#AGENTICAI시대조직을움직이는새로운엔진 #김평호 #김현조 #문준식 #KUSRC연구진 #이데일리 #생성형AI #AI #AGENTICAI #AI비서 #LAM #LLM #세일즈포스 #에이전트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