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매매사업자 처음 시작합니다 - 비과세부터 대출까지, 1000개의 질문에 답하다
재편 지음 / 가디언 / 2025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최근 부동산 시장이 심상찮다. 곧 대통령 선거가 예정되어 있고, 금리 인하나 유동성 공급 등 다가올 변화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되는 듯 하다. 여기에 올해들어 미국시장과 달러가 약세를 보인 점과 상대적으로 원화와 국장이 강세를 보이는 점도 이러한 기대를 더하는 요인이라 할 수 있겠다. 그래서인지 최근 고분양가에 미달 우려를 샀던 은평과 구로 청약 단지들에 9천명이나 되는 인원이 몰리며 흥행에 성공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오늘 읽은 책은 '부동산 매매사업자 처음 시작합니다'란 책이다. 그간 임대사업자나 부동산 법인에 대해선 어느정도 정보가 있었지만 매매사업자에 대해선 잘 알지 못해 궁금했고, 특히 저자가 부동산 냉각기에 투자로 매매를 여러번 성공했다고 해 어떤 노하우가 담겨있을지 호기심이 일었다.
이번 책은 매매사업시 필요한 150여개의 질문에 답하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금까지 매매사업 관련 세금에 대한 책은 몇 권 있었으나 매매사업자를 주제로 한 책은 처음이라 의미가 있었고 특히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해 그 내용이 실용적이란 점이 굉장히 인상깊었던 것 같다.

개인적으론 매매사업자에 관한 내용도 인상깊었지만 사업자와 세금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게 된 것 같다. 그동안은 그저 밖에서 부동산 법인이나 임대사업자 등에 대해서 피상적으로 알아왔는데, 이번 책을 통해 그 실체를 만날 수 있었다. 매매사업자가 하는 일, 세금, 유사점과 차이점 등 저자가 설명하는 내용을 쭉 따라가다 보니 자연스레 임대사업자나 부동산법인에 대해서도 좀 더 알게 되었다. 한편으론 매매사업이라는게 '단기간에 부동산을 사고파는 업'으로 쉽게 정의될 수 있지만 실질적으론 부가가치세나 비용처리의 복잡성을 다뤄야 하는 굉장히 고난이도의 영역이란 것을 깨닫게 되었다. 이와 함께 재고자산, 개인의 비사업용 주택 등에 대한 운용의 묘를 살릴시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 하지만 여기까지 들어가려면 진짜 제대로 공부하거나 옆에 조력자가 없이 쉽진 않겠다는 점 등을 깨달았다.

나와는 거리가 멀다 생각되지만 이런저런 디테일을 워낙 자세히 다루다 보니 실질적으로 알아두면 도움이 될만한 내용들도 많이 담겨 있었다. 분양권의 경우 비교과세라는 것이 적용될 수도 있다는 것, 직장인으로서 겸업금지나 건강보험료 관련해 주의해야할 사항, 이를 회피하기 위한 방법 등도 상세히 수록되어 있어 인상깊게 읽었다.
매매사업자를 생각한다면 필수로, 매매사업자는 아니지만 부동산 투자를 생각한다면 꼭 한번 읽어보면 도움이 될만한 책이다. 강력 추천한다.

#부동산매매사업자처음시작합니다 #재편 #가디언 #부동산 #경제 #사업 #부동산사업 #매매사업자 #대출 #부가세 #환급 #비용처리 #재고자산 #사업용주택 #세금 #양도세 #리뷰어스클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