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리는 부동산, 살리는 부동산
토미(土美) 김서준 지음 / 원앤원북스 / 202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이재명 대통령이 당선되면서 자산시장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오늘자로 코스피는 3년여만에 다시 삼천피를 회복했고, 부동산 시장 또한 연일 경고신호가 뉴스에 오르내리고 있다. 이와 관련해 새로운 정권의 등장으로 허니문 효과라는 해석과 함께 민주당이 정권을 잡으면 집값이 오를 것이라는 기대심리까지 반영된 것으로 보는 분석이 많은 듯 하다. 전 정부의 전철을 밟을까 싶어 수도권 200만호 공급설 또는 전세자금대출 DSR 적용 등 부동산 대책을 내놓기 시작했지만 과연 어느정도 효과가 있을지는 미지수이다. 시장에 충격을 주지 않으면서도 명확한 신호를 주기엔 고민이 되는 지점이다.

오늘 읽은 책은 '버리는 부동산, 살리는 부동산'이란 책이다. 저자께서는 건축과 출신으로 수많은 부동산 시행, 건축, 리모델링을 경험한 전문가라고 한다. 요즘 안 그래도 빌라촌을 다닐 일이 많아 몇번 오가며 공간 재생이나 리모델링에 대한 생각을 하던 참이었는데, 관련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라 여겨 얼른 책을 펼쳐 들었다.
책은 위험한 부동산 20선을 서두에 두어 일단 부동산 매입전 주의해야 할 여러가지 경우에 대해 알아본다. 잘 알려진 지주택 같이 리스크가 큰 투자 행태 외에도 분양형 리조트나 최근 유행했던 고분양가 아파텔 등에 대해 왜 투자해선 안되는지를 쭉 살펴본다. 이어 외국의 허드슨 야드, 가까이는 국내의 성수처럼 변화를 통해 새로운 주인공이 된 도시들을 통해 밸류업 전략을 살펴본다. 이어 다양한 예를 통해 사람들이 찾지 않던, 죽어가던 부동산을 다시 살린 여러 예를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세대 소비 경향 변화, 1인 가구의 증가 등 사회적 변화가 부동산에 미칠 영향성을 점검해 보는 것으로 끝을 맺는다.

개인적으로는 맨 처음 부분의 저자가 선정한 위험한 부동산 20선이 흥미로웠다. 그동안의 책은 항상 좋은 것, 투자해야 할 부동산을 중점적으로 소개하는데 그쳤는데, 이 책에서는 투자해서는 안될 위험한 부동산들을 다루어 흥미롭게 읽었다. 한편 리모델링시 배관이나 시멘트, 벽체 등에 약간의 변화를 주어 멋진 공간을 연출해 내는 점도 인샆깊었다. 부동산 투자나 경매에 관심있는 분들, 오래되고 낡은 집을 예쁘게 가꾸어 임대를 놓거나 가치를 향상시키고자 하는 분들께 매우 유용할 지침서이다. 적극 추천한다.

#버리는부동산살리는부동산 #토미#김서준 #원앤원북스 #리모델링 #가치업 #위험한부동산 #부동산가치 #자산 #포트폴리오 #부동산전략 #리포지셔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