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바이오테크 미래의 기회 - 의료 3.0 경제가 이끌어갈 투자 패러다임 쉬프트
앤드류 크레이그 지음, 이상훈 옮김 / 길벗 / 2025년 6월
평점 :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저자는 지난 세기 인터넷, 스마트폰, 인공지능(AI) 같은 IT기술이 인간의 삶을 크게 변화시킨 것처럼, 바이오테크가 다가오는 시대의 핵심 기술로 자리 잡을 것이라 본다. 저자는 바이오테크가 단순히 질병치료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치매, 비만, 당뇨와 같은 만성질환 뿐만 아니라 노인 돌봄, 정신 건강, 식량, 환경 문제 해결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망한다.
책은 세 부분으로, 먼저 바이오테크 혁명에 기여한 여섯가지 요소들과 현재 직면한 이슈들, 기술발전으로 패러다임 전환이 가능했던 점 등 현 시점까지 바이오테크의 발전상을 돌아본다. 이어서 그동안 질병 치료에 대항하여 의료기술이 발전해왔으나 한편으론 만성질환이 부상하며 의료기술의 방향성이 변모하고 있는 상황을 설명하고, 마지막으론 지난 세기 동안 유전자 편집 기술(CRISPR)이나 줄기세포 치료, 중합효소 연쇄반응(PCR)과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NGS) 같이 제약, 바이오테크놀로지 산업이 눈부시게 진화와 발전을 거듭해 온 과정을 돌아보며 향후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의 융합으로 더욱더 발전해 나갈 바이오테크의 미래에 대해 긍정적인 관점을 제시한다.
저자는 지난 바이오테크의 역사를 근거로, 바이오테크의 미래에 대해서도 낙관적인 시선을 견지한다. 그러한 관점 아래 바이오테크가 더 안전하고 건강하며, 부유하고 행복한, 현실적으론 더 오래 사는 삶을 가능케 할 것이라는 희망을 보여준다.
'바이오테크'하면 일반적으로 복잡하고 난해한 기술집약적 산업을 떠올리기 마련인데 이번 책은 굉장히 평이하고 쉽게 바이오테크를 설명한다. 한편으로는 이렇게 광범위하고 어려운 기술을 평이하게 설명하려다 보니 좀 더 깊이 알고 싶은 사람에게는 다소 아쉽게 느껴지는 부분도 있다. 또한 글로벌 관점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보니 CDMO나 바이오시밀러, 혹은 유니콘 헬스케어를 통해 시장에 진입하려는 국내 플레이어들에 대한 궁금증이 남을 수 있다. 하지만 바이오테크에 대해 알아가려는 입문자나 전반적인 맥락을 이해하기 위한 독자를 위해선 훌륭한 참고서가 될 만한다.
바이오테크가 걸어온 길과 앞으로의 비전, 미래를 이끌어갈 산업으로서의 가능성 등에 대해 쉽게 풀어낸 책. 적극 추천하고 싶다.
#바이오테크미래의기회 #앤드류크레이그 #이상훈 #길벗 #바이오테크 #CRISPR #PCR #NGS #제약산업 #줄기세포 #글로벌바이오 #미래 #유망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