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답게 살고 싶어서 뇌과학을 읽습니다 - 나도 모르게 내 삶을 결정하는 24가지 뇌의 습관
이케가야 유지 지음, 김현정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지금까지 뇌과학이나 신경과학 책을 읽으며 많은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만났지만, 대체로 분야가 심오하다 보니 하나의 주제에 대해 깊이있는 자료들이 많았던 것 같다. 이는 장점이 되는 동시에 단점이기도 했는데, 어떤 주제 하나에 대해 깊이 알아볼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한 장점이지만 뇌과학에 흥미가 없거나 배경지식이 풍부하지 않다면 어렵다는 점과 여러 주제가 같이 설명되어야 하는 점에선 약점을 지니기도 했다.

이번에 읽은 책은 '나답게 살고 싶어서 뇌과학을 읽습니다'란 책이다. 저자는 일본의 약학박사이자 뇌 연구가로 그동안 '삶이 흔들릴 때 뇌과학을 읽습니다', '교양으로 읽는 뇌과학' 등 뇌과학과 심리학에 대해 다양한 책을 써낸 유명작가이다. 스쳐지나가며 보긴 했는데 개인적으론 저자의 책이 처음이라 어떤 내용이 담겨있을지 궁금해하면 책을 넘겼다.

책은 소소한 주제들을 뇌과학적으로 담담히 풀어가는 형식을 띄고 있다. 물 흐르듯 이야기하는 것처럼 씌여졌기에 크게 부담없이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는데, 다 읽고 보니 다른 책과 달리 크게 두가지 특징을 띄는 것 같다. 먼저 우리 뇌가 생각하는 방식이나 경향에 대해 다각도로 여러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딱히 뇌과학에 대해 배경지식이 없던 사람도 저자가 서술하는 대로 따라가다 보면 뇌과학에 흥미를 갖도록 잘 구성되어 있다. 생각과 마음, 여타 감각에 대한 3가지 파트로 나뉘어 있지만 특정 영역이나 주제에 얽매이지 않고, 관심가는 대로 순서를 바꿔 읽어도 전혀 무방하게 프리하게 구성되어 있어 접근성을 높인다. 두번째론 이번 책에서 소개되는 뇌과학 내용들은 나름 최신 연구 사례에 기반한 내용들인 것 같다. 그간 전문적이거나 주제가 한정적인 자료에서는 대체로 최신 연구결과를 소개하는데 딱딱한, 제한적인 느낌을 받았었는데, 이번 책은 저자가 '술한잔 하며 논문 보는게 취미'라고 밝힌 것처럼 최신 연구 결과들중 저자가 흥미를 느낀 내용들을 편집해 만든 느낌이다. 그래서 어느정도 관심을 갖고 관련 책을 읽어온 나로서도 새롭거나 흥미로운 내용이 많았다. 즉, 뇌과학 입문자와 유경험자 두 부류를 동시에 충족할 만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개인적으로 더 즐겁게 읽었다. 뇌과학에 관심있거나, 그동안 어려워서 입문하지 못한 분들 모두에게 도움이 될만한 책이다. 적극 추천한다.

#나답게살고싶어서뇌과학을읽습니다 #이케가야유지 #김현정 #포레스트북스 #뇌과학 #생각 #심리 #마음 #언어 #행복 #응원 #사회성 #타인의식 #자유 #호르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