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5년 후 10배 오를 바이오 기업에 투자하라 - 2025 가장 확실한 투자처 빅바이오텍 TOP5
이해진.이시문 지음 / 경이로움 / 2025년 6월
평점 :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최근 오랜만에 만난 지인과 투자에 관한 이야기를 한 적이 있다. 흥미로운 것은 그가 재작년부터 알테오젠에 투자를 해왔다는 것으로 그동안 잊고 지낸 바이오 기업에 대해 주의를 환기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오늘 읽은 책은 '5년 후 10배 오를 바이오 기업에 투자하라'란 책이다. 최근 바이오 기업에 관한 책이 자주 보이는 가운데, 이 책은 삼성생명, 미래에셋 등에서 애널리스트와 주식운용을 해 온 분이 쓴 책이라 더 기대가 되었다.
책은 크게 3부로, 1부에선 그동안 실패한 국내 바이오 기업 중 대표적인 기업인 신라젠과 헬릭스미스의 실패사례를 상세히 되짚어본다. 이어서 블록버스터 가능성이 큰 렉라자로 성공한 유한양행 사례와의 비교를 통해 실패한 바이오 기업은 왜 실패했고 반면 성공한 기업은 왜 성공했는지를 면밀히 분석한다.
2부에선 머크나 일라이 릴리와 같은 전통적인 제약 거대기업을 제외하고, 혁신적인 글로벌 신약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버텍스와 다이이찌산쿄, 아젠엑스의 사례를 통해 성공하는 신약 개발 바이오텍은 어떤 경로를 통해 성장하고 있는지 자세히 살펴본다.
3부는 현시점 블록버스터 개발에 가장 앞장서있는 것으로 판단된 국내 바이오텍 6곳에 대한 소개와 함께 이들이 현재 개발중인 기술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는 것으로 끝을 맺는다.
주식시장에 조금이라도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과거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였던 신라젠이나 헬릭스미스에 관해 들어본 적이 있을것이다. 10배 이상 폭등했다 그 반대로 폭락한 이 두 기업은 당시 부정적인 이벤트가 발표되기 직전 경영진 혹은 친인척의 사전 거래로 미공개 정보 이용 의혹과 함께 큰 윤리적 논란을 불러일으켰다는 점 외에, 임상 3상에 실패하면서 대폭락한 동일한 이력이 있다. 저자는 이 두 기업은 이미 임상 2상부터 문제가 있었다는 점과 엉성한 실험설계로 무리하게 3상에 들어간 점 등을 통해 실패의 실마리를 엿볼 수 있었다고 지적한다. 반면 렉라자의 경우 확실한 임상 2상 성과와 함께 풍부한 경험을 가진 글로벌 빅파마가 3상을 수행함으로써 앞서 두 기업과 다른 경로를 밟았다고 진단한다.
이 외에도 글로벌 선도 신약 기업 3곳에 대한 분석을 통해 고만고만해 보이는 수많은 신약 기업 중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는 기업엔 어떤 혁신이 자리하고 있는지, 최근 기술 트렌드와 각각의 바이오테크가 가진 보유 기술 및 경쟁력, 기술 수출 실적과 파이프라인, 전략 등 종합적인 분석을 통해 유망한 빅바이오텍 6곳을 제시한 점도 인상깊었다.
바이오 테크 기업의 실패와 성공 사례 및 구체적인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신약 개발 바이오 기업에 투자하고 싶지만 구체적인 종목 선정이 어려웠던 분들, 바이오 테크 분석을 위한 프레임 워크가 궁금했던 분들께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책이다. 적극 추천한다.
#5년후10배오를바이오기업에투자하라 #이해진 #이시문 #경이로움 #빅파마 #제약 #바이오테크 #버텍스 #아젠엑스 #바이오시밀러 #ADC #이중항체 #렉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