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필독서 40 - 가치 투자부터 인덱스 펀드까지, 세계 주식 명저 40권을 한 권에 필독서 시리즈 28
차영주 지음 / 센시오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코스피가 3000피를 넘으며 국내 주식시장에 대한 관심이 다시 증폭되고 있다. 미국 시장에서 국내 시장으로 주의가 환기되는 점은 긍정적인 부분이지만, 한편으론 기업가치평가의 중요성이 다시 부각되는 지점이 아닐까 싶다. 외국어 등의 장벽으로 인해 사업보고서 등 정보 접근이 어려웠던 미국 시장에 비해 국내 시장의 경우 그런 장벽이 낮아 이에 대한 수요가 늘지 않을까 추측하기 때문이다.

오늘 읽은 책은 '주식투자 필독서 40'이란 책이다. 주식 투자에 관해 수많은 책이 출간되고 있어 개인적으론 행복한 나날을 보내고 있지만, 최근엔 종종 과거의 명저들을 다시 돌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망설여지던 찰나 이번 책을 만나게 되었다.

저자분은 사실 이미 몇권의 책을 통해 만난 적이 있다. 터틀 트레이딩, 재무제표 투자의 힘, 직장인 주식투자의 정석 등 내가 기억하는 저자는 일반적으로 알려진 내용 위에 자신만의 해석과 생각을 덧붙여 새로운 관점에서 들여다 볼 수 있게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독특한 안목의 소유자였다. 그런 그가 40권의 책을 엄선해 소개한다니, 과연 어떤 책들이 추천되었을지, 이번엔 또 어떤 새로운 관점을 제공해 줄 지 기대하며 책을 펼쳤다.

주식투자에 대한 저변이 넓어지면서 굉장히 다양한 투자 책이 소개되고 있다. 그레이엄이나 버핏 처럼 전통적인 대가들의 책도 재출간 등으로 다시 소개되긴 하지만 아무래도 새로운 저자들의 책이 출간되는 비율이 높다. 이런 상황에서 처음 투자를 생각하는 사람이나 나처럼 다시 기본에 집중하고 싶은 사람들은 어떤 책을 읽을지 고민하게 되는 상황이 종종 있는데 이번 책은 그런 분들께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개인적으론 존 프라이스의 '워렌 버핏처럼 가치평가 활용하는 법' 편을 인상깊게 보았다. 이 책은 수년전 읽었었는데, 그때는 사실 깊은 이해까지는 못했던 것 같다. 하지만 지난번 '완벽한 종목추천'을 읽고 기업가치평가와 할인율에 대해 여러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 이와 관련, 이 책에선 장부가치평가나 할인율을 어떻게 보았을지 궁금하고, 특히 '현재진행형인 기업평가의 다양한 시도를 망라'했다는 저자의 말에 더 호기심이 증폭되었다.
주식투자를 생각하는 분, 주식에 관해 공부를 해보아야겠다는 분, 초보 투자자부터 알만큼 아는 중급 이상의 투자자들에게도 생각날때 꺼내서 한번씩 읽어보며 기본을 되새기는데 유용할 책이다. 적극 추천한다.

#주식투자필독서40 #차영주 #센시오 #피터린치 #스티그브로더슨 #코스톨라니 #조지소로스 #이성수 #존프라이스 #팻도시 #김준송 #마이크에들슨 #랄프웬저 #가치평가 #할인율 #장부 #PBR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