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략은 도구다 : 판을 읽는 힘 - 문제를 푸는 사람에서, 판을 바꾸는 사람으로
조용호 지음 / 와이즐리 / 2025년 6월
평점 :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투자를 공부하면서 경영과 경제에 대해서도 들여다 보게 되었지만, 그동안 경제에 비해 경영은 나에게 어려운 영역이었다. 둘 다 실제적으로 모호한 면이 있지만, 경제는 대체로 수치나 통계 그래프로 표시가 가능하고 여러사람이 이에 대해 해석을 내놓아 그 중 취사선택하며 생각해 볼 수 있는데 반해, 경영은 이보다 더 추상적으로 느껴졌기 때문이다. 수많은 경영학자들이 기업 경영에 대한 분석을 내놓았지만 실제 그런지 아닌지 확인하기 어려웠다. 특히 경영전략의 경우 다양한 프레임 워크가 있지만 복잡한 내용을 어떻게 프레임 워크에 대입해 단순화할 수 있는지 이해가 잘 되지 않았다.
오늘 읽은 책은 이러한 경영전략 이해의 어려움을 깨준 '전략은 도구다: 판을 읽는 힘' 이란 책이다. 저자는 현재 경영컨설팅 대표이자 플랫폼 전략 및 비즈니스 모델 연구자로, 이번 책에서 그동안 어렵게 느꼈던 14가지 경영전략을 체계적으로 설명한다.
책 서두엔 앞으로 이 책에서 소개할 여러 경영전략에 대한 간단한 개요와 각 전략간 대조 및 비교를 통해 독자가 전략에 대해 감을 잡게 하는 한편, 필요할 때 적절한 전략을 빠르게 찾아보도록 돕는다. 이와 함께 리더로서 필요한 리더십 5가지를 간단히 짚고 2장부턴 본격적으로 각 경영전략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한편 마지막으론 생성형 AI를 활용해 앞에서 설명한 경영전략들을 기업분석에 적용해 볼 수 있도록 프롬프트를 제시하는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번 책의 가장 큰 강점은 3C, SWOT, BCG 매트릭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등 경영 현장에서 널리 쓰이는 14가지 핵심 전략 툴킷을 소개하고 이를 실제 기업 혹은 가상의 모의 사례에 적용하는 과정을 통해 쉽고 명확하게 설명한 점이다. 각각 개별 전략마다 왜 이러한 전략이 탄생했는지를 소개하고, 각 전략 툴킷의 해석방법을 상세히 설명해 각 경영전략 도구에 대한 이해를 돕고, 여기에 각 도구를 활용해 독자가 '분석 캔버스'를 그려보며 전략의 적용 방법을 살펴보고, 매 장마다 점검 퀴즈를 두어 각 전략에 대해 숙지하도록 한 점도 유용한 것 같다.
한편 각 전략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책 말미에 생성형 AI용 프롬프트를 제공한 점도 인상깊었다. 책을 읽고나면 항상 '아, 그렇구나'하고 다 아는 것 같지만 이를 실제 적용해 무언가를 해보려면 생각만큼 안된다는 걸 우리는 잘 알고 있다. 저자는 생성형 AI를 활용해 앞에서 설명한 각 전략들을 경영전략 분석에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꼼꼼하고 체계적인 프롬프트를 제시해 실제적으로 바로 활용 가능하도록 했다.
책의 분량이 만만치 않은데다 경영전략에 대한 내용이 빼곡히 자리하고 있어 단번에 읽어 내려가기엔 쉽지 않지만, 각 장별로 전략의 요약과 캔버스 적용법, 마지막 프롬프트가 이러한 어려움을 보완한다. 궁금하거나 활용해보고 싶은 전략 위주로 빠르게 해보면서 궁금한게 있을때마다 책을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어렵고 난해한 경영전략을 종합, 정리 분석하고, 최근 생성형AI를 활용해 실전에 도움이 되도록 구성한 점이 돋보이는 책이다. 강력 추천한다.
#전략은도구다:판을읽는힘 #조용호 #와이즐리 #경영전략 #프레임워크 #경영 #리더십 #전략분석툴 #의사결정 #3C분석 #SWOT분석 #PESTEL분석 #MVC #캔버스 #프롬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