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달리기는 과학이다 - 달리기를 위한 영양, 주법, 트레이닝, 부상, 보강 운동, 마라톤에 대한 모든 것, 2025 세종도서 교양부문
채찍단 지음 / 북스고 / 2025년 3월
평점 :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조깅을 시작한지 1년이 되어간다. 수영을 몇년째 해오다 정체가 되는 것 같아 변화를 주기 위해 시작한 걸 계기로, 나름 운동화도 한두켤레 사고 내가 어느정도인지도 판단해보기위해 5km, 10km 대회에 도전해보기도 했다. 처음엔 이렇게 계속할지 몰랐는데 달리다보니 몸무게도 5km 정도 빠지고고 여러가지 긍정적인 효과가 있어 꾸준히 계속해오고 있다. 한편 아는게 없이 시작하다 보니, 억지로 뒷꿈치 착지를 연습하다 종아리가 아파 고생하거나 좋다는 런닝화를 구입해 3번정도 신다 발이 아파 안신게 되는 등 시행착오도 겪고 있다.
개인적으론 기록을 세우기보다 건강을 위해 꾸준히 달리는데 중점을 두고 있는데, 아킬레스 건염 등이 있다보니 어떻게 하면 부상없이 안정적으로 잘 달릴까에 관심이 많았다. 그래서 발꿈치나 발목 건강에 대한 책도 틈틈이 읽으면서 계속해왔는데 개인적으론 내용이 약간 아쉬운 경우가 많았다. 그러다 이번 '달리기는 과학이다'란 책을 만나 읽어보게 되었다.
이번 책은 달리기 주법에 대한 논의를 시작으로, 운동능력이 극대화되면서도 근손실이 없기 위해 보충해주어야 할 식단, 흔히 알고 있는 심박수와 이에 따라 ZONE을 나누는 방법, 속근과 지근, VO2max, 인터벌 효과, 많이 당하는 부상의 경우와 회복, 부상을 피하기 위한 보강 운동법, 마라톤 준비를 위해 필요한 카보로딩이나 훈련법, 그 외 각종 팁들로 구성되어 있다.
책을 읽기전엔 단순 달리기나 운동에 대한 임상이나 스포츠 의학 관련 책이라고만 생각했다. 하지만 이번 책은 생활 달리기와 관련된 거의 모든 것을 망라하고 있어 달리기에 관심있는 사람에게 굉장히 유익할 것 같다. 흔한 논란이 되는 주법이나 착지뿐만 아니라 호흡, 식단, 영양, 심박, ZONE, 잘 달리기 위한 5가지 방법, 부상 및 회복, 기타 팁까지 모든 것이 담겨 있다. 책이 다루는 범위도 범위지만, 내용도 굉장히 충실하다. 특히 인상적이었던 것은 다양한 연구결과와 논문을 근거로 하되, 한쪽에 치우치지 않게 고르게 내린 결론들이 담겨있다는 것이다. 흔히 회자되는 '달리기엔 ~가 좋대'란 통념에 대한 팩트체크로 실제 달리기를 하며 도움이 될 만한 이야기를 많이 담고 있다. 조깅을 시작한지 1년째. 이런 책을 왜 이제야 만났는지 아쉬울 따름이다. 달리기에 진심이라면 반드시 읽어보아야 할 책이다. 강력 추천한다.
#달리기는과학이다 #채찍단 #북스고 #런닝 #조깅 #영양 #트레이닝 #심박수 #VO2max #젖산염 #인터벌 #강도조절 #근력 #케이던스 #지방 #코어근육 #대사 #유산소 #무산소 #글리코겐 #주법