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간암 환문명답 - 의사에게 물어보고 싶은 간암에 관한 모든 궁금증 ㅣ 환자가 묻고 명의가 답하다 5
대한간암학회 지음 / 아침사과 / 2025년 5월
평점 :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건강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관련 책들을 많이 읽어왔다. 특히 대사증후군, 혈당, 혈압과 고지혈증 관련 책들을 많이 읽었고 꾸준한 운동과 식단을 통해 관리하는 방법을 알게 되면서 이를 조금씩 개선해 나가고 있다. 개인적으로 건강검진마다 이 중 한두가지는 관리가 필요하다는 소견을 들었었는데, 그동안 '요즘 성인들은 이런거 다 하나쯤은 있지'라 생각하며 소홀히 했던 것도 있다.
오늘 읽은 책은 '간암 환문 명답'이란 책이다. 위에서 이야기한 흔한 소견 중 하나가 지방간인데, 주변에 물어보면 경도냐 중등도냐, 알코올성이냐 비알코올성이냐의 차이만 있을뿐이지 대체로 겪고 있는 분들이 많아 그 중요도나 위험성에 대해 간과해 온 부분이 있었다. 한편 간에 대한 책은 '의사들도 모르는 기적의 간청소' 외엔 읽어본 경험이 없어 궁금해하며 책을 펼쳤다.
이번 책은 대한간암학회의 저명한 의사선생님들이 함께 지은 책으로 간에 대해 70여가지 질문과 답을 통해 간암에 대해 알아가는 형식을 띄고 있다. 간암도 간암이지만 기초적인 간 건강과 관리에 대해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아 기대가 되었다.
책을 읽고 이번 책을 잘 읽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침묵의 장기로 잘 알려진 간은 상태가 일정 수준 이상 악화되지 않으면 증상이 거의 없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래서 기존엔 내 간의 상태를 어떻게 알아야 할지, 관리해야 할지에 대해 감이 없었는데, 이번 책에선 간이 비록 상태를 알기는 어렵지만, 대체로 간경화나 간암이 갑자기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그전에 간염, 지방간 등을 거쳐 나타나므로 이러한 소견이 있거나 하면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이야기 한다. 특히 간이 해독을 하는 기관이기에 술과 담배가 무조건 안좋다는 것, 이 둘의 악영향이 수치로 확인될 정도로 관련성이 높다는 것, 간 치료 후 각종 검사에서 경과가 좋더라도 기준치를 넘지 않을 뿐이지 실제론 여전히 존재하고 있을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는 것 등 그동안 간에 대해 잘 모르고 있었던 여러가지 사실을 알 수 있게 되어 흥미로웠다.
꼭 간암이 아니더라도, 간염이나 지방간 등이 있거나 간 건강에 관심있는 분들께선 꼭 한번 읽어보아야 할 책이다. 강력 추천한다.
#간암환문명답 #대안간암학회 #아침사과 #범문에듀케이션 #간 #간암 #간염 #B형 #C형 #지방간 #간건강 #간이식 #간치료법 #방사선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